λ³Έλ¬Έ λ°”λ‘œκ°€κΈ°

πŸ‘©‍πŸ’»Deep Wide School/πŸ’˜Product Design

μ„œλΉ„μŠ€ λ””μžμΈμ€ μ–΄λ–»κ²Œ μ§„ν–‰λ˜λŠ”κ°€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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λ°˜μ‘ν˜•

μ˜€λŠ˜μ€ μ„œλΉ„μŠ€ λ””μžμΈμ˜ 방법과 도ꡬ 파트 쀑 첫번째λ₯Ό μ‚΄νŽ΄λ³΄κ³ , 자체 ν”„λ‘œμ νŠΈμ— λŒ€ν•΄ 진행 상황을 적어보겠닀.


●[기초]
μ„œλΉ„μŠ€ λ””μžμΈ μ‚¬κ³ μ˜ 기본적인 κ°œλ…κ³Ό μ„œλΉ„μŠ€ λ§ˆμΌ€νŒ…μ˜ 관계 μ„€λͺ…. μ œν’ˆ λ””μžμΈ, κ·Έλž˜ν”½ λ””μžμΈ, μΈν„°λž™μ…˜ λ””μžμΈ, λ””μžμΈ 민쑱지학, μ‚¬νšŒμ  λ””μžμΈ, 경영 μ „λž΅, 생산 관리 λ“± λ‹€μ–‘ν•œ 뢄야와 μ„œλΉ„μŠ€ λ””μžμΈ μ‚¬κ³ μ™€μ˜ 관계λ₯Ό μ„€λͺ…ν•œλ‹€.

β–  1. μ„œλΉ„μŠ€ λ””μžμΈμ΄λž€ 무엇인가 (~59.p)

β–  2. μ„œλΉ„μŠ€λ””μžμ΄λ„ˆλŠ” λˆ„κ΅¬μΈκ°€ (~121p.)

 

●[방법과 도ꡬ]
μ‹€μ œ ν”„λ‘œμ νŠΈμ— ν™œμš©ν•  수 μžˆλŠ” μ„œλΉ„μŠ€ λ””μžμΈμ˜ 반볡적인 ν”„λ‘œμ„ΈμŠ€μ™€ 방법을 μ†Œκ°œν•œλ‹€. 

β– 1. μ„œλΉ„μŠ€ λ””μžμΈμ€ μ–΄λ–»κ²Œ μ§„ν–‰λ˜λŠ”κ°€  

β–‘2. μ„œλΉ„μŠ€ λ””μžμΈ λ„κ΅¬λŠ” 무엇인가

 

●[사둀]
λ‹€μ„― 가지 사둀λ₯Ό λ°”νƒ•μœΌλ‘œ μ•žμ„œ μ„€λͺ…ν•œ λ‚΄μš©κ³Ό ν”„λ‘œμ„ΈμŠ€, 방법이 μ–΄λ–»κ²Œ μ‚¬μš©λ˜λŠ”μ§€ 보여쀀닀. 

β–‘1. μ„œλΉ„μŠ€ λ””μžμΈ μ‚¬κ³ μ˜ μ‹€ν–‰

 

●[Check out]
인간 ν–‰λ™μ˜ 근본인 동기가 μ–΄λ–»κ²Œ μ„œλΉ„μŠ€ λ””μžμΈμ˜ 바탕이 λ˜λŠ”μ§€/ μ„œλΉ„μŠ€ λ””μžμΈ λΆ„μ•Όμ˜ 졜근 연ꡬ 동ν–₯ /
μ„œλΉ„μŠ€ λ””μžμΈ μ‚¬κ³ μ—μ„œ 철학적 접근이 μ–΄λ–»κ²Œ ν†΅ν•©λ˜λŠ”μ§€. 

β–‘1. 깊이 μžˆλŠ” μ„œλΉ„μŠ€ λ””μžμΈ 사고


반볡적 ν”„λ‘œμ„ΈμŠ€

μ„œλΉ„μŠ€ λ””μžμΈ ν”„λ‘œμ„ΈμŠ€μ—λŠ” 반볡적인 λ„€ 가지 단계가 μžˆλ‹€. 

탐ꡬ -> μ°½μ‘° -> 반영 -> μ‹€ν–‰ ν˜Ήμ€ μ €λ²ˆμ— λ“±μž₯ν–ˆλ˜ '더블 닀이아λͺ¬λ“œ' ν˜•νƒœμ˜ 발견 -> μ •μ˜ -> 개발 -> 전달 둜 λ³Ό μˆ˜λ„ μžˆλ‹€. 핡심은 이 단계듀을 κ³„μ†ν•΄μ„œ λ°˜λ³΅ν•˜λ©° μ™„μ„±ν•΄ λ‚˜κ°€λŠ” 것이닀. λͺ¨λ“  λ‹¨κ³„μ—μ„œ ν•œ 단계 λ’€λ‘œ λŒμ•„κ°€κ±°λ‚˜ μ²˜μŒλΆ€ν„° λ‹€μ‹œ μ‹œμž‘ν•˜λŠ” 것이 ν•„μš”ν•  μˆ˜λ„ μžˆλ‹€λŠ” 것이닀. λ¨Όμ €, μ €μžλŠ” μ „μžμ˜ λ°©μ‹μœΌλ‘œ ν”„λ‘œμ„ΈμŠ€λ₯Ό μ„€λͺ…ν•œλ‹€.

 

 

1) 탐ꡬ - 발견

  • 고객과 잠재 고객의 κ΄€μ μ—μ„œ νŠΉμ • μ„œλΉ„μŠ€μ˜ 상황을 λͺ…ν™•νžˆ μ΄ν•΄ν•˜λŠ” 것이 μ€‘μš”ν•˜λ‹€.
  • 고객의 행동 뒀에 μˆ¨μ–΄ μžˆλŠ” μ§„μ •ν•œ 동기λ₯Ό μ•Œμ•„λ‚΄λŠ” 것이 μ€‘μš”ν•˜λ‹€. 즉, λ‹¨μˆœνžˆ κ²½ν—˜μ  데이터λ₯Ό λͺ¨μœΌλŠ” 것이 μ•„λ‹ˆλΌ κ·Έλ₯Ό ν†΅ν•œ 톡찰을 λ°œκ²¬ν•˜λŠ” 것이 ν•„μš”ν•˜λ‹€.
  • μ„œλΉ„μŠ€μ™€ μ—°κ΄€λœ λͺ¨λ“  μ‚¬λžŒμ˜ 행동과 μ‚¬κ³ λ°©μ‹œμ„ νƒκ΅¬ν•˜κ³  μ΄ν•΄ν•˜κΈ° μœ„ν•΄ λ‹€μ–‘ν•œ λΆ„μ•Όμ˜ 방법과 도ꡬλ₯Ό μ‚¬μš©ν•œλ‹€.

2) μ°½μž‘ - μ½˜μ…‰νŠΈ λ””μžμΈ

  • 이 'μ°½μž‘, μ°½μ‘°'λ‹¨κ³„λŠ” 뒀에 μ΄μ–΄μ„œ λ‚˜μ˜€λŠ” '반영' 단계와 λ°€μ ‘ν•œ 연관이 μžˆλ‹€. 두 단계 μ‚¬μ΄μ—μ„œ κ°€μž₯ λ§Žμ€ 반볡이 이루어지기 λ•Œλ¬Έμ΄λ‹€. μ‹€μˆ˜λ₯Ό ν”Όν•˜λŠ” 것이 μ•„λ‹ˆλΌ 였히렀 κ°€λŠ₯ν•œ ν•œ λ§Žμ€ μ‹€μˆ˜λ₯Ό 탐ꡬ해 λ³΄λŠ” 것이 핡심이닀.

3) 반영 - ν”„λ‘œν† νƒ€μž…

  • μ΄μ „μ˜ μ‹œκ°ν™”λœ 아이디어λ₯Ό 기반으둜 ν”„λ‘œν† νƒ€μž…μ„ λ§Œλ“€κ³  κ·Έ λ’€ ν”„λ‘œν† νƒ€μž…μ„ λͺ‡λͺ‡ κ³ κ°λ“€μ΄λ‚˜ μ „λ¬Έκ°€λ“€κ³Ό ν•¨κ»˜ ν…ŒμŠ€νŠΈν•΄ ν”Όλ“œλ°±μ„ μ–»κ³  ν”„λ‘œν† νƒ€μž…μ„ κ°œμ„ ν•΄ μ‚¬λžŒλ“€μ˜ κΈ°λŒ€μΉ˜μ™€ μΌμΉ˜ν•  λ•ŒκΉŒμ§€ λ‹€μ‹œ ν…ŒμŠ€νŠΈ ν•˜λŠ” 과정을 κ±°μΉœλ‹€. 
  • 이 λ‹¨κ³„μ—μ„œμ˜ μ£Όμš” κ³Όμ œλŠ” μ„œλΉ„μŠ€μ˜ λ¬΄ν˜•μ„±μ„ ν•΄κ²°ν•˜λŠ” 것이닀. 고객이 미래의 μ„œλΉ„μŠ€ μ½˜μ…‰νŠΈμ— λŒ€ν•œ λͺ…ν™•ν•œ 심상을 κ°–κ²Œ ν•˜λŠ” 것이 ν•„μš”ν•˜λ‹€. μ„œλΉ„μŠ€κ°€ λ°œμƒν•˜λŠ” μƒν™©μ˜ ν™˜κ²½μ΄ λ¬΄λŒ€ 배경처럼 κ΅¬μΆ•λ˜μ–΄μ•Ό ν•œλ‹€. 

4) μ‹€ν–‰ 

  • λ°”λžŒμ§ν•œ 고객 여정을 λ§Œλ“€ 수 μžˆλ„λ‘ μ„œλΉ„μŠ€μ˜ 감성적 츑면이 ν•¨κ»˜ κ³ λ €λ˜μ–΄μ•Ό ν•œλ‹€. 

 


AT-ONE: 고객과 ν•˜λ‚˜λ˜κΈ°
AT-ONE은 μ„œλΉ„μŠ€ λ””μžμΈ ν”„λ‘œμ„ΈμŠ€ 초기 단계에 ν”„λ‘œμ νŠΈνŒ€μ„ μ§€μ›ν•˜λŠ” λ°©λ²•μœΌλ‘œ, μ‚¬μš©μž κ²½ν—˜μ— μ§‘μ€‘ν•œλ‹€. 이 ν”„λ‘œμ„ΈμŠ€λŠ” 일련의 μ›Œν¬μˆ ν˜•νƒœλ‘œ μ§„ν–‰λ˜λ©° λ‹€μŒμ˜ λ‚΄μš©μ„ μ€‘μ‹¬μœΌλ‘œ μ§„ν–‰λœλ‹€. 

 

  • κ°€μΉ˜ λ„€νŠΈμ›Œν¬ ν˜‘λ ₯자 : Actors Plan ν˜‘λ ₯자

    -μ„œλΉ„μŠ€λ₯Ό μ œκ³΅ν•˜λŠ” ν˜‘λ ₯자의 μƒˆλ‘œμš΄ μ‘°ν•©. 
    -μƒˆλ‘œμš΄ μ°Έμ—¬μžλ“€μ΄ μƒˆλ‘œμš΄ κ°€μΉ˜λ₯Ό μƒμ„±ν•˜λŠ” 것을 μ΄‰μ§„ν•˜κΈ° μœ„ν•΄ ν˜‘λ ₯μžλ“€μ˜ 관계와 역할을 μž¬κ΅¬μ„±ν•˜λŠ” 것이 μ€‘μš”ν•˜λ‹€. λ„€νŠΈμ›Œν¬μ˜ μ—­λŸ‰κ³Ό 고객의 관계λ₯Ό μ§€μ†ν•΄μ„œ μ‘°ν™”λ‘­κ²Œ λ°œμ „μ‹œν‚€λŠ” 것이 λͺ©ν‘œλ‹€. 

  • μ„œλΉ„μŠ€μ˜ 전체 λ§₯락을 κ³ λ €ν•΄ ν„°μΉ˜ν¬μΈνŠΈ λ””μžμΈν•˜κΈ° : Touchpoints Plan ν„°μΉ˜ν¬μΈνŠΈ

    -고객과 μ„œλΉ„μŠ€ μ‚¬μ΄μ˜ ν„°μΉ˜ν¬μΈνŠΈ μ‘°μ •κ³Ό 개발
    -μ„œλΉ„μŠ€ λ””μžμΈμ€ μ„œλΉ„μŠ€ 전달에 κ°€μž₯ μ ν•©ν•œ ν„°μΉ˜ν¬μΈνŠΈλ₯Ό μ„ νƒν•˜κ³ , κ·Έ ν„°μΉ˜ν¬μΈνŠΈκ°€ μΌκ΄€λœ 고객 κ²½ν—˜μ„ μ œκ³΅ν•  수 μžˆλ„λ‘ ν•˜λŠ” 것이닀.
    -μ΄λŠ” λ”μš± μƒˆλ‘­κ³  효과적인 ν„°μΉ˜ν¬μΈνŠΈλ₯Ό λ°œκ΅΄ν•˜κ³  λΆ€μ μ ˆν•œ ν„°μΉ˜ν¬μΈνŠΈλ₯Ό μ œκ±°ν•΄ λΈŒλžœλ“œ λ©”μ‹œμ§€μ™€ μ‚¬μš©μž μš”κ΅¬μ™€ κ΄€λ ¨λœ ν„°μΉ˜ν¬μΈνŠΈλ‘œ μ‚¬μš©μž κ²½ν—˜μ„ μ‘°μ •ν•  기회λ₯Ό μ°ΎλŠ” 것이닀. 

  • μ„œλΉ„μŠ€κ°€ μ „λ‹¬ν•˜λŠ” κ°€μΉ˜κ°€ 곧 λΈŒλžœλ“œ : Offerings plan κ°€μΉ˜μ œμ•ˆ

    -μ„œλΉ„μŠ€λŠ” λΈŒλžœλ“œμ™€ 맀우 κΈ΄λ°€ν•˜κ²Œ μ—°κ²°λ˜μ–΄ μžˆλ‹€. 
    -λΈŒλžœλ“œ 메가폰: λΈŒλžœλ“œλ₯Ό λͺ¨λΈμ²˜λŸΌ μ—¬κΈ°κ³ , 이λ₯Ό ν‘œν˜„ν•˜λŠ” μ„œλΉ„μŠ€ 인격을 μ°½μ‘°ν•˜λŠ” ν”„λ‘œμ„ΈμŠ€ λͺ¨λΈμ„ μ œμ•ˆν•œλ‹€. κ·Έ νŠΉμ§•μ΄ 정해지면 각 ν„°μΉ˜ν¬μΈνŠΈκ°€ μ–΄λ–»κ²Œ λ””μžμΈλ˜μ–΄μ•Ό ν•˜κ³  μ–΄λ–€ νƒœλ„λ₯Ό κ°–μΆ”μ–΄μ•Ό 할지λ₯Ό μ„€λͺ…ν•˜λŠ” 것이 μ‰¬μ›Œμ§„λ‹€. 

  • 고객의 μˆ¨κ²¨μ§„ μš”κ΅¬ νŒŒμ•…ν•˜κΈ° : Needs Plan μš”κ΅¬ 

    -고객이 μ •λ§λ‘œ ν•˜κ³  싢은 μ΄μ•ΌκΈ°λŠ” μ •λŸ‰μ  λ¦¬μ„œμΉ˜λ₯Ό ν†΅ν•΄μ„œλŠ” λ°œκ΅΄ν•΄ λ‚Ό μˆ˜κ°€ μ—†λ‹€. 
    -고객과 μ΄μ•ΌκΈ°ν•˜κ³ , 그듀을 κ΄€μ°°ν•˜κ³  μ˜κ²¬μ„ λ“£λŠ” κ³Όμ •μ—μ„œ 기쑴의 μ •λŸ‰μ  λ°©λ²•μ—μ„œ 얻지 λͺ»ν•œ κ³ κ°λ“€μ˜ μˆ¨κ²¨μ§„ μš”κ΅¬λ₯Ό λ°œκ²¬ν•  수 μžˆλ‹€. 
    -AT-ONE접근법은 μ‚¬μš©μž 관점을 μ„€λͺ…ν•˜κΈ° μœ„ν•œ μˆ˜λ‹¨μœΌλ‘œ 페λ₯΄μ†Œλ‚˜λ₯Ό μ‚¬μš©ν•˜κ³ , 여기에 인터뷰, κ΄€μ°°, 참여적 λ””μžμΈκ³Ό 같은 λ‹€μ–‘ν•œ μ’…λ₯˜μ˜ μ‚¬μš©μž 쀑심 λ°©λ²•μ—μ„œ 얻은 정보λ₯Ό λ”ν•œλ‹€. 고객을 μ΄ν•΄ν•˜κ³  μ°Έμ—¬λ₯Ό μœ λ„ν•΄ 그듀이 μ›ν•˜λŠ” μ„œλΉ„μŠ€λ₯Ό μ œκ³΅ν•˜λŠ” 것이 μ„œλΉ„μŠ€λ₯Ό μ„±κ³΅μ‹œν‚€λŠ” 방법 κ°€μš΄λ° ν•˜λ‚˜λ‹€.
  • λ†€λžκ³  즐거운 κ²½ν—˜ : Experience Plan κ²½ν—˜

    -μ˜€λŠ˜λ‚  고객듀은 μΌμƒμ˜ 문제λ₯Ό κΈ°λŠ₯적으둜 ν•΄κ²°ν•˜λŠ” 것뿐 μ•„λ‹ˆλΌ '즐겁게' ν•΄κ²°ν•˜κΈ°λ₯Ό λ°”λž€λ‹€. 
    -고객이 μ°ΎλŠ” 것은 감성적 μœ λŒ€κ°κ³Ό κ²½ν—˜μ΄λ‹€. 이제 κ²½ν—˜μ€ κ°€μΉ˜ μžˆλŠ” 차별화λ₯Ό κ°€λŠ₯ν•˜κ²Œ ν•˜λ©° 즐거운 μ„œλΉ„μŠ€ κ²½ν—˜μ„ 제곡, 고객의 정체성을 ꡬ좕&ν‘œν˜„ν•˜λŠ”λ° 도움을 μ€€λ‹€. 

About 자체 ν”„λ‘œμ νŠΈ

 

이제 μ‹œμž‘μ΄λ‹€!

 

μ§€λ‚œ 2-3일 κ°„ 자체 진행 ν”„λ‘œμ νŠΈ 주제λ₯Ό μ •ν•˜κ³ μž 머리 μ•„ν”ˆ μ‹œκ°„μ„ λ³΄λƒˆλ‹€. 정말 λ§Žμ€ UXν¬νŠΈν΄λ¦¬μ˜€λ“€μ„ μ‚΄νŽ΄λ³΄λ©°, μ–΄λ–€ λ°©μ‹μœΌλ‘œ ν”„λ‘œμ νŠΈλ₯Ό μ§„ν–‰ν•˜κ³  결과물을 λ§Œλ“€μ—ˆλŠ”μ§€ 등을 νŒŒμ•…ν–ˆλ‹€. λ…ΈνŠΈν΄λ¦¬μ˜€*에 정말 멋지고 ν›Œλ₯­ν•œ UX ν¬νŠΈν΄λ¦¬μ˜€λ“€μ΄ λ§Žμ•„μ„œ 자극과 μ˜κ°μ„ μ–»μ—ˆλ‹€. λ‚˜λŠ” 이제 μ΄ˆμ‹¬μžλ‹ˆκΉŒ, 기죽지 말고 'λ‚˜λ„ λ©‹μ§€κ²Œ ν•΄λ‚Ό 수 μžˆλ‹€'κ³  λ˜λ‡Œμ΄λ©° λ§ˆμΈλ“œμ»¨νŠΈλ‘€μ„ ν–ˆλ‹€. λ‚΄κ°€ μ›ν•˜λŠ” 결과물의 μˆ˜μ€€μ€ μ–΄λŠ 정도인가도 κ°€λŠ ν•΄λ³Ό 수 μžˆμ—ˆλ‹€. μ˜ˆμ „μ—λ„ μ΄λ ‡κ²Œ λ―Έλ‹ˆ ν”„λ‘œμ νŠΈ 주제λ₯Ό κ³ λ―Όν–ˆλ˜ 기얡이 μžˆμ–΄μ„œ, μ΅œλŒ€ν•œ 였래 λŒμ§€ μ•ŠμœΌλ €κ³  애썼닀. κ±°μ°½ν•œ μ„œλΉ„μŠ€λ₯Ό λ§Œλ“€κ² λ‹€λŠ” μš•μ‹¬μ„ 버렸닀. λ‚΄κ°€ μ§€κΈˆ μ›ν•˜λŠ” 것은 UX UIλ₯Ό ν¬κ΄„ν•˜λŠ” μ„œλΉ„μŠ€ λ””μžμΈμ˜ 전체 ν”„λ‘œμ„ΈμŠ€λ₯Ό λΉ λ₯΄κ²Œ ν•œ 번 κ²½ν—˜ν•΄λ³΄λŠ” 것이기 λ•Œλ¬Έμ΄λ‹€. ν˜Όμžμ„œ 2-3주에 κ±Έμ³μ„œ 진행할 수 μžˆλŠ”, λΉ λ₯΄κ³  κ°€λ³κ²Œ λ‹€κ°€κ°ˆ 수 μžˆλŠ” 주제λ₯Ό μ •ν•˜κ³ μž ν–ˆκ³ , λ“œλ””μ–΄ μ •ν–ˆλ‹€! λ‚΄κ°€ κ²ͺκ³  μžˆλŠ” μΌμƒμ˜ μ‚¬μ†Œν•œ λΆˆνŽΈν•¨μ—μ„œ μ‹œμž‘ν•˜κ³ μž ν–ˆλ‹€. μ£Όμ œλŠ” ν”„λ‘œμ νŠΈκ°€ μ§„ν–‰λ˜λ©΄ 진행 상황과 ν•¨κ»˜ λ³΄κ³ ν•˜λ„λ‘ ν•˜κ² λ‹€. 

 

λ‹€μŒ 챕터뢀터 μ‹€μ œλ‘œ μ μš©ν•΄λ³Ό 수 μžˆλŠ” μ„œλΉ„μŠ€ λ””μžμΈ 도ꡬ듀에 λŒ€ν•œ μ„€λͺ…이 λ‚˜μ˜¨λ‹€. μ‹€μ œ ν”„λ‘œμ νŠΈ λ¦¬μ„œμΉ˜ λ‹¨κ³„μ—μ„œ ν•΄λ‹Ή 도ꡬ듀을 μ μš©ν•΄λ³΄κ³ μž ν•œλ‹€. λ˜ν•œ, μ§€κΈˆ κ΅¬μƒν•˜κ³  μžˆλŠ” μ„œλΉ„μŠ€κ°€ μ•±μ„œλΉ„μŠ€μ΄κΈ° λ•Œλ¬Έμ— μ°Έκ³ ν•  λ§Œν•œ App UX UIκ°•μ˜λ₯Ό Udemy*μ—μ„œ μ°Ύκ³  μžˆλ‹€. ν”„λ‘œν† νƒ€μ΄ν•‘νˆ΄κΉŒμ§€ μ΅ν˜€λ³Ό μš”λŸ‰μ΄λ‹€. 였늘 μ±…μ—μ„œ μ–ΈκΈ‰λœ [발견 - μ°½μž‘ - 반영 - μ‹€ν–‰]의 사이클을 μ΅œλŒ€ν•œ 빨리 돌렀보며, λ¦°ν•˜κ²Œ λ§Œλ“€μ–΄λ³΄κ² λ‹€! μ–΄μ„€ν”„κ²Œλ‚˜λ§ˆ flow chartλ‚˜ wireframe도 그렀보고 μ‹Άλ‹€κ³  생각쀑이닀. 

 

*ν˜„μž¬ κ³ λ € 쀑인 Udemy κ°•μ˜

www.udemy.com/course/ui-ux-web-design-using-adobe-xd/

User Experience Design Essentials - Adobe XD UI UX 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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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λ…ΈνŠΈν΄λ¦¬μ˜€ μ‚¬μ΄νŠΈ 

https://notefolio.net/

λ…ΈνŠΈν΄λ¦¬μ˜€ - ν¬λ¦¬μ—μ΄ν‹°λΈŒ λ„€νŠΈμ›Œν¬

ν¬λ¦¬μ—μ΄ν‹°λΈŒ λ„€νŠΈμ›Œν¬ λ…ΈνŠΈν΄λ¦¬μ˜€λŠ” μ—¬κΈ°μ €κΈ° 흩어져 μžˆλŠ” μ•„ν‹°μŠ€νŠΈμ™€ λ””μžμ΄λ„ˆλ“€μ΄ ν•œ 곳에 λͺ¨μ—¬ μžμ‹ μ˜ μž‘ν’ˆμ„ κ³΅κ°œν•˜κ³  μ΄μ•ΌκΈ°ν•˜λŠ” κ³΅κ°„μž…λ‹ˆλ‹€.

notefolio.net

더 fitν•œ κ°•μ˜κ°€ 뭐가 μžˆμ„κΉŒ? 살짝 고민이 λœ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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λ°˜μ‘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