λ³Έλ¬Έ λ°”λ‘œκ°€κΈ°

πŸ‘©‍πŸ’»Deep Wide School/πŸ’˜Product Design

μ„œλΉ„μŠ€ μ‚¬νŒŒλ¦¬ Service Safaris

728x90
λ°˜μ‘ν˜•

[탐ꡬ 도ꡬ] μ„œλΉ„μŠ€ μ‚¬νŒŒλ¦¬ Service Safarisλž€ 무엇인가

β€˜μ„œλΉ„μŠ€ μ‚¬νŒŒλ¦¬β€™λŠ” μ„œλΉ„μŠ€λ₯Ό μ΄ν•΄ν•˜κΈ° μœ„ν•œ λ¦¬μ„œμΉ˜ λ°©λ²•μœΌλ‘œ 말 κ·ΈλŒ€λ‘œ β€œμ•Όμƒβ€μœΌλ‘œ λ‚˜κ°€ μžμ‹ μ΄ μƒκ°ν•˜λŠ” 쒋은 예의 μ„œλΉ„μŠ€μ™€ λ‚˜μœ 예의 μ„œλΉ„μŠ€λ₯Ό 직접 κ²½ν—˜μ„ ν•΄λ³΄λŠ” 것이닀. μ„œλΉ„μŠ€κ°€ μ œκ³΅λ˜λŠ” μ‹€μ œ ν™˜κ²½μ—μ„œ κ΄€μ°°ν•˜κ³  κΈ°λ‘ν•˜λ©°, 직접 고객 μž…μž₯이 λ˜μ–΄λ³΄κ³  고객을 이해해본닀.

->μ„œλΉ„μŠ€ μ‚¬νŒŒλ¦¬λ₯Ό 톡해 μ‚¬λžŒλ“€μ€ μžμ‹ μ΄ μƒκ°ν•˜λŠ” μ’‹κ±°λ‚˜ λ‚˜μœ μ„œλΉ„μŠ€λ₯Ό μ‹€μ œ ν™˜κ²½μ—μ„œ κ²½ν—˜ν•  수 μžˆλ‹€. 

 

 

κ°„λ‹¨ν•œ λ„κ΅¬λ§ŒμœΌλ‘œλ„ ν•„λ“œλ‘œ λ‚˜κ°€ λ¦¬μ„œμΉ˜λ₯Ό 진행할 수 μžˆλ‹€.

 

μ–΄λ–»κ²Œ μ‚¬μš©ν•˜λŠ”κ°€? 

-κ°„λ‹¨ν•œ λ„κ΅¬λ§ŒμœΌλ‘œ 진행할 수 μžˆλ‹€. 

-μžμ‹ μ˜ κ²½ν—˜μ„ 기둝할 수 μžˆλ„λ‘ λ…ΉμŒκΈ°λ‚˜ λΉ„λ””μ˜€μΉ΄λ©”λΌ, κ°„λ‹¨ν•œ 필기ꡬ 같은 도ꡬλ₯Ό μ€€λΉ„ν•œλ‹€. 

 

Tip

1. 일반적으둜 μ‚¬λžŒλ“€μ€ μ²΄ν—˜ν•˜κ²Œ 될 μ„œλΉ„μŠ€λ₯Ό 선택할 λ•Œ μ’…μ’… μžμ‹ μ˜ 쑰직과 같은 λΆ„μ•Όμ˜ μ„œλΉ„μŠ€λ₯Ό μ‚΄νŽ΄λ³΄κ³  μ‹Άμ–΄ν•œλ‹€. 긍정적인 μ„œλΉ„μŠ€ κ²½ν—˜μ˜ μš”μ†Œλ₯Ό μ°ΎκΈ° μœ„ν•΄ λ‹€λ₯Έ λ‹€μ–‘ν•œ μ„œλΉ„μŠ€λ₯Ό μ‚΄νŽ΄ λ³΄λŠ” 것도 쒋은 방법이닀.

2. 사전에 λ¦¬μ„œμΉ˜λ₯Ό ν†΅ν•΄μ„œ μ–»κ³ μž ν•˜λŠ” 결과와 ꢁ금증, ν•„μš”ν•œ 확인사항 λ“± λ³΄κ³ μ„œ ν˜•μ‹μ„ λͺ…ν™•ν•˜κ²Œ 정리해 λ†“μœΌλ©΄, μ’€ 더 효율적으둜 μ‹œκ°„μ„ ν™œμš©ν•  수 μžˆλ‹€. 

 

 

 

관찰쑰사 리포트/ 좜처: Right Brain Lab, http://blog.rightbrain.co.kr/?p=6679

 

3. κΈ°λŠ₯적으둜 μ„œλΉ„μŠ€ μ‚¬νŒŒλ¦¬λ₯Ό μ§„ν–‰ν•˜κΈ° μœ„ν•΄μ„œλŠ”, μ–΄λ– ν•œ 상황에 μ–΄λ–€ 고객으둜 κ°€μž₯ν•˜μ—¬ ν•΄λ‹Ή μ„œλΉ„μŠ€λ‚˜ μ œν’ˆμ„ μ²΄ν—˜ν•  것인지λ₯Ό μ •μ˜ν•΄μ•Ό ν•œλ‹€.
Ex. 외식 맀μž₯의 MOT(Moment of Truth)에 λŒ€ν•œ μ„œλΉ„μŠ€ λ””μžμΈμ„ ν•œλ‹€λ©΄ ν•΄λ‹Ή 외식 맀μž₯의 고객이 λ˜μ–΄ 맀μž₯을 λ°©λ¬Έ, μ΄μš©ν•΄ 봐야 ν•œλ‹€.이 λ•Œ '혼λ°₯(혼자 λ¨ΉλŠ” λ°₯)'을 μ¦κΈ°λŠ” 미혼 여성을 κ°€μž₯ν•  것인지, κ°€μ‘±μ˜ μ™Έμ‹μœΌλ‘œ 맀μž₯을 μ°ΎλŠ” 경우둜 μ„€μ •ν•  것인지 λ“± 페λ₯΄μ†Œλ‚˜λ₯Ό μ„€μ •ν•˜λŠ” 것이 μ’‹λ‹€. μ΄λŸ¬ν•œ 과정이 ν•„μš”ν•œ μ΄μœ λŠ” 페λ₯΄μ†Œλ‚˜μ˜ μ„±ν–₯κ³Ό 사정이 μ„œλΉ„μŠ€μ˜ λ¬Έμ œμ μ΄λ‚˜ μ„œλΉ„μŠ€μ— κΈ°λŒ€ν•˜λŠ” μˆ˜μ€€μ„ νŒŒμ•…ν•˜λŠ”λ° λ³€μˆ˜λ‘œ μž‘μš©ν•  μˆ˜λ„ 있기 λ•Œλ¬Έμ΄λ‹€.

​
μ΄λ ‡κ²Œ 페λ₯΄μ†Œλ‚˜λ₯Ό μ •μ˜ν•˜μ—¬ μ„œλΉ„μŠ€ μ‚¬νŒŒλ¦¬λ₯Ό ν•  λ•Œ κ°€λŠ₯ν•˜λ©΄ λ‹€μ–‘ν•œ 상황을 μ²΄ν—˜ν•  수 μžˆλ„λ‘ λ¦¬μ„œμΉ˜ κ³„νšμ„ μ² μ €νžˆ μ„Έμ›Œμ•Ό ν•œλ‹€. ν•΄λ‹Ή μ„œλΉ„μŠ€λ‚˜ μ œν’ˆμ„ μ΄μš©ν•  λ•Œ κ²ͺ을 수 μžˆλŠ” 일반적인 μƒν™©λΏλ§Œ μ•„λ‹ˆλΌ μ˜ˆμ™Έμ μΈ 상황을 μ˜λ„μ μœΌλ‘œ μ„€μ •ν•˜μ—¬ μ²΄ν—˜, κ΄€μ°°ν•˜λŠ” 것이 ν•„μš”ν•˜λ‹€. μ΄λŸ¬ν•œ κ³Όμ •μ—μ„œ μ˜ˆμƒν•˜μ§€ λͺ»ν–ˆλ˜ κ²½ν—˜μ΄λ‚˜ λ°œκ²¬μ„ ν•˜κΈ°λ„ ν•˜λ©° 이것이 잠재적 λ‹ˆμ¦ˆλ₯Ό μ°ΎλŠ”λ° 큰 도움을 쀄 수 μžˆλ‹€.

 

μ°Έκ³ : https://blog.almaden.co.kr/%ED%83%90%EC%83%89%EC%A0%81%EC%A1%B0%EC%82%AC

ASID(2) : λ””μžμΈ λ¦¬μ„œμΉ˜ 툴뢁_탐색적 쑰사(1)

탐색적 쑰사/ 일반적으둜 μ‹ μ œν’ˆ 개발 단계λ₯Ό μ •μ˜ν•  λ•Œ. κ°€μž₯ 처음 단계λ₯Ό 기회 탐색이라 ν•©λ‹ˆλ‹€. μ‹ μ œν’ˆμ˜ κ°œλ°œμ΄λ“  κΈ°μ‘΄ μ œν’ˆμ˜ κ°œμ„ μ΄λ“  간에 기회 탐색 λ‹¨κ³„μ—μ„œλŠ” μ‹œμž₯에 μ‘΄μž¬ν•˜λŠ” λ“œλŸ¬λ‚˜

blog.almaden.co.kr

 

μ™œ μ‚¬μš©ν•˜λŠ”κ°€? 

1. 고객듀이 μ§€λ‹Œ 곡톡적인 μš”κ΅¬μ™€ λ¬Έμ œμ μ„ 이해할 수 μžˆλ‹€. 

2. 이 κ³Όμ •μ—μ„œ 얻은 톡찰은 μ„œλΉ„μŠ€λ₯Ό μœ„ν•œ 기회둜 λ°œμ „λ  수 있으며, μ°Έμ—¬μžλŠ” μ„œλΉ„μŠ€ λ””μžμΈ 결과에 더 μ‰½κ²Œ 곡감할 수 μžˆλ‹€.

 

 


μ±… λ‚΄μš©μœΌλ‘œλ§Œμ€ μ’€ λΆ€μ‘±ν•΄μ„œ, μΆ”κ°€μ μœΌλ‘œ λ¦¬μ„œμΉ˜ν•΄μ„œ λ‚΄μš©μ„ μ‘°κΈˆμ”© λ³΄μ™„ν•˜κ³  μžˆλ‹€!

 

참고자료

 http://blog.rightbrain.co.kr/?p=6679

ν•„λ“œλ¦¬μ„œμΉ˜ κ°€μ΄λ“œ(2) – μ£Όμš” λ¦¬μ„œμΉ˜ 기법 μˆ˜ν–‰μ‹œ μœ λ…ν•  사항듀 | 라이트브레인 λΈ”λ‘œκ·Έ

ν•„λ“œλ¦¬μ„œμΉ˜ 진행 전에 λͺ…ν™•ν•œ 이슈λ₯Ό μ •μ˜ν•΄ λ†“μœΌλ©΄ λΆˆν•„μš”ν•œ κ²½ν—˜μ„ μˆ˜μ§‘ν•  ν™•λ₯ μ„ 쀄일 수 μžˆμŠ΅λ‹ˆλ‹€. ν•„λ“œλ¦¬μ„œμΉ˜μ— μ°Έμ—¬ν•˜λŠ” μ‚¬μš©μžλ“€μ€ μˆ˜λ™μ μ΄κΈ° λ§ˆλ ¨μ΄λ―€λ‘œ μ§„ν–‰μžκ°€ μ œμ‹œν•˜λŠ” μ§ˆλ¬Έμ΄λ‚˜

blog.rightbrain.co.kr

 

728x90
λ°˜μ‘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