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ตฌ ๋๊ตฌ]
๊ณ ๊ฐ ์ฌ์ ์ง๋ Customer Journey Maps๋ ๋ฌด์์ธ๊ฐ
๊ณ ๊ฐ ์ฌ์ ์ง๋๋ ์๋น์ค ์ฌ์ฉ์์ ๊ฒฝํ์ ์์ํ๊ณ ์ฒด๊ณ์ ์ผ๋ก ์๊ฐํํ๋ ๋ฐฉ๋ฒ์ด๋ค. ์ผ๋ฐ์ ์ผ๋ก, ๊ณ ๊ฐ์ด ์๋น์ค์ ์ํธ์์ฉํ๋ ํฐ์นํฌ์ธํธ๋ฅผ ๋ฐํ์ผ๋ก ๊ตฌ์ฑ๋๋ฉฐ, ์๋น์ค ์ํธ์์ฉ๊ณผ ๊ทธ์ ๋ฐ๋ผ ๊ณ ๊ฐ์ด ๋๋ผ๋ ๊ฐ์ ์ ์ดํดํ๊ธฐ ์ฌ์ด ๋ฐฉ์์ผ๋ก ์ค๋ช ํ๋ค.
์ด๋ป๊ฒ ์ฌ์ฉํ๋๊ฐ
ํฌ์คํ
ํ๋จ์์ 10๋จ๊ณ์ ์คํ
์ผ๋ก ๋๋์ด ๋ ๊ตฌ์ฒด์ ์ผ๋ก ๋ค๋ฃจ๋, ์ด๊ณณ์์๋ ์ ๋ฐ์ ์ธ ๋ฐฉ๋ฒ์ ์ดํดํด๋ณด์.
1. ์ฌ์ฉ์๊ฐ ์๋น์ค์ ์ํธ์์ฉํ๋ ํฐ์นํฌ์ธํธ๋ฅผ ๋ฐ๊ฒฌํ๋ค.
์ด ํฐ์นํฌ์ธํธ๋ ์ค์ ๋๋ฉดํ๊ฒ ๋๋ ์ง์์์ ์น์ฌ์ดํธ๋ฅผ ํตํ ๊ฐ์์ ์ธํฐ๋์
์ด๋ ์ค์ ๋งค์ฅ์์์ ๋ฌผ๋ฆฌ์ ์ฒดํ ๋ฑ์ ์ด๋ฅด๊ธฐ๊น์ง ๋ค์ํ ํํ์ผ ์ ์๋ค. โถ์ธํฐ๋ทฐ์์ ์ฌ์ ์ ํ์ธํ ์๋ ์์ง๋ง ๊ณ ๊ฐ๋ค์๊ฒ ์ง์ ๊ธฐ๋กํ๊ฒ ํ ์๋ ์๋ค. ex. ์ฌ์ฉ์๋ค์ด ์์ ๋ค์ ์ธ์ด๋ก ์ง์ ๊ธฐ๋กํ ๋ธ๋ก๊ทธ์ ๋น๋์ค ๋ฑ์ผ๋ก ํต์ฐฐ์ ์ป์ ์๋ ์๋ค.
2. ํฐ์นํฌ์ธํธ๋ฅผ ์ฐพ์๋ด๋ฉด ์ด๋ค์ ์ฐ๊ฒฐํด ์ ์ฒด์ ์ธ ์๋น์ค ๊ฒฝํ์ ์๊ฐ์ ์ผ๋ก ์ค๋ช ํ ์ ์๋ค.
Tip 1. ์ด๋, ํ๋ฅด์๋๋ฅผ ํ์ฉํ๋ฉด ๊ทธ ์ฌ์ ์ ์๋ ๊ณ ๊ฐ์ด ๊ทธ์ ์ข ์ด์ ์ ํ ๋๊ตฐ๊ฐ๊ฐ ์๋ ๊ณต๊ฐํ ์ ์๋ ์กด์ฌ๊ฐ ๋๋ค. => ์ด ๋ง์ ์ฆ, ์ ๋ต์ ๋์์ ์ ์ํ๋ผ ๋ ๊ฒ์ด๋ค. ๋ชจ๋ ์ฌ๋์๊ฒ ํด๋น๋ ์ ์๋ค. ํน์ ๋์์ ์ง์คํ๊ณ ํ์ฌ ๊ณ ํต ๋ฐ ์ข์ ๊ณผ ๋ฏธ๋์ ์๋ก์ด ๊ฐ์น๊ฐ ๋ ์ ์๋ ๊ฒ์ ์ดํดํ ํ์๊ฐ ์๋ค.
๋ง์ด๋ฆฌ์ผํธ๋ฆฝ์์ ์์ฒด์ ์ผ๋ก ์ ์ํ ๊ณ ๊ฐ์ ๋๋งต์ ์ฐธ๊ณ ํ๋ฉด ์ข์ ๋ฏ ํ๋ค! ์ฌํ์ํ ์ฌ์ฉ์์ ์ ๋๋งต๊ณผ ์ฌํ ๊ฐ์ด๋์ ์ ๋๋งต์ ๋๋ ์ ๊ฐ๊ฐ ๋ง๋ ๊ฒ์ ํ์ธํ ์ ์๋ค. ๋ง์ด๋ฆฌ์ผํธ๋ฆฝ์ ๊ณ ๊ฐ ๊ตฐ์ ํฌ๊ฒ ๋ ๊ทธ๋ฃน์ผ๋ก ๋๋๊ธฐ ๋๋ฌธ์ด๋ค! 2016๋ ์ ์๋ฃ์ด๊ธด ํ์ง๋ง, ์ฐธ๊ณ ํ ๋งํ์ฌ ์ฒจ๋ถํ๋ค.
๋ง์ด๋ฆฌ์ผํธ๋ฆฝ ๊ณ ๊ฐ ์ฌ์ ์ง๋
Tip 2 ๋ํ ๊ณ ๊ฐ์ด ์ง์ ๊ธฐ๋กํ ์๋ฃ๋ฅผ ๋ฐํ์ผ๋ก ๋ง๋ ์ง๋๋ ๊ทธ ์ฌ์ ์์ ๋๊ปด์ง๋ ์๋ง์ ๊ฐ์ ์ ์ ๋ฌํ๋ค. ๋ฐ๋ผ์ ์ฌ๋๋ค์ด ๋์ฑ ์ฝ๊ฒ ๊ณต๊ฐํ ์ ์๋ค.
Tip 3. ํฐ์นํฌ์ธํธ๋ฅผ ์์ฐจ์ ์ผ๋ก ๋ฐฐ์ดํด ๊ณ ๊ฐ ์ฌ์ ์ ๊ฒฝ๋ก๋ฅผ ์๊ฐํํ๋ ๊ฒ๋ฟ ์๋๋ผ ๊ทธ ์ฌ์ ์ด ๋ฐ์ํ๊ฒ ๋ ์ด์ ๋ฅผ ์ค๋ช ํ๋ ์ด์ผ๊ธฐ๋ฅผ ์์งํ๋ ๊ฒ๋ ์ค์ํ๋ค. ์ด๋ค ์ํฉ, ๋๊ธฐ, ๊ฒฝํ์ ํตํด ์ด๋ฐ ์ฌ์ ์ด ๋ฐ์ํ๋์ง๋ฅผ ์๊ฐํด๋ณด๋ผ.
์ ์ฌ์ฉํ๋๊ฐ
1. ํจ๊ณผ์ ์ธ ๊ณ ๊ฐ ์ฌ์ ์ง๋๋ ์๋น์ค ๊ฐ์ ์ ์ฐ์ ์์๋ฅผ ์ ํ๊ณ ๊ณ ๊ฐ์๊ฒ ๊ฐ์ฅ ๊ฐ์น์๋ ๊ณ ๊ฐ์ ์ ์ ์ง์คํ๊ณ ๊ณ ๊ฐ์๊ฒ ์ด์์ ์ธ ๊ฒฝํ์ ๊ทธ๋ฆด ์ ์๋๋ก ๋๋๋ค.
๊ณ ๊ฐ ์ฌ์ ์ง๋๋ ์ฌ์ฉ์ ๊ด์ ์์ ์ฌ์ฉ์ ๊ฒฝํ์ ์ํฅ์ ๋ผ์น๋ ์์ธ์ ๋ํ ์์ค ๋์ ์ดํด๋ฅผ ์ ๊ณตํ๋ค. ์ฌ์ฉ์์ ๋ํ ํต์ฐฐ์ ๋ฐํ์ผ๋ก ๊ณต์์ ์ธ ํฐ์นํฌ์ธํธ๋ ๋ฌผ๋ก ๋น๊ณต์์ ์ธ ํฐ์นํฌ์ธํธ๊น์ง ๋ชจ๋ ๋์ํํ ์ ์๋ค.
2. ์ฌ์ ์ ์ฐธ์ฌํ ๊ฐ์ธ์ ์๊ฒฌ๊ณผ ์ฌ์ง์ผ๋ก ๋ง๋ ๊ฐ์ธํ๋ ๊ณ ๊ฐ ์ฌ์ ์ง๋๋ ์๋น์ค ์ฌ์ฉ์์ ๊ฒฝํ์ ๋์ฑ ๋ชฐ์
ํ ์ ์๋๋ก ํ๋ค.
3. ์ฌ๋๋ค์ ํน์ ํฐ์นํฌ์ธํธ์ ์ง์คํ ์ ์๊ณ , ๋ ์ ์ฒด ์๋น์ค ๊ฒฝํ์ ๋จ๊ณ๋ณ๋ก ๋ณด๋ค ๊น๊ฒ ๋ถ์ํ ์ ์๋ค.
4. ์ด๋ฐ ์ฒด๊ณ์ ์ธ ์๊ฐ์ ๋ฌ์ฌ๋ก ์ฌ๋ฌ ๊ฒฝํ์ ๋์ผํ ์๊ฐ ์ธ์ด๋ก ๋น๊ตํ ์ ์์ผ๋ฏ๋ก ์์ ๊ณผ ๊ฒฝ์์์ ์๋น์ค๋ฅผ ๋น ๋ฅด๊ณ ์ฝ๊ฒ ๋น๊ตํ ์ ์๋ค.
[How to make the Customer Journey Map]
๊ณ ๊ฐ ์ ๋ ๋งต์ ์์ฑํ๋ ๊ตฌ์ฒด์ ์ธ ๋ฐฉ๋ฒ ๊ฐ์ด๋๋ฅผ ์ ์ ๋ฆฌํด์ค ์น์ฌ์ดํธ๋ฅผ ๋ฐ๊ฒฌํ๋ค. ์ด 10๋จ๊ณ๋ก ๊ตฌ์ฑ๋์ด ์๋ค. ์ด ๊ณณ์ ์์คํ ์๋ฃ๋ฅผ ์ ๋ฆฌํด๋ณด์๋ฉด ๋ค์๊ณผ ๊ฐ๋ค. ํน์๋ ๋์ค์ ๊ฒ์๋ฌผ์ ์ญ์ ํ์ค๊น๋ด ์์ฝํด๋ดค๋ค.
1. Anticipate the customer journey ๊ณ ๊ฐ ์ฌ์ ์ ๋ํด ์์ธกํ๋ผ
-์ฐ๋ฆฌ๊ฐ ์๊ณ ์๋ ๊ฒ์ ๋ฌด์์ธ๊ฐ? : ์ด๋ฏธ ๊ฐ์ง๊ณ ์๋ ์ ๋ณด, ์ด์ ์กฐ์ฌ์์ ์ป์ ํฉํธ๋ค์ ํ์ธํ๋ค.
-์ฐ๋ฆฌ๊ฐ ์๊ณ ์๋ค๊ณ ์๊ฐํ๋ ๊ฒ์ ๋ฌด์์ธ๊ฐ? :
-์ฐ๋ฆฌ๊ฐ ๋ชจ๋ฅด๋ ๊ฒ์ ๋ฌด์์ธ๊ฐ?
2. Get focused, be targeted ์ง์คํ๊ณ ๋ชฉํ ๋์์ผ๋ก ์ผ์๋ผ
-์ ๋ต์ ๋์์ ์ ์ํ๋ผ: ํน์ ๋์์ ์ง์คํ๊ณ ํ์ฌ ๊ณ ํต ๋ฐ ์ข์ ๊ณผ ๋ฏธ๋์ ์๋ก์ด ๊ฐ์น๊ฐ ๋ ์ ์๋ ๊ฒ์ ์ดํดํ ํ์๊ฐ ์๋ค.
-๊ณ ๊ฐ์ฌ์ ์ง๋ ํ๋กํ ํ์ ์ ๋ง๋ค์ด๋ผ : ์ ๋ต์ ๋์์ ๋ํด ๊ธฐ๋ํ๋ ์ฌ์ ์ ์ ์ํ๊ฒ ์ค์ผ์นํ๋ค. ๊ฐ์ค์ ์ธ์ฐ๊ณ ๊ณ ๊ฐ์ ๊ด์ฐฐํ ๋ ๋ณด๊ณ ์ถ์ ๊ฒ์ ์์ธกํ ์ ์๋ ์ข์ ๋ฐฉ๋ฒ์ด๋ค. ๋งต, ๋งต์ ๋ฒ์, ํฌ๊ธฐ, ๋ด๊ฐ ์๊ฐํ๊ธฐ์ ์ฌ๋๋ค์ด ๊ฒช์ ๋ชจ๋ ๋จ๊ณ๋ฅผ ๊ธฐ๋กํ๊ณ ๊ฐ ๋จ๊ณ์์ ์ฌ๋๋ค์ด ์ฌ์ฉํ ์ฑ๋์ ์์๋ด๋ ๊ฒ์ ๋ช ํํ ํ๋ผ.
3. Capture the experience ๊ฒฝํ์ ์ฐพ์๋ผ
-์๋์ ๋ฐ ๊ด์ฐฐ๊ณผ ๊ฐ์ ๋ฏผ์กฑ์งํ์ ์กฐ์ฌ ๋ฐฉ๋ฒ์ ํตํด ์๊ฐ์ ํ๋ฆ์ ๋ฐ๋ฅธ ๊ฒฝํ์ ํ์ ํ๋ค.
-์ฌ์ฉ์์ ํ๋, ๋ฐ๋ณต๋๋ ๊ฒ, ๊ฐ์ ์ ์์๋ด๊ธฐ ์ํด ๊ตฌ์กฐ์ ์ธ ์ธํฐ๋ทฐ๊ฐ ์ธํ๋์์ ๊ฐ๋ฅํ ๋ง์ด ์ฌ์ฉ๋์ด์ผ ํ๋ค.
-๊ณ ๊ฐ์ด ์ ํ ๋ฐ ์๋น์ค๋ฅผ ์ฌ์ฉํ๋ ๋ ํฐ ์ํฉ(๋งฅ๋ฝ)์ ์ดํ๋ค.
4. Identify the touchpoints ํฐ์นํฌ์ธํธ๋ฅผ ์ฐพ์๋ผ
-๊ณ ๊ฐ์ฌ์ ์ง๋์ ๊ฐ ๋จ๊ณ์ ๋ํ ํฐ์นํฌ์ธํธ๋ฅผ ์ฐพ์๋ด๊ณ , ๊ณ ๊ฐ์ด ๊ฒฝํํ๋ ๋ชจ๋ ์ค์ ์ ๊ฐ์์ ์ํธ์์ฉ์ ๋ํด ์๊ฐํ๋ผ.
-๊ณ ๊ฐ์ด ๋ค์ํ ํฐ์นํฌ์ธํธ์ ์ด๋ป๊ฒ ์ํธ์์ฉํ๋์ง, ๊ฐ ํฐ์นํฌ์ธํธ์์ ๋ฌด์์ ํ๊ณ ์ธ์ ์ํํ๋์ง๋ฅผ ์ดํดํ๋ ๊ฒ์ด ์ค์ํ๋ค.
-์ค๋ณต๋ ํฐ์นํฌ์ธํธ, ์กด์ฌํ๋ ๊ฐ๊ฒฉ, ๊ณ ๊ฐ์ด ํ์ฌ ๋ธ๋๋๋ฅผ ๊ฒฝํํ๋ ๋ฐฉ๋ฒ, ๊ทธ๋ฆฌ๊ณ ์๋น์ค ๊ฐ์ ์ ์ํด ์ง์คํ ๊ณณ์ ์ฐพ์ ์ ์๋ค.
5. Identify the moments of truth ์ง์ค์ ์๊ฐ์ ์ฐพ์๋ผ
-์ง์ค์ ์๊ฐ์ ๊ณ ๊ฐ์ด ๊ฒฐ๊ณผ์ ๋ง์ ์์ ๊ฐ์ ์ ์๋์ง๋ฅผ ํฌ์ํ ๋ ์ผ์ด๋๋ค.
-์ด ํฌ์ธํธ๋ค์ ๊ณ ๊ฐ์ด ์ ์ ๋ฉ์ถ๊ณ , ๊ฒฝํ์ ํ๊ฐํ๊ณ , ์ค์ํ ๊ฒฐ์ ์ ๋ด๋ฆด ์ ์๋ ๊ณณ์ด๋ค. ์ด ์๊ฐ์ ๊ทธ๋ค์ ๋์ฆ๋ฅผ ์ถฉ์กฑ์์ผ๋ผ.
-'์ง์ค์ ์๊ฐ(MOT)'์ ๊ณ ๊ฐ ์ฌ์ ์ง๋์์ ํต์ฌํฌ์ธํธ์ด๊ณ , ๋ธ๋๋๋ฅผ ์ฐจ๋ณํํ๊ณ ๊ฒฝํ์ ๋ณํํ๋ ํ๋์ ํ ์ ์๋ ์ง์ ์ด๋ค.
6. Fine the Pain points ๊ณ ํต ํฌ์ธํธ๋ฅผ ์ฐพ์๋ผ
-๊ฐ๋ ฌํ ๊ฐ์ ์ ๊ณ ๊ฐ์ด ๋ฌธ์ ๋ฅผ ๊ฐ์ง ๋ ์ข ์ข ๋ฐ์ํ๋ค.
-์ด ํฌ์ธํธ๋ ๊ฐ์ ์ ์ ๋๊ฐ์ ๋ง๋๋ ๊ฐ์ฅ ์ข์ ๊ธฐํ๋ค.
-๊ณ ํต์ ์ผ๊ธฐํ๋ ๊ฐ์ ์ ์ธ ๋จ์ด๊ฐ ์ฌ์ฉ๋๋ ๊ฒ์ ์ฐพ์๋ผ.
-๊ฒฝํ์ ์ต์ ์น๋ฅผ ํ์ ํ ๊ณ ํต ํฌ์ธํธ๋ฅผ ํด๊ฒฐํ๋ ๊ณ ๊ฐ์ฌ์ ์ง๋์ ๊ธฐํ์ ๊ตฌ์ฑํ๋ผ.
7. Amplify the emotional hights ์ ์์ ์ต๊ณ ์ ์ ๋์ฌ๋ผ
-์ด๋ฌํ ์๊ฐ๋ค์ ๋์ฑ ์ฆํญํด ๊ฒฝ์์์ ์ฐจ๋ณํ์ํฌ ๋ฟ ์๋๋ผ, ๊ณ ๊ฐ๊ณผ ์ ๊ทน์ ์ผ๋ก ์ํตํ ์ ์๋ ๋ฐฉ๋ฒ์ ์ ๊ณตํ๋ค.
-์ง์คํด์ผ ํ ์์ญ์ ์ ํํ๋ค. ROI ๊ทน๋ํ๋ฅผ ์ํ ์๋ก์ด ๊ฐ์น๋ฅผ ์ ๊ณตํ๋ ๊ฒ๋ค์ ํฌ์ํ๊ณ ์๋์ง ํ์ธํ๋ค.
8. Explore new possibilities ์๋ก์ด ๊ฐ๋ฅ์ฑ์ ๋ฐ๊ฒฌํ๋ผ
-๋น์ ์ ํ๊ณผ ํจ๊ป, ๊ณ ๊ฐ์ ๊ฒฝํ์ ๊ฐ์ ํ๊ณ ๊ณ ๊ฐ ์ฌ์ ์ ๋ค์ ๊ตฌ์ฑํ๊ธฐ ์ํด ํ๋ ฅํ๋ ์์ด๋์ด ์ํฌ์ต์ ์งํํ๋ผ.
9. Envision the ideal customer journey ์ด์์ ์ธ ๊ณ ๊ฐ ์ง๋๋ฅผ ๊ณํํ๋ผ
-๊ฐ์ ๋ ๊ทน์ ๋ค์ํ ๊ณ ๊ฐ ๊ฒฝํ์ ๊ณํํ๊ธฐ ์ํด, '์ด์์ ์ธ ๊ณ ๊ฐ ์ง๋'๋ฅผ ๋ง๋ ๋ค.
-๊ณ ๊ฐ ๋์ฆ๋ฅผ ๋ง์กฑ์ํค๊ธฐ ์ํด ๋ธ๋๋ ํฐ์นํฌ์ธํธ์ ์ํธ์์ฉํ๋ฉด์ ๊ณ ๊ฐ์ด ์ด์์ ์ผ๋ก ์๊ฐํ๊ณ ๋๋ผ๊ณ ์ถ์ดํ๋ ๊ฒ๋ค์ ๊ทธ๋ ค ๋ฃ์ด ์ํ๋ ๋ฏธ๋ ์ํ๋ฅผ ์ ์ํ๋๋ฐ ๋์์ด ๋๋ค.
-๋๋ ค์ ํ์ง๋ง๋ผ. ๋ฏธ๋์ ๋๋ฐ์ ์ธ ์ด๋ฏธ์ง๋ฅผ ๋ง๋ค๊ณ , ์ผ์์ ์ธ ์ฌ๊ณ ๋ก ์ผ์์ ์ธ ๋น์ฆ๋์ค๋ฅผ ๋์ด๋ผ.
10. Bring the customer journey map to life ๊ณ ๊ฐ ์ฌ์ ๋งต์ ์ ๊ณตํ๋ผ
-๋จ๊ธฐ, ์ค๊ธฐ ๋ฐ ์ฅ๊ธฐ์ ์ผ๋ก ์กฐ์ง ๋ด์์ ๊ณ ๊ฐ ์ฌ์ ์ง๋๋ฅผ ๋๋ฆฌ ๊ณต์ ํ์ฌ, ์๋ก์ด ์์ด๋์ด์ ์๊ฐ์ ์ค ์ ์๋ ๊ฐ๋ ฅํ ์ปค๋ฎค๋์ผ์ด์ ์๋จ์ผ๋ก ๋ง๋ ๋ค.
.
์ฐธ๊ณ ์๋ฃ ์ถ์ฒ: https://thod.tistory.com/entry/์ฐธ์กฐ-Customer-Journey-Map [DESIGN THINKING MIND]
.
.
.
.
DEEP WIDE STUDIO
์คํผ๋ ธ์๋ ๋งํ์ต๋๋ค. "๋๋ ๊น๊ฒ ํ๊ธฐ ์ํด ๋๊ฒ ํ๊ธฐ ์์ํ๋ค."
์ ๋ '์ฒ ํ'์ ์ ๊ณตํ๋ฉฐ ์ธ๊ฐ์ ๊ทผ๋ณธ์ ๋ํด ํ๊ตฌํ๊ณ ,
์ธ๊ฐ์ ์ผ์์ ๊ธฐ์ ์ ์ผ๋ก ํ์ ํ๋ 'IT ์ ๊ณ'์ ๊ด์ฌ์ ๊ฐ๊ฒ ๋์์ต๋๋ค.
๊น์ด์ง๊ธฐ ์ํด, ์ฒ์ฒํ ๋์ ๋ฌผ๋ก ๋์๊ฐ๋ ์ค์ ๋๋ค.
์ธ์คํ๊ทธ๋จ์ผ๋ก ๋ ๊ฐ๊น์ด ์ํตํด์!
Instagram @skyblueyekk
'๐ฉโ๐ปDeep Wide School > ๐Product Design' ์นดํ ๊ณ ๋ฆฌ์ ๋ค๋ฅธ ๊ธ
๋ค์ฏ ๋จ๊ณ์ '์' The Five Whys (0) | 2020.06.15 |
---|---|
๋งฅ๋ฝ์ ์ธํฐ๋ทฐ Contextual Interviews (0) | 2020.06.15 |
์๋์ Shadowing (0) | 2020.06.15 |
์๋น์ค ์ฌํ๋ฆฌ Service Safaris (0) | 2020.06.15 |
์ดํด๊ด๊ณ์ ์ง๋ Stakeholder Maps (0) | 2020.06.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