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ตฌ ๋๊ตฌ]
๋ค์ฏ ๋จ๊ณ์ '์' The Five Whys๋ ๋ฌด์์ธ๊ฐ
๋ค์ฏ ๋จ๊ณ์ '์'๋ ๊ฒ์ผ๋ก ๋๋ฌ๋๋ ํ์์ ๊ทผ๋ณธ์ ์ธ ์์ธ๊ณผ ๋๊ธฐ๋ฅผ ๋ฐํ๋ด๊ธฐ ์ํด ์ฌ์ฉ์ ๊ฒฝํ์ ์ด์ฉํด ์ง๋ฌธ์ ์ ๊ธฐํ๋ ๊ฒ์ด๋ค.
์ด๋ป๊ฒ ์ฌ์ฉํ๋๊ฐ
1. 5 Whys๋ ์ผ๋ฐ์ ์ผ๋ก ํน์ ๋ฌธ์ ๋ฅผ ๋์ฑ ๊น์ด ์ฐ๊ตฌํ๊ธฐ ์ํด ์ฌ์ฉํ๋ค. ์ง๋ฌธ์ ๋ต๋ณํ๋ ์ฌ๋์ ๊ทผ๋ณธ์ ์ธ ์์ธ์ผ๋ก ๋ค๊ฐ๊ฐ ์ ์๋๋ก ๊ฐ ๋จ๊ณ์ ์ง๋ฌธ์ ์ค๋๋ ฅ ์๊ฒ ๋ตํด์ผ ํ๋ค.
2. ์ง๋ฌธ์ ๋ค์ฏ ๋จ๊ณ๋ก ์ ํํ ๊ฒ์ ๋ณธ๋์ ์ง๋ฌธ์์ ๋๋ฌด ๋ฒ์ด๋์ง ์๊ณ ๊ด๋ จ์ฑ์ ์ ์งํ๋ฉด์๋ ๊ฒฐ๊ณผ๊ฐ ๋ํ๋๊ฒ ๋ ๊ทผ๋ณธ์ ์ธ ๊ณผ์ ์ ๋ํ ํต์ฐฐ์ ์ป๊ธฐ ์ํด์๋ค.
์ ์ฌ์ฉํ๋๊ฐ
1. '๊ทผ๋ณธ์ ์ธ ์์ธ'๊ณผ 'ํ๋ฉด์ ๋ฌธ์ ' ์ฌ์ด์ ๊ด๊ณ๋ฅผ ํ์ ํ๊ธฐ ์ํ ๊ฐ๋จํ๊ณ ์ฌ์ด ๋ฐฉ๋ฒ์ด๋ค.
2. ๋ณต์กํ ์ฃผ์ ๋ฅผ ๋น ๋ฅด๊ฒ ์ดํดํ๊ณ ํ๋ฒํ ๋ฌธ์ ์ ๋ํด ๋ ๊น์ ์ง๋ฌธ์ ํ ์ ์๊ฒ ๋๋๋ค.
3. ๋ค์ฏ ๋จ๊ณ์ '์'๋ ๋ค์ํ ์ํฉ์ ์ฌ์ฉ๋ ์ ์๋ค. -> ๋จ๊ณ๋ณ๋ก ์ธ๊ณผ๊ด๊ณ๋ฅผ ์ ์ํ๋ ๊ฒ์ ๊ณ ๊ฐ๋ค์ด ์ธ์ํ์ง ๋ชปํ๋ ๋จ๊ณ๋ฅผ ์๋น์ค ๊ณผ์ ์ ํฌํจ์ํฌ ์ ์๋ค๋ ์ฅ์ ์ด ์์ผ๋ฉฐ ๋ด/์ธ๋ถ์ ๋ฌธ์ ์ ์ ํ์ ํ๋ ค๋ ์กฐ์ง์ ์ ์ฉํ๋ค.
5 Whys ์ ์ฉ ์ฌ๋ก
1. ์ ๊ณ ๊ฐ๋ค์ ๋๋๋ฐ ์ค๋ ์๊ฐ์ด ๊ฑธ๋ฆด๊น?
๋๋ฌด ๋ฐ์๊ธฐ ๋๋ฌธ์ด๋ค. ์ ์ฌ์๊ฐ์๋ ํญ์ ์ฌ๋๋ค์ด ์ค์ ์ ๋ค.
โ
2. ์ ์ ์ฌ์๊ฐ์๋ ํญ์ ๊ธฐ๋ค๋ฆฌ๋ ์ค์ด ์๊ธฐ๋ ๊ฒ์ผ๊น?
๊ฐ์ฅ ๋ฐ์ ์๊ฐ๋์ด๊ณ ๊ณ ๊ฐ๋ค์ ๋์ธ ์ง์์ด ์ถฉ๋ถํ์ง ์๋ค.
โ
3. ์ ์ง์๋ค์ด ์ถฉ๋ถํ์ง ์์ ๊ฒ์ผ๊น?
๋ ๋ง์ ์ง์์ ์์ฉํ ๊ณต๊ฐ์ด ์๋ค. ๋ ๋ง์ ์ง์์ ์คํ๋ ค ๋ฐฉํด๊ฐ ๋ ๊ฒ์ด๋ค.
โ
4. ์ ๋ ๋ง์ ์ง์์ ์์ฉํ ๊ณต๊ฐ์ด ์๋ ๊ฒ์ผ๊น?
์๋น์ค ํ์ฅ์ ํญ์ ๋ณต์กํ๋ค. ๊ฑฐ๋ถ์ด์ค๋ฝ๊ฒ ํฐ ์ฅ๋น๋ค์ด ๊ณต๊ฐ์ ์ฐจ์งํ๊ณ ์๊ธฐ ๋๋ฌธ์ด๋ค.
โ
5. ์ ๊ทธ๋ ๊ฒ ์ฅ๋น๊ฐ ๋ง์๊น?
์ฐ๋ฆฌ๋ ๋น์ฉ์ ์ค์ด๊ธฐ ์ํด ํญ์ ์ฅ๋น๋ฅผ ๋๊ท๋ชจ๋ก ์ฅ๋งํ๋ค.
์ผ๋ฐ์ ์ผ๋ก ๋๋์ผ๋ก ๊ตฌ๋งคํ๋ ๊ฒ์ด ์ ๋ ดํ๊ธฐ ๋๋ฌธ์ด๋ค.
๊ทธ ๊ฒฐ๊ณผ ์ฐ๋ฆฌ๋ ํญ์ ์ฅ๋น ์ฌ์ด๋ก ๋์๋ค๋ ์ผ ํ๋ค.
Tips
1. 5 Whys๋ผ๊ณ ํด์ ๊ผญ 5๋ฒ '์'๋ฅผ ํ ํ์๋ ์๋ค.
-5 whys๋ฅผ ์ฌ์ฉํ๋ ๊ฐ์ฅ ํฐ ๋ชฉ์ ์ ๋ฌธ์ ์ ๊ทผ๋ณธ์ ์ธ ์์ธ์ ์ฐพ๋ ๊ฒ์ด๋ค.
๊ผญ 5๋ฒ '์'๋ผ๋ ์ง๋ฌธ์ ๋์ง๋ค๊ณ ํด์ ๊ทผ๋ณธ ์์ธ์ ์ฐพ์ ์ ์๋ ๊ฒ์ ์๋๋ค. '์'๋ผ๋ ์ง๋ฌธ 2-3๋ฒ ๋ง์ ์์ธ์ ์ฐพ์ ์๋ ์๊ณ , 5๋ฒ ์ด์ ๋ฐ๋ณตํด๋ ์ฐพ์ง ๋ชปํ๋ ๊ฒฝ์ฐ๋ ์๋ค. ์ค์ํ ๊ฒ์ ๊ทผ๋ณธ์ ์ธ ์์ธ์ ์ฐพ์ ๋๊น์ง ๊ณ์ '์'๋ผ๋ ์ง๋ฌธ์ ๋์ ธ๋ณด๋ ๊ฒ์ด๋ค.
2. ๊ฐ๋ฅํ๋ฉด ์ฌ์ค์ ๊ธฐ๋ฐ์ผ๋ก ํ์ํ์
-'์'๋ผ๋ ์ง๋ฌธ์ ๋๋ต์ ํ๋ค ๋ณด๋ฉด ์ถ์ธก์ ํตํ์ฌ ์์ธ์ ์ฐพ๊ฒ ๋๋ ๊ฒฝ์ฐ๋ ๋ง๋ค. ์ด๋ฌํ ์ถ์ธก์ด ํ๋ฆฐ ๊ฒฝ์ฐ์๋ ๋ค๋ฐ๋ฅด๋ '์'์ ๋ํ ๋๋ต๋ค๋ ๋ฌธ์ ์ ๋ณธ์ง์์ ๋ฉ์ด์ง ๊ฐ๋ฅ์ฑ์ด ๋๋ค. ์ด๋ฐ ๊ณผ์ ์์์ ๋์จ ์๋ชป๋ ๋ต์ ํ ๋๋ก ํด๊ฒฐ์ฑ ์ ๋ง๋ ๋ค๋ฉด ๋ณธ๋ ํด๊ฒฐํ๋ ค๋ ๋ฌธ์ ๋ฅผ ํด๊ฒฐํ ์ ์๋ค.
-5 whys๋ ์ฐ์ญ์ ์ฌ๊ณ ๋ฐฉ์์ ๋ฐ๋ผ ์งํํด์ผ ํ๋ค. ํญ์ ๋ค์ ์ง๋ฌธ์ผ๋ก ๋์ด๊ฐ๊ธฐ ์ ์ '์'์ ๋ํ ๋๋ต๋ค์ด ์ฌ์ค์ธ์ง ํ์ธํ๋ ๊ฒ์ด ์ค์ํ๋ค. ๋ค์ํ ๋ฌธ์ ์ ์ ์ฉํ๋ค๋ณด๋ฉด ๋ต์ด ์ ๋งคํ๊ฑฐ๋ ์ด์ฉ ์ ์์ด ๊ฐ์ ์ด ๋ต์ผ๋ก ๋ค์ด๊ฐ๋ ๊ฒฝ์ฐ๋ ์์ง๋ง, ๊ฐ๋ฅํ๋ฉด ์ฌ์ค์ ๊ธฐ๋ฐ์ผ๋ก ์์ธ์ ์ฐพ์๋๊ฐ๋ ๊ฒ์ด ์ค์ํ๋ค๋ ๊ฒ์ ๊ผญ ๊ธฐ์ตํ์.
3. ์ข ์ด๋ ํ์ดํธ๋ณด๋๋ฅผ ์ด์ฉํ์
-๋จ์ํ ๋จธ๋ฆฟ์์ผ๋ก ์๊ฐ๋ง ํ์ง ๋ง๊ณ ์ฐจ๊ทผ์ฐจ๊ทผ ๋์ ๋ณด์ด๋ ๊ณณ์ ์จ๋ด๋ ค๊ฐ๋ฉด์ ํ๊ณ ๋ค์ด๊ฐ๋ณด์.
-์ฌ๋ฌ ์ฌ๋์ด 5 Whys๋ฅผ ํจ๊ป ํ๋ ๊ฒฝ์ฐ ๋ชจ๋ ์ฌ๋์ด ๋ณผ ์ ์๋ ํ์ดํธ๋ณด๋ ๊ฐ์ ๊ณณ์ ์ ์ด๊ฐ๋ฉฐ ์ง์์ ์ผ๋ก ๊ณต์ ํ๋ฉด์ ํ๋ ๊ฒ์ด ์ข๋ค.
4. ๋น๋ํ์ง ๋ง์
-๊ธฐ์ ๋ด์์ ๋ฌธ์ ์ ์์ธ์ ์ฐพ๊ธฐ ์ํด, ๋ง์ ์ฌ๋์ด ์ฐธ๊ฐํ์ ๋ ๋น๋์ ํผํ ์ ์๋ ๋ฐฉ๋ฒ์ด ์๋ค.
-๋ฌธ์ ์ ๊ด๋ จ๋ ๋ชจ๋ ์ธ์์ด ์ฐธ์ํ๋ ๊ฒ์ด ์ข๋ค. ๋ง์ฝ ๋๊ตฐ๊ฐ ๋น ์ง๊ฒ ๋๋ค๋ฉด ๊ทธ ์ฌ๋์ด ๋น๋์ ๋์์ด ๋๊ธฐ ์ฝ๊ธฐ ๋๋ฌธ์ด๋ค.
-๋ฌธ์ ์ ์์ธ์ ์ฌ๋ ํ์ผ๋ก ๋๋ฆฌ์ง ๋ง์. ๋ฌธ์ ๋ฅผ ํด๊ฒฐํ๋ ๊ฒ์ด ์ค์ํ๋ค๋ ์๊ฐ์ ๊ฐ์ง๊ณ ์งํํ์.
5. ๊ผญ ๊ทผ๋ณธ ์์ธ์ ํด๊ฒฐํ ํ์๋ ์๋ค.
-๋๋ถ๋ถ์ ๊ฒฝ์ฐ ๊ทผ๋ณธ ์์ธ์ ํด๊ฒฐํ๊ธฐ ์ํด์๋ ๋ง์ ์๊ฐ๊ณผ ๋น์ฉ์ด ๋ ๋ค. ํนํ ๊ธฐ์ ๊ณผ ๊ฐ์ ๊ณณ์ ์ฌ์ฉํ ์ ์๋ ์์์ด ํ์ ๋์ด ์์ด ํ์ค์ ์ผ๋ก ์ด๋ ค์์ด ์์ ์ ์๋ค. ์ด๋ฌํ ๊ฒฝ์ฐ 5 Whys ๊ณผ์ ์ค ํ๋ฉด์ ์ธ ์์ธ๋ถํฐ ๊ทผ๋ณธ ์์ธ๊น์ง ์ดํด๋ณด๊ณ ํด๊ฒฐ์ฑ ์ ์ธ์ ์๊ฐ๊ณผ ๋น์ฉ์ ๊ณ ๋ คํ์ฌ ๋น ๋ฅด๊ฒ ์ฌ์ฉํ ์ ์๋ ํด๊ฒฐ์ฑ ๋ถํฐ ์ฌ์ฉํด๋ณด๋ ๊ฒ์ด ์ข๋ค. ์ ์ ์๊ฐ๊ณผ ๋น์ฉ๋ง์ผ๋ก๋ ๋ฌธ์ ๊ฐ ํด๊ฒฐ๋๋ ๊ฒฝ์ฐ๊ฐ ์๋ค.
6. ์ฐ์ต์ด ํ์ํ๋ค.
-์ฒ์ 5 Whys๋ฅผ ์ฌ์ฉํด๋ณผ ๋๋ ์์ ๋ฌธ์ ๋ถํฐ ์์ํด๋ณด์. ์์ ๋ฌธ์ ๋ถํฐ 5 Whys์ ๋ชฉ์ ์ ๋ง๊ฒ, ๊ทธ๋ฆฌ๊ณ ๋ฃฐ์ ์ ์งํค๋ฉด์ ํ์ฉํด๋ณด๊ณ ์ด๋ป๊ฒ ํด์ผ ์ด ๋ฐฉ๋ฒ์ ํจ๊ณผ์ ์ผ๋ก ์ฌ์ฉํ ์ ์๋์ง ๊ฐ์ ์ก์๋ณด์. ๊ทธ ํ ์ ์ ๋ ํฐ ๋ฌธ์ ๋ฅผ ๋ค๋ฃจ์ด ๋๊ฐ๋ค๋ฉด ์ข์ ๊ฒจ๋ก๊ฐ๋ฅผ ์ป์ ์ ์์ ๊ฒ์ด๋ค.
Comments
์ง๋ ๊ฒจ์ธ, ์ฒ์ 5 Whys๋ฅผ ์ ์ฉํ๋ ค๊ณ ํ์ ๋ ์ด ๋ฐฉ๋ฒ๋ก ์ ํ์์ ์ฝ๋งค์ฌ์ ํ๋ก์ ํธ ์ง์ฒ์ด ์ด๋ ค์ ๋ ๊ฒฝํ์ด ์๋ค. ๋น์์, '๊ผญ 5๋ฒ์ why ๋์ ๋์ถ๋ ๊ทผ๋ณธ ์์ธ'์ ํํ๋ฅผ ๊ฐ์ถ๊ณ ์ถ์๊ณ , '๊ทผ๋ณธ์ ์ธ ์์ธ'์ ์ฐพ์์ ํด๊ฒฐํด์ผํ๋ค๋ ์ง์ฐฉ์ด ์์๋ค. ์ด์ ์์ 5 Whys์ ๋ํด ๋ ๋ฆฌ์์น๋ฅผ ์งํํด๋ณด๋, ์์์ ์ธ๊ธํด์ค ํ๋ค์ด, 5 Whys๋ฅผ ํ์ฉํ๋ ๋ฐฉ์๊ณผ ๊ด์ ์ ๋ฐ๋ก์ก์ ์ฃผ์๋ค. ์ด๋๊น์ง๋ ์ด ๋ฐฉ๋ฒ๋ก ๋ค์ '๋ฌธ์ ํด๊ฒฐ'์ ์ํ '๋๊ตฌ'๋ผ๋ ์ ์ ๋ฐ๋์ ๊ธฐ์ตํด์ผ๊ฒ ๋ค๊ณ ๋ค์๊ธ ๋ค์งํด๋ณธ๋ค!
์ฐธ๊ณ ์๋ฃ
์๊ทธ๋ผํฝ์ค- ์๋น์ค๋์์ธ๊ต๊ณผ์,
'๐ฉโ๐ปDeep Wide School > ๐Product Design' ์นดํ ๊ณ ๋ฆฌ์ ๋ค๋ฅธ ๊ธ
๋ชจ๋ฐ์ผ ์์ค๋ ธ๊ทธ๋ผํผ mobile Ethnography (0) | 2020.06.16 |
---|---|
์ปฌ์ฒ๋ด ํ๋ก๋ธ Cultural Probes (0) | 2020.06.15 |
๋งฅ๋ฝ์ ์ธํฐ๋ทฐ Contextual Interviews (0) | 2020.06.15 |
๊ณ ๊ฐ ์ฌ์ ์ง๋ Customer Journey Maps (3) | 2020.06.15 |
์๋์ Shadowing (0) | 2020.06.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