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μ΄ν•΄κ΄€κ³„μž 지도 Stakeholder Map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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λ°˜μ‘ν˜•

[탐ꡬ 도ꡬ] μ΄ν•΄κ΄€κ³„μž 지도 Stakeholder Maps

 

μ΄ν•΄κ΄€κ³„μž μ§€λ„λž€? 

직원과 고객, νŒŒνŠΈλ„ˆ 쑰직, κ·Έ μ™Έμ˜ μ΄ν•΄κ΄€κ³„μžλ“€μ„ 보여주고 λ‹€μ–‘ν•œ κ·Έλ£Ή κ°„μ˜ 관계λ₯Ό 도식화해 λΆ„μ„ν•˜λŠ” 지도닀. 

이 μ§€λ„μ˜ λͺ©μ : μ„œλΉ„μŠ€ μ œκ³΅μžκ°€ μ–ΈκΈ‰ν•˜μ§€ μ•Šμ€ (λ˜λŠ” μΈμ‹ν•˜μ§€ λͺ»ν•˜λŠ”) μ΄ν•΄κ΄€κ³„μžλ₯Ό λ°νžˆλŠ” 데 μžˆλ‹€. ->인터뷰, μƒλ‹Ήν•œ μ–‘μ˜ 쑰사 ν•„μš”.

 

 

λ‹€μ–‘ν•œ μ΄ν•΄κ΄€κ³„μžλ“€κ³Όμ˜ λŒ€ν™”κ°€ ν•„μš”ν•˜λ‹€

 

 

μ–΄λ–»κ²Œ μ‚¬μš©ν•˜λŠ”κ°€?

1. 전체 μ΄ν•΄κ΄€κ³„μžλ“€μ˜ λͺ©λ‘μ„ μž‘μ„±ν•œλ‹€. 

2. 인터뷰, μƒλ‹Ήν•œ μ–‘μ˜ 쑰사λ₯Ό 톡해 각 μ΄ν•΄κ΄€κ³„μžμ˜ 관심과 동기λ₯Ό λ°ν˜€ λ‚΄κ³  이λ₯Ό 지도에 ν¬ν•¨ν•˜λŠ” 것이 μ€‘μš”ν•˜λ‹€. 

3. μž‘μ„±λœ λͺ©λ‘μ—μ„œ 각 그룹이 μ„œλ‘œ μ–΄λ–»κ²Œ κ΄€λ ¨λ˜κ³  μƒν˜Έμž‘μš©ν•˜λŠ”μ§€ μ‚΄νŽ΄λ³Έλ‹€. 

4. μ΄ν•΄κ΄€κ³„μžλ“€μ˜ 뢈만 μš”μΈμ„ νŒŒμ•…ν•˜κ³  잠재적 기회의 μ˜μ—­μ„ ν™•μΈν•œλ‹€. 

5. μ‰½κ²Œ 이해할 수 μžˆλ„λ‘ 각각의 문제 κ°œμš”λ₯Ό μ„€λͺ…ν•˜κ³ , 맀λ ₯적인 λ°©μ‹μœΌλ‘œ μ‹œκ°ν™”ν•œλ‹€.

 

 

μ΄ν•΄κ΄€κ³„μž 지도 μ˜ˆμ‹œ/ 좜처: λ””μžμΈμ•€μ˜€ https://www.slideshare.net/sdnight/2013-32664405

 

 

μ™œ μ‚¬μš©ν•˜λŠ”κ°€?

1. 각 μ΄ν•΄κ΄€κ³„μž 그룹이 μ€‘μš”ν•˜κ²Œ μ—¬κΈ°λŠ” 문제의 κ°œμš”λ₯Ό ν™•μΈν•˜κΈ° μ’‹λ‹€. 

2. μ΄ν•΄κ΄€κ³„μžλ“€μ„ 곡톡 κ΄€μ‹¬μ‚¬λ³„λ‘œ κ΅¬λΆ„ν•¨μœΌλ‘œμ¨, μ„œλΉ„μŠ€ μ œκ³΅μžκ°€ μ„œλΉ„μŠ€λ₯Ό ν™•μž₯ν•˜κ±°λ‚˜ 문제λ₯Ό ν•΄κ²°ν•˜κ³ μž ν•  λ•Œ κ·Έλ“€μ˜ μžμ›μ„ λ”μš± 효율적으둜 ν™œμš©ν•  수 μžˆλ‹€. 

3. 각 μ΄ν•΄κ΄€κ³„μžλ₯Ό μ€‘μš”λ„μ™€ 영ν–₯λ ₯에 따라 λΆ„λ₯˜ν•  수 μžˆλ‹€.

4. λ‹€λ₯Έ 그룹에 λΌμΉ˜λŠ” 영ν–₯λ ₯이 ν™•μΈλ˜λ©΄ λͺ¨λ‘ 지도에 ν‘œμ‹œν•˜λ―€λ‘œ, μ™ΈλΆ€/λ‚΄λΆ€ μ΄ν•΄κ΄€κ³„μžκ°€ ν”„λ‘œμ νŠΈμ— λŒ€ν•œ 각자의 역할을 μ€‘μš”μ„±μ„ μ΄ν•΄ν•˜κ³  μ„œλ‘œμ˜ 관계λ₯Ό λͺ…ν™•ν•˜κ²Œ μΈμ§€ν•˜λŠ”λ° μ€‘μš”ν•œ 역할을 ν•œλ‹€. 

5. 업무 κ°œμ„ μ„ μœ„ν•΄μ„œ ν•„μˆ˜μ μ΄λ‹€. 

 

 

 

Stakeholder Map μž‘μ„±λ²• 
(1) μ›Œν¬μˆμ— μ•Œκ³  μžˆλŠ” 6λͺ…μ˜ μ΄ν•΄κ΄€κ³„μžλ₯Ό μ΄ˆλŒ€ν•˜λΌ.
(2) 각 μ΄ν•΄κ΄€κ³„μžλ“€μ—κ²Œ ν¬μŠ€νŠΈμž‡μ„ μ œκ³΅ν•˜λΌ. 좔가적인 μ΄ν•΄κ΄€κ³„μž κ·Έλ£Ήκ³Ό λΈŒλ ˆμΈμŠ€ν† λ°μ„ ν•˜λΌ. ν¬μŠ€νŠΈμž‡μ— μ΄ν•΄κ΄€κ³„μžλ₯Ό 적어라. 
(3) λ™μ‹œμ— μ΄ν•΄κ΄€κ³„μžλ₯Ό ν΄λŸ¬μŠ€ν„°ν•˜κ³  그룹에 λΌλ²¨μ„ 뢙여라. 
(4) 각 μ΄ν•΄κ΄€κ³„μžμ— λŒ€ν•΄ κ·Έλ“€μ˜ μƒκ°, 의견 λ˜λŠ” κΈ°λŒ€λ₯Ό λ‚˜νƒ€λ‚΄λŠ” 인용ꡬλ₯Ό μ‚¬μš©ν•˜μ—¬ ν¬μŠ€νŠΈμž‡μ— μΆ”κ°€ν•˜λΌ. 
(5) λ””μžμΈ ν”„λ‘œμ„ΈμŠ€ 쀑 잠재적 ν”Όλ“œλ°±μ˜ κ°€μΉ˜μ— 따라 κ°œλ³„ μ΄ν•΄κ΄€κ³„μžμ—κ²Œ λŒ€ν•œ μš°μ„  μˆœμœ„λ₯Ό λ°°μ •ν•˜λΌ. 
(6) 영ν–₯λ ₯, ν”„λ‘œμ„ΈμŠ€ λ˜λŠ” 쒅속성과 같은 관계λ₯Ό λ‚˜νƒ€λ‚΄λŠ” κ·Έλ£Ή 간에 선을 그리고 λ ˆμ΄λΈ”μ„ μ§€μ •ν•˜λΌ. 
(7) μ²˜μŒμ—λŠ” ν™”μ΄νŠΈ λ³΄λ“œ, μΉ΄λ“œ, ν¬μŠ€νŠΈμž‡μ— 기둝할 수 있으며, κ³„μΈ΅ ꡬ쑰 및 κ΄€κ³„λ₯Ό λ³΄μ—¬μ£ΌλŠ” 것을 λ°˜λ³΅ν•΄μ„œ λ‹€μ΄μ–΄κ·Έλž¨μ— ν†΅ν•©λ  수 μžˆλ‹€

 


좜처: https://thod.tistory.com/entry/μ°Έμ‘°-μ΄ν•΄κ΄€κ³„μž-맡-Stakeholder-Map [DESIGN THINKING MIND]

[μ°Έμ‘°] μ΄ν•΄κ΄€κ³„μž 맡 (Stakeholder Map)

Stakeholder Map은 핡심 μ΄ν•΄κ΄€κ³„μžμ™€ κ·Έ 관계λ₯Ό λ¬Έμ„œν™”ν•˜λŠ”λ° μ‚¬μš©λœλ‹€. μƒˆλ‘œμš΄ ν”„λ‘œμ νŠΈλ₯Ό μ‹œμž‘ν•˜κ±°λ‚˜ μƒˆλ‘œμš΄ μ‹œμž₯을 νƒμƒ‰ν•˜κ±°λ‚˜ 곡급을 ν™•μž₯ν•˜λŠ” 경우, μ΄λŸ¬ν•œ ν™œλ™μ€ ν”„λ‘œμ νŠΈ 이해 κ΄€κ³„μž, οΏ½οΏ½

thod.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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μ΄ν•΄κ΄€κ³„μž 맡 무료 ν…œν”Œλ¦Ώ λ‹€μš΄λ‘œλ“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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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무료 λ‹€μš΄λ‘œλ“œ κ°€λŠ₯ν•œ 이해 κ΄€κ³„μž 맡 ν…œν”Œλ¦Ώ | PlaybookUX

이해 κ΄€κ³„μž 맡 ν…œν”Œλ¦Ώμ€ μ£Όμš” 이해 κ΄€κ³„μž 관리λ₯Ό λ•λŠ” λ„κ΅¬μž…λ‹ˆλ‹€. ν”„λ‘œμ νŠΈ 이해 κ΄€κ³„μžμ™€ μ†Œν†΅ν•˜κ³  μ†Œν†΅ν•˜λŠ” 방법을 μ΄ν•΄ν•©λ‹ˆ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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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μ—¬κΈ° 더 μ‚΄νŽ΄λ³΄λ‹ˆ UXλ””μžμΈμ— ν•„μš”ν•œ λ‹€λ₯Έ 도ꡬ듀 ν…œν”Œλ¦Ώλ„ μ œκ³΅ν•˜κ³  μžˆμ—ˆλ‹€! μ•žμœΌλ‘œ 잘 참고해보도둝 ν•˜κ² μŠ΅λ‹ˆλ‹€. (κΎΈλ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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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년에 λ¬΄μ‹œν•  μˆ˜μ—†λŠ” μ‚¬μš©μž κ²½ν—˜ ν…œν”Œλ¦Ώ | PlaybookU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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