λ³Έλ¬Έ λ°”λ‘œκ°€κΈ°

πŸ‘©‍πŸ’»Deep Wide School/πŸ’˜Product Design

UX와 λΉ„μ¦ˆλ‹ˆμŠ€, 그리고... λΈŒλžœλ”©? λΈŒλžœ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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λ°˜μ‘ν˜•

UX와 λΉ„μ¦ˆλ‹ˆμŠ€, 그리고...λΈŒλžœλ”©? 

μ§€λ‚œ ν¬μŠ€νŒ…μ—μ„œ UX와 λΉ„μ¦ˆλ‹ˆμŠ€μ˜ 관계와 상생에 λŒ€ν•΄ κ³΅λΆ€ν•œ λ°” μžˆλ‹€. 

https://deep-wide-studio.tistory.com/83?category=873590

[곡뢀 λ©”λͺ¨] UX와 λΉ„μ¦ˆλ‹ˆμŠ€

1. UX와 λΉ„μ¦ˆλ‹ˆμŠ€μ˜ 연결고리 = 'μ‚¬λžŒ' UX Design - μ‚¬λžŒλ“€μ˜ κ²½ν—˜μ„ λ””μžμΈ ν•˜λŠ” 것 (Design = How it works(o), How it looks (x)) λΉ„μ¦ˆλ‹ˆμŠ€ - μ‚¬λžŒλ“€μ—κ²Œ μƒν’ˆμ„ νŒ”μ•„ λˆμ„ λ²„λŠ” ν–‰μœ„ UX Design X Buisness =..

deep-wide-studio.tistory.com

UXκ°€ λΉ„μ¦ˆλ‹ˆμŠ€μ˜ 경쟁λ ₯이 되기 μœ„ν•œ μ „λž΅ 기획의 μš”μ†Œ μ€‘μ—λŠ” 'Target, Value, Roadmap'이 μžˆμ—ˆλ‹€. μ΄λ•Œ κ°€μž₯ 인상 깊게 남은 뢀뢄은 'Value'에 λŒ€ν•œ λΆ€λΆ„μ΄μ—ˆλ‹€. μ§€κΈˆκΉŒμ§€ μ„œλΉ„μŠ€λ₯Ό κΈ°νšν•  λ•Œ, "우리 μ„œλΉ„μŠ€λ§Œμ˜ Value proposition을 μ •μ˜ν•΄μ•Όν•΄!"λΌλŠ” 말은 많이 μΌμ§€λ§Œ, μ •ν™•νžˆ κ·Έ "Value"의 μ˜λ―Έμ— λŒ€ν•΄ μ•Œμ§€ λͺ»ν–ˆλ‹€λŠ” 것을 κΉ¨λ‹¬μ•˜κΈ° 떄문이닀. μž μ‹œ 볡기λ₯Ό ν•΄λ³΄μžλ©΄, κΈ°λŠ₯κ³Ό κ°€μΉ˜λŠ” λ‹€λ₯΄λ‹€.

 

 

우리 μ„œλΉ„μŠ€λ§Œμ˜ Uniqueν•œ 'κ°€μΉ˜'λ₯Ό μ œκ³΅ν•  수 μžˆμ–΄μ•Ό ν•˜λŠ”λ°, μ΄λŠ” λ‹¨μˆœνžˆ Feature, Specκ³ΌλŠ” λ‹€λ₯΄λ‹€λŠ” 것이닀. 이 κ°€μΉ˜λΌλŠ” 녀석은 맀우 주관적이기도 ν•˜κ³ , μ„œλΉ„μŠ€ μ œκ³΅μžκ°€ μ•„λ‹Œ 고객이 느끼고 μ •μ˜ν•˜λŠ” 것이라고 ν•˜λ‹ˆ, 맀우 애맀λͺ¨ν˜Έν•΄ λ³΄μ˜€λ‹€. 그런데 였늘 Branding에 λŒ€ν•œ 글을 읽닀가 μ•„ν•˜!ν•˜λŠ” λͺ¨λ¨ΌνŠΈκ°€ μžˆμ—ˆλ‹€. λ°”λ‘œ 이 'κ°€μΉ˜'λΌλŠ” 것이 곧 μ„œλΉ„μŠ€μ˜ λΈŒλžœλ“œ 아이덴티티, λΈŒλžœλ“œ κ²½ν—˜κ³Ό μœ μ‚¬ν•˜λ‹€κ³  느껴쑌기 λ•Œλ¬Έμ΄λ‹€. UX와 λΈŒλžœλ”©μ— κ΄€ν•œ λͺ‡ 가지 글듀을 읽게 λ˜μ—ˆκ³ , 그것에 λŒ€ν•΄ 이 ν¬μŠ€νŒ…μ—μ„œ μ†Œκ°œν•΄λ³΄κ³ μž ν•œλ‹€. 

 

 

"κ°€μž₯ μ‹Έκ²Œ ν•˜λŠ” λ°©λ²•μ΄λ‚˜ λΉ¨λ¦¬ν•˜λŠ” 방법이 무엇인지 μƒκ°ν•˜μ§€ 말자.

κ°€μž₯ λ†€λžκ²Œ ν•˜λŠ” 방법이 무엇인지 μƒκ°ν•˜μž."

-버진 μ• ν‹€λž€ν‹± 항곡 졜고 λ§ˆμΌ€νŒ… 경영자 ν΄λ ˆμ–΄ ν¬λ‘œλ‹Œ- 

 

 

 

 

UX와 λΈŒλžœλ“œ μ•„μ΄λ΄ν‹°ν‹°λΌλŠ” λ™μ „μ˜ μ–‘λ©΄

전톡적인 λΈŒλžœλ”© μš”μ†Œλ“€λ‘œλŠ” μΆ©λΆ„ν•˜μ§€ μ•Šκ³ , "고객 κ²½ν—˜(Customer Experience)"이 μ†ŒλΉ„μžμ˜ ꡬ맀 κ²°μ •μœΌλ‘œ μ΄μ–΄μ§€λŠ” μ•„μ£Ό μ€‘μš”ν•œ μš”μ†Œκ°€ λœμ§€ μ˜€λž˜λ‹€. μ•„λž˜λŠ” 12개의 κ΅­κ°€μ—κ²Œ 73% μ΄μƒμ˜ 고객듀이 '고객 κ²½ν—˜(CX)'을 ꡬ맀 κ²°μ •μ˜ μ€‘μš” μš”μΈμœΌλ‘œ νŒλ‹¨ν•œλ‹€λŠ” PwC의 톡계 μžλ£Œλ‹€. 

 

 

PwC Future of Customer Experience Survey 2017/18

 

 

이 같이, μˆ˜λ§Žμ€ 신생 κΈ°μ—…λ“€ μ‚¬μ΄μ—μ„œ λΈŒλžœλ“œμ˜ 차별성을 λ§Œλ“œλŠ” '고객 κ²½ν—˜'이 μ€‘μš”ν•΄μ§€λ©΄μ„œ, 기업듀은 κ·Έλ“€μ˜ 디지털 ν”„λ‘œλ•νŠΈλ₯Ό λ§Œλ“œλŠ”λ° 'λ””μžμΈμ”½ν‚Ή'κ³Ό 같은 고객 μ€‘μ‹¬μ˜ μƒˆλ‘œμš΄ 방법둠을 λ„μž…ν•˜κΈ° μ‹œμž‘ν–ˆλ‹€. 

 

'λΈŒλžœλ“œ'λž€, 고객 κ²½ν—˜μ— κΈ°λ°˜ν•΄ κ΅¬μΆ•λœ '인식'이라고도 ν•  수 μžˆλ‹€. 또 κ³ κ°μ—κ²Œ ν•˜λŠ” '약속'이라고도 ν•  수 μžˆλ‹€. μ›Ήμ‚¬μ΄νŠΈ, μ•±, 그리고 λ‹€λ₯Έ 디지털 ν”„λ‘œλ•νŠΈλ“€μ„ λͺ¨λ‘ λΈŒλžœλ“œ κ²½ν—˜μ„ μ œκ³΅ν•˜λ©°, UXλ₯Ό κ΄€λ¦¬ν•˜λŠ” 것은 κ·ΈλŸ¬ν•œ λΈŒλžœλ“œ κ²½ν—˜μ„ μ¦μ§„μ‹œν‚€λŠ” 방법 쀑 ν•˜λ‚˜λ‹€. μ‚¬μš©μ„±κ³Ό λΈŒλžœλ“œ κ²½ν—˜, 심미적 μš”μ†Œ, μ‹œμž₯의 μš”κ΅¬ μ‚¬μ΄μ—μ„œ κ· ν˜•μ„ 잘 μž‘λŠ” 것이 μ€‘μš”ν•˜λ‹€. 

 

 

 

UX와 λΈŒλžœλ”©μ΄ 관계λ₯Ό 맺게 된 λ°μ—λŠ” Digital Transformation도 ν•œ λͺ«μ„ ν•˜λŠ” λ“― μ‹Άλ‹€. 이제 거의 λŒ€λΆ€λΆ„μ˜ 경우, 고객은 μ›Ήμ‚¬μ΄νŠΈλ‚˜ 앱을 λ°©λ¬Έν•˜μ—¬, λΈŒλžœλ“œμ™€ μƒν˜Έμž‘μš©ν•œλ‹€. 즉, μ›Ήμ‚¬μ΄νŠΈκ°€ μ–΄λ–»κ²Œ λ°˜μ‘ν•˜κ³  ν–‰λ™ν•˜λŠ”μ§€μ— 따라, κ³ κ°μ—κ²Œ 영ν–₯을 λ―ΈμΉ˜λŠ” λΈŒλžœλ“œ 인식이 λ‹¬λΌμ§„λ‹€λŠ” 것이닀. 

 

ν˜Ήμ‹œ μ• ν”Œμ˜ ipad pro μΆœμ‹œ 이후, μ• ν”Œμ˜ 곡식 μ‚¬μ΄νŠΈλ₯Ό λ°©λ¬Έν•΄ 본적이 μžˆλŠ”κ°€?

https://www.apple.com/ipad-pro/

iPad Pro

iPad Pro features a Liquid Retina display, A12Z Bionic chip, pro cameras, new LiDAR Scanner, and support for Apple Pencil and the new Magic Keyboard.

www.apple.com

ν•΄λ‹Ή 링크λ₯Ό 쭈욱 μ—¬ν–‰ν•˜λ“― 슀크둀 λ‹€μš΄ν•΄λ³΄λ©΄(λ°μŠ€ν¬νƒ‘μ—μ„œ 봐야함), μ›Ήμ‚¬μ΄νŠΈ μƒμ—μ„œμ˜ λΈŒλžœλ“œ κ²½ν—˜μ΄ μ–΄λ–€ 것인지 λ‹¨λ²ˆμ— 이해할 수 있으리라 μƒκ°λœλ‹€. μ²˜μŒμ— 이 νŽ˜μ΄μ§€λ₯Ό 슀크둀 λ‹€μš΄ν•˜λ©΄μ„œ 경악을 금치 λͺ»ν–ˆλ˜ 기얡이 λ‚œλ‹€. 'μ—­μ‹œλŠ” μ—­μ‹œκ΅¬λ‚˜'ν•˜κ³  μ• ν”Œμ˜ λΈŒλžœλ“œ 인식을 λ”μš± 곡고히 ν•  수 μžˆλŠ” 계기가 λ˜μ—ˆλ‹€.

 

μ’€ 더 ꡬ체적으둜 λ“€μ–΄κ°€ 보면, λ””μ¦ˆλ‹ˆ μ›Ήμ‚¬μ΄νŠΈλ₯Ό μ˜ˆμ‹œλ‘œ λ“€ 수 μžˆκ² λ‹€.  

 

 

λ””μ¦ˆλ‹ˆ ν™ˆνŽ˜μ΄μ§€μ—λŠ”, μˆ˜λ§Žμ€ λ””μ¦ˆλ‹ˆ μ›”λ“œμ˜ 선택지듀을 Magically μ’ν˜€μ£Όκ³  κ°œμΈν™”λœ 여행일정을 μ œκ³΅ν•΄μ£ΌλŠ”, 짧은 ν€΄μ¦ˆλ“€μ΄ μžˆλ‹€. 이것은 λ‹¨μˆœνžˆ μˆ˜λ§Žμ€ 선택지 κ°€μš΄λ°μ„œμ˜ ν˜Όλž€(Paradox of choice)λ₯Ό ν”Όν•˜λŠ” 쒋은 UX일 뿐만 μ•„λ‹ˆλΌ, λ””μ¦ˆλ‹ˆμ˜ λΈŒλžœλ“œ 속성과도 일λ§₯μƒν†΅ν•œλ‹€. (λ””μ¦ˆλ‹ˆμ˜ λΈŒλžœλ“œ 속성은 Magical, Playful, Charismatic μ΄λΌλŠ” μ„Έκ°€μ§€λ‘œ 이루어져 μžˆλ‹€.)

 

UXλŠ” λ‹¨μˆœνžˆ μ‚¬μš©μ„±μ„ λ§Œμ‘±μ‹œν‚€λŠ” κ²ƒμ—μ„œ κ·ΈμΉ˜μ§€ μ•Šκ³ , λΈŒλžœλ“œλ§ˆλ‹€ κ°–κ³  μžˆλŠ” 'κ²½ν—˜ κ°€μ΄λ“œλΌμΈ'에 따라 λΈŒλžœλ“œ κ²½ν—˜μ„ μ œκ³΅ν•  수 μžˆμ–΄μ•Ό κ°•λ ₯해진닀. UXμ™Έ μ„œλΉ„μŠ€κ°€ λ‹¨μˆœνžˆ 'κΈ°λŠ₯'에 머무λ₯΄μ§€ μ•Šκ³ , 'κ°€μΉ˜'λ₯Ό μ œκ³΅ν•  수 μžˆλŠ” μ€‘μš”ν•œ ν‚€κ°€ λ˜λŠ” 지점이라 μƒκ°λœλ‹€. λ‹€λ§Œ, μ΄λ ‡κ²Œ λΈŒλžœλ”©κ³Ό UXλ₯Ό κ²°ν•©ν•˜κΈ° μœ„ν•΄μ„œλŠ”, 'λΈŒλžœλ“œ'와' 고객'에 λŒ€ν•œ κΉŠμ€ 이해가 μ„ ν–‰λ˜μ–΄μ•Ό ν•œλ‹€. λΈŒλžœλ“œ 약속과 λΈŒλžœλ“œ 속성에 λŒ€ν•΄ μ΄ν•΄ν•˜κ³ , 고객에 λŒ€ν•΄ 잘 μ΄ν•΄ν•˜μ—¬, 고객과의 μΈν„°λž™μ…˜μ΄ κ°€μΉ˜μžˆκ³ , μ‚¬μš©μ„± μžˆλ„λ‘ ν•΄μ•Ό ν•œλ‹€. κ·Έλž˜μ•Ό UX와 λΈŒλžœλ”©μ΄ ν•¨κ»˜ κ°€λ©° λΉ„μ¦ˆλ‹ˆμŠ€μ μΈ μ‹œλ„ˆμ§€λ₯Ό λ‚Ό 수 μžˆλŠ” 것이닀.  

  

 


참고자료

https://medium.com/@inkbotdesign/how-to-use-ux-design-to-build-trust-brand-identity-d831544c57f2

How To Use UX Design To Build Trust & Brand Identity

How to Use UX Design to Build Trust & a Powerful Brand Identity

medium.com

https://www.tronebrandenergy.com/blog/why-user-experience-ux-important-branding

Why User Experience (UX) is Important to Branding | TBE

How Brand Translates to User Experience To reinforce the brand online, we need to start by understanding the brand. For example, if a brand is an Explorer archetype that should be seen as ambitious, independent and pioneering, how do we ensure people thin

www.tronebrandenerg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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