λ³Έλ¬Έ λ°”λ‘œκ°€κΈ°

πŸ‘©‍πŸ’»Deep Wide School/πŸ’˜Product Design

μΌν•˜λŠ” μ‚¬λžŒλ“€μ˜ μ½˜ν…μΈ  ν”Œλž«νΌ: 퍼블리 Publy μ—­κΈ°νš 해보기 #1 λΉ„μ¦ˆλ‹ˆμŠ€ λͺ¨λΈ νŒŒμ•…ν•˜κ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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λ°˜μ‘ν˜•

Why Publy?

 

 

μ•žμ„  ν¬μŠ€νŒ…μ—μ„œ μ—­κΈ°νšμ— λŒ€ν•΄ μ•Œμ•„λ³΄μ•˜λ‹€. 이제 λ‚΄ μ°¨λ‘€λ‹€. μ• μš©ν•˜κ³  잘 μ•Œκ³  μžˆλŠ” μ„œλΉ„μŠ€λ₯Ό, 이용자의 관점을 λ„˜μ–΄μ„œ 기획자의 κ΄€μ μœΌλ‘œ μ—­κΈ°νšν•΄λ³΄κ³ μž ν•œλ‹€. λ°”λ‘œ 'μΌν•˜λŠ” μ‚¬λžŒλ“€μ˜ μ½˜ν…μΈ  ν”Œλž«νΌ, 퍼블리'λ₯Ό νŒŒν—€μ³λ³΄κ³ μž ν•œλ‹€. 벌써 퍼블리λ₯Ό κ΅¬λ…ν•œμ§€ 1λ…„ μ―€ 지났닀. μž‘λ…„μ— κ³΅κ°„λ””μžμΈμŠ€νŠœλ””μ˜€μ—μ„œ 일할 λ•Œ, 퍼블리λ₯Ό 톡해 λΈŒλžœλ”©κ³Ό λ§ˆμΌ€νŒ…μ— λŒ€ν•œ μ½˜ν…μΈ λ“€μ„ 보며 μƒˆλ‘œμš΄ 세상을 μ—Ώλ³Ό 수 μžˆμ—ˆλ‹€. μ•„λ§ˆ κ·Έλ•Œ 이런 과정듀이 μ—†μ—ˆλ‹€λ©΄ μ§€κΈˆμ˜ λ‚˜λŠ” μ—†μ—ˆμ„μ§€ λͺ¨λ₯Έλ‹€. 퍼블리λ₯Ό 처음 κ΅¬λ…ν•˜κΈ° μ‹œμž‘ν–ˆμ„ λ•Œμ˜ 감동을 아직도 μžŠμ§€ λͺ»ν•œλ‹€. λ‘κΊΌμš΄ μ±…λ“€μ˜ ν•΅μ‹¬λ§Œ λ½‘μ•„μ„œ λΉ λ₯΄κ²Œ μ†Œν™”ν•  수 μžˆλ„λ‘, μž‘μ§€μ²˜λŸΌ λ‹€μ‹œ μ—λ””νŒ…ν•΄μ£ΌλŠ” 것듀이 μ‹ μ„ ν–ˆμ—ˆλ‹€. 가끔 퍼블리 μ½˜ν…μΈ μ˜ μ§ˆμ— λŒ€ν•΄ μ˜λ¬Έμ„ μ œκΈ°ν•˜λŠ” μ‚¬λžŒλ“€μ΄ κ°„ν˜Ή μžˆμ—ˆκΈ΄ ν•˜λ‚˜, λ‚˜λŠ” μ§€κΈˆλ„ μΈμ‚¬μ΄νŠΈκ°€ ν•„μš”ν•  λ•Œλ‚˜, λ­”κ°€ μš”μ¦˜ νŠΈλ Œλ“œλ₯Ό μ•Œκ³  싢을 λ•Œ, 별 일 없을 λ•Œ μˆ˜μ‹œλ‘œ λ“€μ–΄κ°€μ„œ λ³΄κ³€ν•œλ‹€. μ΅œκ·Όμ—λŠ” μ‹ κ·œ μ„œλΉ„μŠ€ 퍼블리 λ‰΄μŠ€λ₯Ό λŸ°μΉ­ν–ˆλ‹€. 퍼블리와 μœ μ‚¬ν•œ ν”Œλž«νΌλ“€λ„ κ·Έ 사이 많이 νƒ„μƒν–ˆλŠ”λ°, Publy μ—­κΈ°νšλΆ€ν„° μ‹œμž‘ν•΄λ³΄λ„λ‘ ν•˜κ² λ‹€. 1단계: λΉ„μ¦ˆλ‹ˆμŠ€ λͺ¨λΈ νŒŒμ•…, 2단계: 핡심 둜직 뢄석, 3단계: κΈ°μ—…μ˜ λͺ©ν‘œ 뢄석이 μžˆλŠ”λ°, 1단계뢀터 이 ν¬μŠ€νŒ…μ—μ„œ 진행해보도둝 ν•˜κ² λ‹€. 

 

 

μ—­κΈ°νš 1단계:  λΉ„μ¦ˆλ‹ˆμŠ€ λͺ¨λΈ νŒŒμ•…

: μ„œλΉ„μŠ€λ₯Ό μ„ νƒν•˜κ³  μ„œλΉ„μŠ€ ꡬ쑰와 수읡 ꡬ쑰λ₯Ό νŒŒμ•…ν•œλ‹€.

(μ—­κΈ°νšμ„ 진행할 λ•Œ κ°€μž₯ μ€‘μš”ν•œ 것은 '데이터 κ°€μ„€'을 μ„ΈμšΈ 수 μžˆμ–΄μ•Ό ν•˜λŠ”λ°, 'λ°μ΄ν„°μ˜ 흐름'을 μ΄ν•΄ν•˜κ³  λˆˆμ— λ³΄μ΄λŠ” UI λ„ˆλ¨Έμ˜ UX, IT μ‹œμŠ€ν…œ, λΉ„μ¦ˆλ‹ˆμŠ€ 정책을 νŒŒμ•…ν•΄μ•Ό ν•œλ‹€.)

1) νΌλΈ”λ¦¬μ˜ μ„œλΉ„μŠ€ ꡬ쑰

 

νΌλΈ”λ¦¬μ—μ„œ 자체 λ°œν–‰ν•œ '퍼블리'에 λŒ€ν•œ μ½˜ν…μΈ μ™€, νΌλΈ”λ¦¬μ˜ λ°•μ†Œλ Ή CEOκ°€ 직접 λ°œν‘œν•œ μ˜μƒ μ½˜ν…μΈ  등을 μ‚΄νŽ΄λ³΄λ©° νΌλΈ”λ¦¬μ˜ BMκ³Ό λΉ„μ¦ˆλ‹ˆμŠ€ μ΄μŠˆλ“€μ„ νŒŒμ•…ν•΄λ‚˜κ°”λ‹€. 특히 λ‹€μŒμ˜ μ˜μƒλ“€μ„ 보며 퍼블리가 μ–΄λ–€ κ΄€μ μœΌλ‘œ μ„±μž₯ν•΄μ™”λŠ”μ§€ μ΄ν•΄ν•˜λŠ”λ° 도움을 받을 수 μžˆμ—ˆλ‹€. 

 

[쑰선일보 100λ…„ 포럼] 10λ…„ 뒀에도 λ³€μΉ˜ μ•Šμ„ λ…μžμ˜ μš”κ΅¬μ— 집쀑해야_ λ°•μ†Œλ Ή 퍼블리 λŒ€ν‘œ

 

2019λ…„ μŠ€λ§ˆνŠΈν΄λΌμš°λ“œμ‡Όμ—μ„œ μ§„ν–‰ν•œ νΌλΈ”λ¦¬μ˜ λ°•μ†Œλ Ή λŒ€ν‘œμ˜ κ°•μ—°

 

 

κΈ°μ‘΄ λ―Έλ””μ–΄/μ €λ„λ¦¬μ¦˜μ— λŒ€ν•œ λ°•μ†Œλ Ή CEO의 생각을 엿보며, 퍼블리가 μ–΄λ–€ 것을 λΉ„μ¦ˆλ‹ˆμŠ€μ˜ ν•΅μ‹¬μœΌλ‘œ μ‚Όκ³  μžˆλŠ”μ§€λ₯Ό νŒŒμ•…ν•  수 μžˆμ—ˆλ‹€. νΌλΈ”λ¦¬λŠ” 기쑴의 λ―Έλ””μ–΄/μ €λ„λ¦¬μ¦˜ μ„Έκ³„μ˜ ν•œκ³„λ₯Ό κ·Ήλ³΅ν•˜λ©° μƒˆλ‘œμš΄ λΉ„μ¦ˆλ‹ˆμŠ€ 기회λ₯Ό λ§Œλ“€μ–΄ κ°€κ³ μž ν•˜λŠ” μŠ€νƒ€νŠΈμ—…μ΄λ‹€. 기쑴의 언둠사(μ‹ λ¬Έ/방솑)의 μ΄ν•΄κ΄€κ³„μžλŠ” 무료둜 μ½˜ν…μΈ λ₯Ό μ†ŒλΉ„ν•˜λŠ” User와 μˆ˜μ΅μ°½μΆœμ— μ§κ²°λ˜λŠ” 광고주듀이 μžˆλ‹€. μ΄λŸ¬ν•œ λΉ„μ¦ˆλ‹ˆμŠ€ λͺ¨λΈ λ‚΄μ—μ„œλŠ”, 기업이 λ‹Ήμ—°νžˆ λˆμ„ λ‚΄λŠ” Payer에 μ§‘μ€‘ν•˜κ²Œ 되고 Userκ°€ μ›ν•˜λŠ” μ½˜ν…μΈ μ—λŠ” μ†Œν™€ν•΄μ§ˆ μˆ˜λ°–μ— μ—†λ‹€. κ·ΈλŸ¬λ‹€ λ³΄λ‹ˆ μ‚¬μš©μžκ°€ μ›ν•˜λŠ” μ½˜ν…μΈ μ™€λŠ” 멀어지고 μ‚¬μš©μžμ˜ μˆ˜μš”λ„ 점점 쀄어듀 μˆ˜λ°–μ— μ—†λ‹€. 이듀 BM μžμ²΄μ— ν•œκ³„κ°€ μžˆλ‹€λŠ” 것이닀. 

 

 

[쑰선일보 100λ…„ 포럼] 10λ…„ 뒀에도 λ³€μΉ˜ μ•Šμ„ λ…μžμ˜ μš”κ΅¬μ— 집쀑해야/ Youtube ν™”λ©΄ 캑쳐

 

-νΌλΈ”λ¦¬λŠ” μ΄λŸ¬ν•œ κΈ°μ‘΄ λ―Έλ””μ–΄/ μ €λ„λ¦¬μ¦˜ BM의 ν•œκ³„λ₯Ό λ²—μ–΄λ‚˜ Userκ°€ Payerκ°€ 될 수 μžˆλ„λ‘ 'μ‚¬μš©μž 쀑심'으둜 μ½˜ν…μΈ λ₯Ό νŒλ§€ν•˜κ³ μž ν–ˆλ‹€. 

-κ·Έλ ‡κ²Œ 2015λ…„ λ“±μž₯ν•œ νΌλΈ”λ¦¬λŠ”, ν¬λΌμš°λ“œνŽ€λ”©μœΌλ‘œ 유료 μ½˜ν…μΈ λ₯Ό ν•˜λ‚˜μ”© κΈ°νšν•΄μ„œ νŒλ§€ν•˜λŠ” λͺ¨λΈμ΄μ—ˆλ‹€. μ΄λ•Œ μ†ŒλΉ„μžμ—κ²Œ μ œκ³΅ν–ˆλ˜ κ°€μΉ˜λŠ” '읽고 μ‹Άμ—ˆλ˜ μ½˜ν…μΈ λ₯Ό λ””μ§€ν„Έλ‘œ μ†Œμœ ν•  수 μžˆλ‹€'λŠ” μ μ΄μ—ˆκ³ , νΌλΈ”λ¦¬μ˜ 일은 'μ½˜ν…μΈ λ₯Ό 잘 λ§Œλ“€μ–΄μ„œ 많이 νŒŒλŠ” 것'μ΄μ—ˆλ‹€. ν¬λΌμš°λ“œ νŽ€λ”©μ˜ λ¦¬μ›Œλ“œλ‘œ μ½˜ν…μΈ μ™€ μ €μžμ™€μ˜ λ§Œλ‚¨κ³Ό 같은 μ˜€ν”„λΌμΈ μƒν’ˆλ„ 같이 νŒ”μ•˜λ‹€.

-이후 νΌλΈ”λ¦¬λŠ” μ½˜ν…μΈ μ— 따라 λŒ€λ°• λ˜λŠ” μͺ½λ°•μœΌλ‘œ κ°ˆλ¦¬λŠ” 'ν₯ν–‰ λΉ„μ¦ˆλ‹ˆμŠ€'의 속성을 λ²—μ–΄λ‚˜κ³ μž ν–ˆλ‹€. μ˜ˆμ•½ ꡬ맀 ν”„λ‘œμ νŠΈλ₯Ό 100개 λ„˜κ²Œ ν•˜λ©΄μ„œ μŒ“μ€ μ½˜ν…μΈ  기획 λ…Έν•˜μš°λ₯Ό 기반으둜, 2017λ…„ μ„œλΈŒμŠ€ν¬λ¦½μ…˜(Subscription)을 베타 ν…ŒμŠ€νŠΈ μ„±κ²©μœΌλ‘œ 처음 λ„μž…ν•˜κΈ° μ‹œμž‘ν–ˆλ‹€. 'ν¬λΌμš°λ“œ νŽ€λ”©μœΌλ‘œ λ§Œλ“  νΌλΈ”λ¦¬μ˜ λͺ¨λ“  μ½˜ν…μΈ λ₯Ό μ›” 2만 1900원에 λ³Ό 수 μžˆλ‹€'λŠ” λ©”μ‹œμ§€λ₯Ό μ†ŒλΉ„μžμ—κ²Œ μ œκ³΅ν–ˆλ‹€.

-μ €μžμ—κ²ŒλŠ” 맀월 인세가 μ§€κΈ‰λ˜λŠ”λ°, ν•œ 달 λ™μ•ˆ ν•΄λ‹Ή μ½˜ν…μΈ λ₯Ό 읽은 총 λ…μžμ™€ λ…μžκ°€ λͺ‡ 개의 μ½˜ν…μΈ λ₯Ό μ½μ—ˆλŠ”μ§€ λ“±μ˜ μ—΄λžŒ 점유율 합계λ₯Ό 맀월 μ •μ‚°ν•˜λŠ” μ‹œμŠ€ν…œμ΄λ‹€. 멀버십 κ΅¬λ…μžκ°€ λŠ˜μ–΄λ‚ μˆ˜λ‘ μ €μžμ—κ²Œ 더 λ§Žμ€ 수읡이 λŒμ•„κ°€λŠ” ꡬ쑰닀. 

 

정리해보면 λ‹€μŒκ³Ό κ°™λ‹€.

μž‘κ°€λ“€μ˜ 수수료 곡식 멀버십 이용료 X 수읡 λ°°λΆ„λ₯  X μ—΄λžŒ 점유율
*μΆœνŒμ‚¬ 인세 λŒ€λΉ„ 높은 λΉ„μœ¨λ‘œ μ €μžμ™€ 멀버십 수읡 λΆ„λ°°*

ex.
퍼블리 멀버십 고객은 A씨와 B씨 두 λͺ…μž…λ‹ˆλ‹€.
이번 달 A씨가 νΌλΈ”λ¦¬μ—μ„œ 읽은 10개의 μ½˜ν…μΈ  μ€‘μ—λŠ” 2개, 그리고 B씨가 읽은 4개의 μ½˜ν…μΈ  μ€‘μ—λŠ” 3κ°œκ°€ κΉ€ μž‘κ°€μ˜ κΈ€μ΄μ—ˆμ–΄μš”.
이 경우 κΉ€ μž‘κ°€λŠ” 이번 달에 μ•„λž˜μ™€ 같이 정산을 λ°›κ²Œ λ©λ‹ˆλ‹€.

κΉ€ μž‘κ°€μ˜ 멀버십 μ •μ‚° κΈˆμ•‘ =
(Aμ”¨μ˜ 멀버십 이용료 x 수읡 λ°°λΆ„μœ¨ x 2/10) + (Bμ”¨μ˜ 멀버십 이용료 x 수읡 λ°°λΆ„μœ¨ x 3/4)
1κ°œμ›” 멀버십 이용료  21,900원
6κ°œμ›” 멀버십 이용료 109,500원 ν•΄μ§€ν•˜μ§€ μ•ŠλŠ” ν•œ, 6κ°œμ›”λ§ˆλ‹€/12κ°œμ›”λ§ˆλ‹€ μžλ™ κ²°μ œλ˜λŠ” μ‹œμŠ€ν…œμ΄λ‹€. 
12κ°œμ›” 멀버십 이용료 197,100원
μ—¬λŸ¬λͺ…이 κ³΅λ™μœΌλ‘œ μ‚¬μš©ν•  수 μžˆλŠ” '법인 멀버십' 3κ°œμ›”/6κ°œμ›”/12μ›”λ‘œ κ΅¬λΆ„λœλ‹€. 멀버십을 많이 ꡬ맀할 수둝 더 많이 할인해쀀닀. (1κ°œμ›” μ •κ°€ 21,900원, μ΅œλŒ€ ν• μΈμœ¨ 56%)
*ν•˜λ‹¨ 이미지 μ°Έμ‘°
법인 멀버십을 톡해 μˆ˜μ·¨ν•œ κ΅¬λ…λ£ŒλŠ” 일정 λΉ„μœ¨λ‘œ λ°°λΆ„λ˜μ–΄ μž‘κ°€(μ „λ¬Έκ°€)μ—κ²Œ λ°°λΆ„λœλ‹€.

 

 

 

법인 멀버십 이용 κ°œμ›” 수, μˆ˜λŸ‰μ„ μ–΄λ–»κ²Œ μž…λ ₯ν•˜λŠλƒμ— 따라 ν• μΈλ˜λŠ” 가격이 λ‹€λ₯΄λ©°, λ°”λ‘œ 총 가격을 확인할 수 μžˆλ‹€. 

 

퍼블리 법인 멀버십 μ•ˆλ‚΄ νŽ˜μ΄μ§€ https://publy.co/volume/start

 

-2019λ…„ 4μ›”, ν¬λΌμš°λ“œ νŽ€λ”© μ„œλΉ„μŠ€λ₯Ό μ™„μ „νžˆ μ’…λ£Œν•˜κ³  κ΅¬λ… λͺ¨λΈλ§Œ 남겨 λΉ„μ¦ˆλ‹ˆμŠ€ 정체성을 λͺ…ν™•νžˆ ν–ˆλ‹€. νΌλΈ”λ¦¬μ˜ BM은 ‘컀머슀(commerce, 판맀)’μ—μ„œ ‘μ½˜ν…μΈ ’둜, ‘μ†Œμœ ’μ—μ„œ ‘ꡬ독’으둜 바뀐 것이닀. ν¬λΌμš°λ“œ νŽ€λ”©μ€ 인기 μžˆλŠ” ν•˜λ‚˜μ˜ μ½˜ν…μΈ κ°€ μ€‘μš”ν–ˆλ‹€λ©΄, μ„œλΈŒμŠ€ν¬λ¦½μ…˜μ€ κΈ°μ‘΄ 고객의 재결제 μœ λ„κ°€ μ€‘μš”ν•˜λ‹€. 즉, μ½˜ν…μΈ μ— λŒ€ν•œ 지속적인 'κ²½ν—˜'이 핡심이 λœλ‹€. 

 

 

2020λ…„ 7μ›” ν˜„μž¬, νΌλΈ”λ¦¬μ˜ μ£Όμš” μ„œλΉ„μŠ€ μ΄μš©μžμ™€ ν”„λ‘œμ„ΈμŠ€, μˆ˜μ΅μ›μ„ μ •λ¦¬ν•œ ν‘œ

 

-퍼블리가 ꡬ독λͺ¨λΈλ‘œ μ „ν–₯ν•˜λ©° λ©”μΈμŠ€νŠΈλ¦Ό λ§ˆμΌ“μœΌλ‘œ λ„˜μ–΄κ°€κΈ° μœ„ν•΄μ„œλŠ”, 얼리어닡터측과 얼리맀저리티(Early Majority) μ‚¬μ΄μ˜ λ‹¨μ ˆμ„ λ„˜μ–΄μ„œμ•Ό ν–ˆλ‹€. ν¬λΌμš°λ“œνŽ€λ”© λͺ¨λΈμΌ λ•Œμ˜ 얼리어닡터듀과 얼리맀저리티 고객 μ‚¬μ΄μ—λŠ” 큰 차이가 μžˆμ—ˆλ‹€. μ–Όλ¦¬μ–΄λ‹΅ν„°λŠ” 보톡 μ½˜ν…μΈ  μ• ν˜Έκ°€μ΄κΈ° λ•Œλ¬Έμ—, 퍼블리 같은 μ„œλΉ„μŠ€κ°€ 세상에 있으면 μ’‹κ² λ‹€λŠ” 마음으둜 퍼블리λ₯Ό μ‘μ›ν•˜μ§€λ§Œ, 얼리맀저리티 κ³ κ°μ—κ²Œ μ½˜ν…μΈ λŠ” 곧 μƒν’ˆμ΄λ‹€. λ”°λΌμ„œ λˆμ„ λ‚Έ μƒν’ˆμœΌλ‘œμ„œμ˜ κ°€μΉ˜κ°€ μ—†λ‹€κ³  νŒλ‹¨λ˜λ©΄ λΉ λ₯΄κ²Œ μ΄νƒˆν•œλ‹€.

-ν•œνŽΈ, λ…μžλ“€μ—κ²Œ λ‹€μ–‘ν•œ μ „λ¬Έ 지식을 μ œκ³΅ν•˜κΈ° μœ„ν•΄μ„œ, νΌλΈ”λ¦¬λŠ” μ „λ¬Έ 지식을 κ°–κ³  μžˆμ§€λ§Œ 이λ₯Ό μ–΄λ–»κ²Œ κΈ€λ‘œ ν‘œν˜„ν•΄μ•Ό 할지, μ–΄λ–€ 맀체에 이λ₯Ό νΌλΈ”λ¦¬μ‹œν•΄μ•Ό 할지 λͺ¨λ₯΄λŠ” 전문가듀을 μœ„ν•œ 졜적의 μ„œλΉ„μŠ€λ₯Ό μ œκ³΅ν•œλ‹€. 

 

νΌλΈ”λ¦¬μ‹œμ˜ 'μ €μž 지원' 탭을 λˆ„λ₯΄λ©΄ λ³΄μ΄λŠ” μΉœμ ˆν•œ μ„€λͺ…
μ„Έμ„Έν•œ μ €μž κ°€μ΄λ“œκ°€ μ œκ³΅λœλ‹€.

 

 


1. λΉ„μ¦ˆλ‹ˆμŠ€ (퍼블리)의 λͺ©ν‘œμ™€ μ „λž΅

-ꡬ독λͺ¨λΈλ‘œ μƒˆλ‘œμš΄ μœ μ €λ₯Ό μ§„μž…μ‹œν‚€κ³  μ§€μ†μ μœΌλ‘œ λ§Œμ‘±μ‹œν‚€κΈ° μœ„ν•΄, νΌλΈ”λ¦¬λŠ” 얼리 λ§€μ €λ¦¬ν‹°λΌλŠ” μƒˆλ‘œμš΄ 고객측의 λ‹ˆμ¦ˆλ₯Ό κ³ λ €ν•΄μ•Όν–ˆλ‹€. 2015λ…„ 초기 슬둜건 ν‚€μ›Œλ“œ '지적 자본'μ—μ„œ 2017λ…„μ—λŠ” '지적 즐거움', 그리고 2018λ…„λΆ€ν„°λŠ” 'μΌν•˜λŠ” μ‚¬λžŒμ„ μœ„ν•œ μ½˜ν…μΈ '둜 μŠ¬λ‘œκ±΄μ„ λ°”κΎΈλ©° 더 넓은 λ²”μœ„μ˜ νƒ€κΉƒνŒ…μœΌλ‘œ ν™•μž₯μ‹œμΌœλ‚˜κ°”λ‹€. 

 

+ꡬ독λͺ¨λΈλ‘œ μ™„μ „νžˆ μ „ν™˜ν•˜λ©΄μ„œ, 퍼블리 λ‚΄λΆ€μ μœΌλ‘œ λ‹Ήμ‹œμ— κ²ͺμ—ˆλ˜ ν˜Όλž€κ³Ό 극볡의 여정을 잘 λ“€μ—¬λ‹€ λ³Ό 수 μžˆλŠ” 글을 λ°œκ²¬ν–ˆλ‹€. νΌλΈ”λ¦¬μ—μ„œ μΌν•˜λ˜ 뢄이 남긴 ν¬μŠ€νŒ…μ΄λ‹€. 이 κΈ€μ—μ„œ μ΄ˆκΈ°μ— 퍼블리가 ꡬ독λͺ¨λΈλ‘œ μ „ν™˜ν•˜λ©΄μ„œ μ–΄λ–€ μ „λž΅μ„ νƒν–ˆμ—ˆκ³ , κ·Έκ²ƒμœΌλ‘œλΆ€ν„° μ–΄λ–€ 어렀움듀을 μ§λ©΄ν–ˆλŠ”μ§€λ₯Ό λ³΄λ©΄μ„œ, 이후 νΌλΈ”λ¦¬μ˜ 행보와 비ꡐ해보며 μ΄λ“€μ˜ 결정듀에 λŒ€ν•΄ μ’€ 더 잘 이해할 수 μžˆμ—ˆλ‹€. (κΉ¨μ•Œλ‘œ, 이 ν¬μŠ€νŒ…μ„ 읽으며 λŠ₯동적이고 유λŠ₯ν•œ μ›Œμ»€λ‘œμ„œμ˜ μ• ν‹°νŠœλ“œλ„ 배울 수 μžˆμ—ˆλ‹€.)

 

 

퍼블리λ₯Ό λ– λ‚˜λ©°

2019λ…„ 3μ›”, λ‚˜λŠ” μŠ€νƒ€νŠΈμ—…μ—μ„œ 일을 ν•˜κΈ°λ‘œ ν–ˆλ‹€. μ‹€λ¬Ό κ²½μ œμ—μ„œ ν•œλ°œμ§ 떨어진 κ³³μ—μ„œλ§Œ κ²½λ ₯을 μŒ“μ•„μ™”λ˜ 탓에 ‘돈과 κ±°λž˜λ˜λŠ” κ°€μΉ˜’κ°€ λ§Œλ“€μ–΄μ§€λŠ” 과정을 직접 듀여닀보고 μ‹Άμ—ˆλ˜ 게 μ»Έλ‹€. οΏ½

medium.com

 

-μ²˜μŒμ—λŠ” 퍼블리 자체적으둜 μ›ν•˜λŠ” μ½˜ν…μΈ λ₯Ό λ§Œλ“œλŠ” 것에 μ£Όλͺ©ν–ˆλ‹€λ©΄, 고객측이 λ°”λ€Œλ©΄μ„œ λ…μžμ˜ μ§€μ‹μˆ˜μ€€μ΄λ‚˜, ν•˜κ³  μžˆλŠ” 일, μ‚΄μ•„μ˜¨ ν™˜κ²½ 등에 따라 μ½˜ν…μΈ  λ§Œμ‘±λ„κ°€ 크게 λ‹¬λΌμ§„λ‹€λŠ” 것에 더 μ£Όλͺ©ν–ˆλ‹€. κ·Έλž˜μ„œ 훨씬 더 μ„ΈλΆ„ν™”λœ λ§ˆμ΄ν¬λ‘œνƒ€κ²ŸνŒ…μœΌλ‘œ μͺΌκ°œμ„œ μ½˜ν…μΈ λ₯Ό μ œκ³΅ν•˜κ³ μž ν–ˆλ‹€. 

 

 

2019λ…„ μŠ€λ§ˆνŠΈν΄λΌμš°λ“œμ‡Όμ—μ„œ μ§„ν–‰ν•œ νΌλΈ”λ¦¬μ˜ λ°•μ†Œλ Ή λŒ€ν‘œ κ°•μ—°μ˜ 일뢀 μž₯λ©΄ 캑쳐/ 좜처 Youtube: μ»¨λ²€μ…˜ν΄λŸ½

 

 

-마이크둜 νƒ€κΉƒνŒ…μ΄λΌ ν•˜λ©΄ λ„·ν”Œλ¦­μŠ€μ²˜λŸΌ 개인 λ§žμΆ€ν˜• μΆ”μ²œ μ•Œκ³ λ¦¬μ¦˜ κ°•ν™”λΌλŠ” λ°©ν–₯μ„±μœΌλ‘œ κ°€μ•Όν•˜λŠ” 것은 λ§žλ‹€. 그런데 퍼블리가 λ°œν–‰ν•˜λŠ” '지식 μ½˜ν…μΈ '와 'λ„·ν”Œλ¦­μŠ€'κ°€ λ°œν–‰ν•˜λŠ” 'μ—”ν„°ν…ŒμΈλ¨ΌνŠΈ μ½˜ν…μΈ 'μ—λŠ” 차이가 μžˆμ—ˆλ‹€. μ—”ν„°ν…ŒμΈλ¨ΌνŠΈ μ½˜ν…μΈ λŠ” μΈκ°„μ˜ 보편적 감정에 ν˜Έμ†Œν•  수 있기 λ•Œλ¬Έμ— 기본적으둜 맀슀 νƒ€κΉƒνŒ…μ΄ κ°€λŠ₯ν•˜λ‹€. ν•˜μ§€λ§Œ, 지식/정보 μ½˜ν…μΈ  μ‹œμž₯은 μ‚¬λžŒλ§ˆλ‹€ 지식 μˆ˜μ€€λ„ λ‹€λ₯΄κ³  본인이 μ²˜ν•œ ν™˜κ²½μ— 따라 μ½˜ν…μΈ  이해도가 μ²œμ°¨λ§Œλ³„λ‘œ 달라지고, 이해도에 따라 λ§Œμ‘±λ„λ„ 달라진닀. κ·Έλž˜μ„œ 퍼블리에 μžˆμ–΄μ„œ λ§ˆμ΄ν¬λ‘œνƒ€κ²ŸνŒ…μ˜ μ²«λ‹¨μΆ”λŠ” '기획'에 μžˆλ‹€.

-νΌλΈ”λ¦¬λŠ” 'λ§ˆμ΄ν¬λ‘œνƒ€κ²ŸνŒ…'을 μœ„ν•΄ '기획 단계'λΆ€ν„° μ–΄λ–»κ²Œ 더 λ§ˆμ΄ν¬λ‘œνƒ€κ²ŸνŒ…μ„ ν•  수 μžˆμ„μ§€λ₯Ό κ³ λ―Όν–ˆλ‹€. μ½˜ν…μΈ μ˜ 마이크둜 νƒ€κ²ŸνŒ…μ„ μœ„ν•΄, '고객은 λˆ„κ΅¬μΈκ°€? 그듀은 μ–΄λ–€ 페인 포인트λ₯Ό 가지고 μžˆλŠ”κ°€? 그에 λŒ€ν•œ 우리의 μ†”λ£¨μ…˜μ€ 무엇인가?'λ₯Ό νŒŒμ•…ν•΄ κΈ°νšλ‹¨κ³„λΆ€ν„° μ½˜ν…μΈ μ— λ…Ήμ—¬λ‚΄μ•Ό ν–ˆλ‹€. 

-λ‚˜μ•„κ°€, '기획 - μ œμž‘ - μœ ν†΅/μΆ”μ²œ' μ΄λΌλŠ” μ „ κ³Όμ •μ—μ„œ λ§ˆμ΄ν¬λ‘œνƒ€κ²ŸνŒ…μ„ ν•˜λŠ” μ „λž΅μ„ μ„Έμ› λ‹€.

 

2. 퍼블리가 λͺ©ν‘œλ₯Ό λ‹¬μ„±ν•œ 방법

-'사전적 μ•Œλ¦Ό μ‹ μ²­'

νΌλΈ”λ¦¬λŠ” μƒˆλ‘œμš΄ 컨텐츠 κΈ°νšμ— λ“€μ–΄κ°€κΈ° 전에, κ³ κ°λ“€μ˜ λ°˜μ‘μ„ λ¨Όμ € 확인할 수 μžˆλ„λ‘ μ„œλΉ„μŠ€ 내에 '제λͺ©κ³Ό κ°„λ‹¨ν•œ 컨텐츠 κ°œμš”'λ₯Ό λ„μ›Œ 'μ‚¬μ „μ μœΌλ‘œ μ•Œλ¦Ό μ‹ μ²­'μ΄λΌλŠ” 것을 λ°›λŠ”λ‹€. λͺ©ν‘œμΉ˜λ‘œ μ„€μ •ν•œ λͺ…μˆ˜κ°€ 있고, μ˜ˆμ»¨λŒ€ '170λͺ…이 컨텐츠λ₯Ό 읽고 μ‹Άλ‹€'라고 μ•Œλ¦Όμ‹ μ²­μ„ ν•΄μ•Ό ν•΄λ‹Ή 컨텐츠가 κΈ°νšμ— λ“€μ–΄κ°„λ‹€. 고객듀은 ν˜„μž¬κΉŒμ§€ λͺ‡ λͺ…이 μ•Œλ¦Ό 신청을 ν–ˆλŠ”μ§€ μ‹€μ‹œκ°„μœΌλ‘œ μ•Œ 수 μžˆλ‹€. μ΄λŠ” λ§ˆμ΄ν¬λ‘œνƒ€κΉƒνŒ…μ„ ν•˜λ˜ λ„ˆλ¬΄ λ‹ˆμΉ˜ν•˜μ§€ μ•Šκ²Œ, 일정 규λͺ¨μ˜ μ†ŒλΉ„μžκ°€ λͺ¨μ΄λŠ” μ½˜ν…μΈ λ₯Ό λ§Œλ“€κΈ° μœ„ν•΄μ„œλ‹€. 

-'Growth Engine'

νΌλΈ”λ¦¬λŠ” '고객이 μ–΄λ–€ 지식 정보'λ₯Ό μ›ν•˜λŠ”μ§€λ₯Ό 더 μ •ν™•νžˆ ꡬ체적으둜 μ•ŒκΈ° μœ„ν•΄ 데이터λ₯Ό λͺ¨μ•„ λΆ„μ„ν•˜λŠ” κΈ°μˆ μ„ μ€‘μš”ν•˜κ²Œ μƒκ°ν•œλ‹€. 크게 Demographic 데이터, Psychographic 데이터, Behavioral 데이터λ₯Ό 기반으둜 마이크둜 νƒ€κ²ŸνŒ…μ„ ν•΄, 고객의 Retention을 ν™•λ³΄ν•˜λŠ” 것을 ν•΅μ‹¬μœΌλ‘œ 두고 μžˆλ‹€. 

νΌλΈ”λ¦¬μ—μ„œλŠ” 'μΈκ²Œμ΄μ§€λ¨ΌνŠΈ(Engagement, 긍정적인 λ°˜μ‘μ„ μ΄λŒμ–΄λ‚΄λŠ” 것)'κ°€ 제일 λ¨Όμ €, λ¦¬ν…μ…˜(retention, 고객 μœ μ§€)이 λ‹€μŒμ—, κ·Έ 후에 μ–΄ν€΄μ§€μ…˜(Acquisition)'이 μ˜€λŠ” μš°μ„ μˆœμœ„λ₯Ό κ°–λŠ”λ‹€. 즉, 고객이 μ–Όλ§ˆλ‚˜ 자주 듀어와 μ–΄λŠ 정도 체λ₯˜ν•˜λ©°, λͺ‡ 개의 μ½˜ν…μΈ λ₯Ό λ³΄λŠ”μ§€κ°€ μ€‘μš”ν•˜λ‹€. μΈκ²Œμ΄μ§€λ¨ΌνŠΈκ°€ 높은 고객의 λ¦¬ν…μ…˜μ΄ λ†’κΈ° λ•Œλ¬Έμ΄λ‹€. λ”°λΌμ„œ λ¦¬ν…μ…˜μ— μ–΄λŠ 정도 νˆ¬μžν•œ 후에 μ‹ κ·œ 고객을 μœ μΉ˜ν•˜λŠ” μ–΄ν€΄μ§€μ…˜μ— νˆ¬μžν•˜κ³  μžˆλ‹€λŠ” μ˜λ―Έλ‹€.

 

 

이미지 좜처: https://brunch.co.kr/@thinkaboutlove/109

 

μœ„ μ΄λ―Έμ§€λŠ” μ½˜ν…μΈ λ‘œ μœ μž…λ˜λŠ” λ…μžμ˜ μ „ν™˜ 퍼널이닀. κΈ‰κ²©ν•˜κ²Œ 경사진 빨간색 직선보닀 μ™„λ§Œν•œ νŒŒλž€μƒ‰ μ§μ„ μ˜ ν˜•νƒœκ°€ λ˜λ„λ‘ ν•˜λŠ” 것이 μ€‘μš”ν•˜λ‹€κ³  ν•œλ‹€. κ³ κ°μ—κ²Œ 긍정적인 λ°˜μ‘μ„ μ΄λŒμ–΄λƒˆλ‹€λŠ” Engagementλ₯Ό μΈ‘μ •ν•  수 μžˆλŠ” μ§€ν‘œλŠ” λ¬΄μ—‡μΌκΉŒ? 일반적으둜 μ•± μ„œλΉ„μŠ€μ˜ μ‚¬μš©μž λ°μ΄ν„°λŠ” MAU(μ›”κ°„ν™œμ„± μ‚¬μš©μž), WAU(μ£Όκ°„ ν™œμ„± μ‚¬μš©μž) 및 DAU(일일 ν™œμ„± μ‚¬μš©μž)둜 μΈ‘μ •ν•˜κ³  μžˆλ‹€. λŒ€λΆ€λΆ„μ˜ 뢄석 μ†”λ£¨μ…˜λ“€μ€ Active User(ν™œμ„± μ‚¬μš©μž)에 λŒ€ν•œ 자체 기쀀이 있고, μΌλ°˜μ μœΌλ‘œλŠ” "μ„Έμ…˜" 생성을 κΈ°μ€€μœΌλ‘œ λΆ„μ„ν•œλ‹€. ν•˜μ§€λ§Œ λͺ¨λ“  μ„Έμ…˜ 기쀀이 λ™μΌν•˜μ§€λŠ” μ•Šλ‹€. μ–΄λ–€ μ†”λ£¨μ…˜μ—μ„ λŠ” 1초만 μ‚¬μš©ν•΄λ„ Activer User라고 μ •μ˜ν•˜μ§€λ§Œ, ꡬ글 GAλŠ” μ‚¬μš©μžκ°€ μ΅œμ†Œ 30λΆ„ λ™μ•ˆ 앱을 μ‚¬μš©ν•˜κ³  μžˆμ–΄μ•Ό μ„Έμ…˜ λ°μ΄ν„°λ‘œ μƒμ„±ν•˜κ³  Active ν–‰λ™μ˜ 기쀀이라고 νŒλ‹¨ν•œλ‹€.  

 

μ•± μ‚¬μš©μ‹œκ°„(Session Duration)도 κ³ λ €λ˜λŠ”λ°, μ‚¬μš©μžκ°€ 앱을 μ‹€ν–‰ν•˜κ³  μ’…λ£Œν•  λ•ŒκΉŒμ§€μ˜ μ‹œκ°„μ„ λ§ν•œλ‹€. μ‚¬μš©μžκ°€ 앱을 μ—°μ†μ μœΌλ‘œ μ‚¬μš©ν•œ 두 μ„Έμ…˜ μ‚¬μ΄μ˜ μ‹œκ°„ 간격을 μ˜λ―Έν•˜λŠ” 이용주기(Usage Period)도 κ³ λ €λœλ‹€. ν•΄λ‹Ή μ£ΌκΈ°κ°€ μ§§μ•„μ§„λ‹€λŠ” 것은 μ„œλΉ„μŠ€μ˜ κ°€μΉ˜μ™€ ν’ˆμ§ˆμ΄ ν–₯μƒλ˜κ³  μžˆλ‹€λŠ” μ§€ν‘œλ‘œ 쓰인닀. 

 
퍼블리가 μ •ν•œ Actice User에 λŒ€ν•œ 기쀀은 어떀지 κΆκΈˆν•˜λ‹€.

그외에도 λ‹€μ–‘ν•œ μ§€ν‘œλ“€μ΄ μžˆλ‹€. μ•„λž˜μ˜ 글을 μ°Έκ³ ν–ˆλ‹€. 

-https://brunch.co.kr/@nexdigm01/10

 

λͺ¨λ°”일 μ•± 뢄석 κ°€μ΄λ“œ

Metrics to Measure User Engagement | λͺ¨λ°”일 μ•± λΉ„μ¦ˆλ‹ˆμŠ€μ—μ„œ ‘User Engagement’λΌλŠ” μ •μ˜λŠ” μ„±κ³΅μœΌλ‘œ κ°€λŠ” μ „λž΅μ˜ ν•„μˆ˜ μš”μ†Œλ‘œ 늘 κΌ½νžŒλ‹€. λ§Œμ•½, λͺ¨λ°”일 앱이 μ„±κ³΅μ μœΌλ‘œ μ‚¬μš©μžμ—κ²Œ κ°€μΉ˜λ₯Ό μ œκ³΅ν•˜κ³  μžˆλ‹€

brunch.co.kr

 

-정성적 데이터 확보

지식/정보 μ½˜ν…μΈ μ—μ„œλŠ” 행동 λ°μ΄ν„°λ§ŒμœΌλ‘œ 고객이 λˆ„κ΅¬μΈμ§€ μ•ŒκΈ° μ–΄λ €μ›Œ 마이크둜 νƒ€κΉƒνŒ…μ΄ μ–΄λ ΅λ‹€λŠ” λ¬Έμ œκ°€ μžˆμ—ˆλ‹€. νΌλΈ”λ¦¬μ—λŠ” 'μ†Œν”„νŠΈμ›¨μ–΄ μ—”μ§€λ‹ˆμ–΄μ™€ μ œν’ˆ λ””μžμ΄λ„ˆ, 그둜슀 λ§€λ‹ˆμ €(growth manager)'둜 κ΅¬μ„±λœ 'μ œν’ˆνŒ€'이 μžˆλŠ”λ°, μ •λŸ‰μ  데이터 뿐 μ•„λ‹ˆλΌ 정성적 λ°μ΄ν„°μ˜ μ€‘μš”μ„±μ„ κ°•μ‘°ν•˜λ©°, 직접 고객 쑰사λ₯Ό μ§„ν–‰ν•˜κΈ°λ„ ν•˜κ³ , μ‹ κ·œ μ„œλΉ„μŠ€λ‚˜ νŠΉμ • μ½˜ν…μΈ μ— λŒ€ν•œ 고객 쑰사도 μˆ˜μ‹œλ‘œ λΉˆλ²ˆν•˜κ²Œ μ§„ν–‰ν•œλ‹€. 

 

퍼블리 멀버십 κ°€μž… ν›„ ν”„λ‘œν•„ μž…λ ₯ ν™”λ©΄

 

κ·Έ 밖에도 μ›λž˜λŠ” 멀버십 κ°€μž… μ‹œ 이메일 μ£Όμ†Œλ§Œ μˆ˜μ§‘ν•˜λŠ” ν˜•νƒœμ˜€λŠ”λ°, κ³ κ°λ“€λ‘œλΆ€ν„° ν”„λ‘œν•„ 정보λ₯Ό λ°›λŠ” ν˜•μ‹μœΌλ‘œ λ°”λ€Œμ—ˆλ‹€. 이 정보에 따라 고객의 νŠΉμ„±μ„ νŒŒμ•…ν•˜κ³ , κ·Έ νŠΉμ„±μ— λ§žλŠ” μ½˜ν…μΈ λ₯Ό μΆ”μ²œν•œλ‹€. 

 

-νΌλΈ”λ¦¬λŠ” 3가지 타깃 μœ ν˜•μœΌλ‘œ κ΅¬λΆ„ν•˜κ³ , 각 타깃측을 ν‰κ°€ν•˜λŠ” μ§€ν‘œλ₯Ό λ‹¬λ¦¬ν•œλ‹€.

μ΅œκ·Όμ—λŠ” 퍼블리 λ‚΄λΆ€μ μœΌλ‘œ 타깃 μœ ν˜•μ„ 크게 3κ°€μ§€λ‘œ κ΅¬λΆ„ν–ˆλ‹€κ³  ν•œλ‹€.

1) 업무상 μ£Όμš” 레퍼런슀둜 퍼블리λ₯Ό μ΄μš©ν•˜λŠ” μ‚¬λžŒ
이듀은 μ‚°μ—… λΆ„μ•Όλ‚˜ 연차에 상관없이 기본적으둜 μ „λž΅ 기획, λΈŒλžœλ”© λ§ˆμΌ€νŒ… λ“±μ˜ 업무λ₯Ό λ‹΄λ‹Ήν•œλ‹€. νŠΉμ„±μƒ νŠΈλ Œλ“œλ₯Ό μ•Œμ•„μ•Ό ν•˜κ³  동ν–₯을 잘 νŒŒμ•…ν•΄μ•Ό ν•˜κΈ° λ•Œλ¬Έμ— 퍼블리λ₯Ό 레퍼런슀의 ν˜•νƒœλ‘œ ν™œμš©ν•˜κ³  있고, νΌλΈ”λ¦¬λŠ” 이듀을 κ°€μž₯ 큰 고객ꡰ으둜 λ³΄κ³ μžˆλ‹€. 

2) 1-3λ…„μ°¨ μ£Όλ‹ˆμ–΄ 직μž₯인
λ‘λ²ˆμ§Έμ™€ μ„Έλ²ˆμ§Έ 고객ꡰ은 μ—°μ°¨λ‘œ κ΅¬λΆ„λœλ‹€. 1-3λ…„μ°¨ μ£Όλ‹ˆμ–΄ 직μž₯인이 첫째닀.

3) 5-10λ…„μ°¨ μ‹œλ‹ˆμ–΄ 직μž₯인
νŒ€μ„ λ§€λ‹ˆμ§€λ¨ΌνŠΈν•΄μ•Ό ν•˜λŠ” μ‹œλ‹ˆμ–΄ 직μž₯인, 주둜 35-40μ„Έμ˜ νŒ€μž₯ ν˜Ήμ€ κ³Όμž₯κΈ‰μœΌλ‘œ κ΅¬λΆ„ν–ˆλ‹€.


νΌλΈ”λ¦¬μ—μ„œλŠ” 이 타깃측에 따라, 각 νƒ€κΉƒλ§ˆλ‹€ μ΅œμ ν™”λœ μ½˜ν…μΈ μ˜ 양이 μžˆλ‹€κ³  λ³Έλ‹€. 예λ₯Ό λ“€μ–΄ 첫번째 타깃측은 λ‹€μ–‘ν•œ 레퍼러슀λ₯Ό ν•„μš”λ‘œ ν•˜λ―€λ‘œ μ›” 20개, λ‘λ²ˆμ§Έ, 3번째 타깃측은 μ›” 5개일 수 μžˆλ‹€λŠ” 것이닀. 이 말은, λ‹¨μˆœνžˆ '많이 μ½λŠ” μ½˜ν…μΈ , 완독λ₯ μ΄ 높은 μ½˜ν…μΈ , 평점이 높은 μ½˜ν…μΈ ' λ“± 만으둜 κ°œλ³„ μ½˜ν…μΈ λ₯Ό μ’‹λ‹€/λ‚˜μ˜λ‹€λ‘œ κ΅¬λΆ„ν•˜μ§€ μ•ŠλŠ”λ‹€λŠ” 것이닀.

μ½˜ν…μΈ  λ°œν–‰ 양에 λŒ€ν•œ κ°œλ…μ€ 각 타깃측에 μ΅œμ ν™”λœ μˆ˜λŸ‰μ— 맞좰 μ½˜ν…μΈ λ₯Ό 생성해야 ν•œλ‹€λŠ” 것이고, μ½˜ν…μΈ  μ§ˆμ— λŒ€ν•œ κ°œλ…μ€ 'λ‹€μŒ 달 μž¬κ²°μ œμ— κ±°λ¦¬λ‚Œμ΄ μ—†μ–΄μ•Ό ν•œλ‹€'λŠ” λ§Œμ‘±λ„λ₯Ό κΈ°μ€€μœΌλ‘œ ν•œλ‹€. κ·Έλž˜μ„œ μ†ŒλΉ„μž μΈκ²Œμ΄μ§€λ¨ΌνŠΈ μ§€ν‘œκ°€ μΆ©λΆ„νžˆ 높은지, λ‹€μŒ 달 재결제율이 μ–Όλ§ˆμΈμ§€ 좔이λ₯Ό 보고 κ΄€λ¦¬ν•œλ‹€. 

 

 

이같은 λ…Έλ ₯의 μ—¬μ •λ“€λ‘œ, νΌλΈ”λ¦¬λŠ” ν˜„μž¬ 6,000μ—¬λͺ…μ˜ μ •κΈ° κ΅¬λ…μžλ₯Ό λ³΄μœ ν•˜κ³  85% μ΄μƒμ˜ 재결제 λΉ„μœ¨μ„ λ§Œλ“€μ–΄λ‚΄κ³  μžˆλ‹€. μž‘λ…„ κΈ°μ€€ λˆ„μ  60μ–΅μ›μ΄μƒμ˜ 투자λ₯Ό μœ μΉ˜ν•œ μƒνƒœλ‹€. κ΅­λ‚΄μ—μ„œλ„ μœ μ‚¬ν•œ 지식 μ½˜ν…μΈ  κ΅¬λ…μ„œλΉ„μŠ€κ°€ λŠ˜μ–΄κ°€κ³  μžˆλŠ” 만큼, λ”μš± μ‹ κ·œκ³ κ°μ„ ν™•λ³΄ν•˜κ³  지속적인 λ¦¬ν…μ…˜μ„ μœ μ§€ν•΄λ‚˜κ°€λŠ” 것이 μ€‘μš”ν•˜κ² λ‹€.

 

 

 


 

짧은 μ½”λ©˜νŠΈ

ν•΄λ‹Ή μ„œλΉ„μŠ€μ˜ λΉ„μ¦ˆλ‹ˆμŠ€ λͺ¨λΈκ³Ό μ „λž΅μ„ μ΄ν•΄ν•˜λŠ”κ²Œ μ„œλΉ„μŠ€ κΈ°νšμ— μžˆμ–΄μ„œ μ™œ μ€‘μš”ν•œμ§€, 직접 ν•΄λ³΄λ©΄μ„œ μ’€ λŠλ‚€ 것 κ°™λ‹€. 맞게 μ§„ν–‰ν•œ 것인지 잘 λͺ¨λ₯΄κ² μ§€λ§Œ, 퍼블리 자체적으둜 λ°œν–‰ν•˜λŠ” 퍼블리에 λŒ€ν•œ 심도 μžˆλŠ” μ½˜ν…μΈ λ“€μ΄ λ§Žμ•„μ„œ 이 과정이 μ’€ 더 μˆ˜μ›”ν–ˆλ˜ 것 κ°™λ‹€. 퍼블리와 같은 지식 ꡬ독 μ„œλΉ„μŠ€κ°€ μœ νŠœλΈŒλ‚˜ λ„·ν”Œλ¦¬μŠ€, μŠ€ν¬ν‹°νŒŒμ΄μ™€ 같은 μ—”ν„°ν…ŒμΈλ¨ΌνŠΈ ꡬ독 μ„œλΉ„μŠ€μ™€ 본질적으둜 μ–΄λ–€ 차이가 μžˆλŠ”μ§€λ„ 이해할 수 μžˆμ—ˆλ‹€. μš°λ¦¬λ‚˜λΌλ³΄λ‹€ μ•žμ„  λͺ¨λ…Έν΄κ³Ό 같은 ν•΄μ™Έ μ½˜ν…μΈ  ꡬ독 μ„œλΉ„μŠ€λ“€ 사둀듀도 μΆ”κ°€μ μœΌλ‘œ λ¦¬μ„œμΉ˜ν•˜λ©΄, νΌλΈ”λ¦¬μ˜ μ•žμœΌλ‘œμ˜ λ°©ν–₯성에 λŒ€ν•œ 이해도λ₯Ό 높일 수 μžˆμ„ 것 κ°™λ‹€. 생각보닀 μ‹œκ°„μ΄ μ°Έ 많이 κ±Έλ Έλ‹€. 그치만 λ‚΄κ°€ μ’‹μ•„ν•˜κ³  μ• μš©ν•˜λŠ” μ„œλΉ„μŠ€λ₯Ό νŒŒν—€μΉ˜λ‹€λ³΄λ‹ˆ λͺ°λžλ˜ 사싀도 μ•Œκ²Œ λ˜μ–΄ μ’‹μ•˜λ‹€. 또, 퍼블리가 μ•žμœΌλ‘œ μœ μ‚¬ν•œ 타 μ„œλΉ„μŠ€λ“€κ³Ό μ–΄λ–€μ‹μœΌλ‘œ 차별화λ₯Ό ν•΄λ‚˜κ°ˆμ§€κ°€ 더 κΆκΈˆν•΄μ‘Œλ‹€. λ‹€μŒ ν¬μŠ€νŒ…μ—μ„œλŠ” μ—­κΈ°νš 2단계: 핡심 둜직 뢄석을 μ‹œλ„ν•΄λ³΄κ² λ‹€. λ§ˆμ΄ν¬λ‘œνƒ€κ²ŸνŒ…μ„ μœ„ν•΄ 기술적으둜 μ–΄λ–€ μ•Œκ³ λ¦¬μ¦˜/정책을 가지고 μžˆλŠ”μ§€ 데이터 가섀을 검증해보고, μ„œλΉ„μŠ€ 이용자의 동선별 ν”„λ‘œμ„ΈμŠ€λ₯Ό 뢄석해보겠닀. 

 


참고자료

-"λ°μ΄ν„°λ‘œ λ§žμΆ€ν˜• λ””μ§€ν„Έμ½˜ν…μΈ  λ§Œλ“œλ‹ˆ 6천λͺ…이 지갑 μ—΄μ–΄", 맀일경제, 

https://www.mk.co.kr/news/business/view/2019/05/293734/

 

"λ°μ΄ν„°λ‘œ λ§žμΆ€ν˜• λ””μ§€ν„Έμ½˜ν…μΈ  λ§Œλ“œλ‹ˆ 6천λͺ…이 지갑 μ—΄μ–΄" - 맀일경제

μœ λ£Œμ½˜ν…μΈ  μ‹œμž₯ κ°œμ²™ν•˜λŠ” 퍼블리 λ°•μ†Œλ Ή λŒ€ν‘œ μ •κΈ°κ΅¬λ…μž λΉ λ₯Έ 증가세 "μ›” 2λ§Œμ› 아깝지 μ•Šμ•„" `일` κ΄€λ ¨ μ½˜ν…μΈ  λ¬΄μ œν•œ 제곡 κ΅μˆ˜λ‹˜·νšŒμž₯λ‹˜ λ©”μ‹œμ§€ μ•„λ‹Œ `손에 흙 λ¬»ν˜€ 일해본 μ„ λ°°` μƒμƒν•œ μ‘°οΏ½

www.mk.co.kr

-슀λͺ° νλ ˆμ΄μ…˜ λΈŒλžœλ“œ publy,μ›”κ°„λ””μžμΈ

http://mdesign.designhouse.co.kr/article/article_view/108/78353 

 

슀λͺ° νλ ˆμ΄μ…˜ λΈŒλžœλ“œ Publy

슀λͺ° νλ ˆμ΄μ…˜ λΈŒλžœλ“œμ— κ΄€ν•œ μž‘ν•™ 사전

mdesign.designhouse.co.kr

-λ―Έλ””μ–΄μ˜ λ―Έλ””μ–΄9_ 퍼블리; ν¬λΌμš°λ“œ νŽ€λ”©μ—μ„œ λ©€λ²„μ‹­κΉŒμ§€, λΆμ €λ„λ¦¬μ¦˜

https://www.bookjournalism.com/contents/4508/chapters/4635

 

퍼블리; ν¬λΌμš°λ“œ νŽ€λ”©μ—μ„œ λ©€λ²„μ‹­κΉŒμ§€ — λΆμ €λ„λ¦¬μ¦˜ - μ Šμ€ ν˜μ‹ κ°€λ₯Ό μœ„ν•œ μ½˜ν…μΈ  컀λ€λ‹ˆν‹°

ν¬λΌμš°λ“œ νŽ€λ”©μ—μ„œ λ©€λ²„μ‹­κΉŒμ§€ λ―Έλ””μ–΄ μŠ€νƒ€νŠΈμ—… 퍼블리(PUBLY)λŠ” “μ½˜ν…μΈ μ˜ κΈ°νšμ•ˆλ§Œ 보여 μ£Όκ³  νŒλ‹€”λŠ” μ½˜μ…‰νŠΈλ‘œ 2016λ…„ 1μ›” λ“±μž₯ν–ˆλ‹€. νΌλΈ”λ¦¬λŠ” μ†ŒλΉ„μžκ°€ μ›ν•˜λŠ” μ£Όμ œμ™€ μœ ν˜•μ˜ μ½˜ν…μΈ λ₯Ό λ§Œ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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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μΌν•˜λŠ” μ‚¬λžŒλ“€μ˜ 쒋은 μŠ΅κ΄€, 퍼블리(1), Publy

https://publy.co/content/4030

 

μΌν•˜λŠ” μ‚¬λžŒλ“€μ˜ 쒋은 μŠ΅κ΄€, 퍼블리(1)

μΌν•˜λŠ” μ‚¬λžŒλ“€μ˜ μ½˜ν…μΈ  ꡬ독 μ„œλΉ„μŠ€ / Part 1: 2015λ…„, νΌλΈ”λ¦¬μ˜ 좜발점 / Part 2: 2017~2019λ…„, 고객을 μ•Œμ•„μ•Ό 생쑴할 수 μžˆ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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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μ±… <μ„±κ³΅ν•˜λŠ” μŠ€νƒ€νŠΈμ—…μ„ μœ„ν•œ 101가지 λΉ„μ¦ˆλ‹ˆμŠ€ λͺ¨λΈ 이야기>, ν•œμŠ€λ―Έλ””μ–΄

-AARRR λͺ¨λΈμ˜ 쑰금 더 μ˜¬λ°”λ₯Έ 이해와 ν™œμš©

https://entrench-consulting.com/ko/analytics-consulting/%EC%A1%B0%EA%B8%88-%EB%8D%94-%EC%98%AC%EB%B0%94%EB%A5%B8-aarrr-%EB%AA%A8%EB%8D%B8%EC%9D%98-%EC%9D%B4%ED%95%B4%EC%99%80-%ED%99%9C%EC%9A%A9/#page-content

 

인트렌치 μ»¨μ„€νŒ… | Google Analytics, Growth Hacking, Google Tag Manager

ꡬ글 μ• λ„λ¦¬ν‹±μŠ€λ₯Ό ν™œμš©ν•œ κ·Έλ‘œμŠ€ν•΄ν‚Ή 및 데이터 뢄석 μ»¨μ„€νŒ…, νƒœκ·Έ λ§€λ‹ˆμ €λ₯Ό ν†΅ν•œ 데이터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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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기반 μ½˜ν…μΈ  μŠ€ν† λ¦¬ 텔링

ꡬ글 λ‰΄μŠ€λž© νŽ λ‘œμš°μ‹­ 2일차 | 디지털 μŠ€ν† λ¦¬ 텔링 디지털 λ””λ°”μ΄μŠ€λ‘œ μ ‘ν•˜λŠ” μ½˜ν…μΈ μ˜ μŠ€ν† λ¦¬ν…”λ§μ€ μ–΄λ–€ 점을 μœ μ˜ν•΄μ•Ό ν• κΉŒ? 첫 λ²ˆμ§ΈλŠ” Context, κ·Έ μ‚¬λžŒμ΄ μ²˜ν•΄μžˆλŠ” 상황을 κ³ λ €ν•˜λŠ” 것이닀. οΏ½οΏ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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λͺ¨λ°”일 μ•± 뢄석 κ°€μ΄λ“œ

Metrics to Measure User Engagement | λͺ¨λ°”일 μ•± λΉ„μ¦ˆλ‹ˆμŠ€μ—μ„œ ‘User Engagement’λΌλŠ” μ •μ˜λŠ” μ„±κ³΅μœΌλ‘œ κ°€λŠ” μ „λž΅μ˜ ν•„μˆ˜ μš”μ†Œλ‘œ 늘 κΌ½νžŒλ‹€. λ§Œμ•½, λͺ¨λ°”일 앱이 μ„±κ³΅μ μœΌλ‘œ μ‚¬μš©μžμ—κ²Œ κ°€μΉ˜λ₯Ό μ œκ³΅ν•˜κ³  μžˆ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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