λ³Έλ¬Έ λ°”λ‘œκ°€κΈ°

πŸ‘©‍πŸ’»Deep Wide School/πŸ’˜Product Design

A.k.a μ„œλΉ„μŠ€ 기획자! Product Managerκ°€ ν•˜λŠ” 일 (feat. ν˜„μ—… 기획자 도그λƒ₯이 μ•Œλ €μ£ΌλŠ” μ„œλΉ„μŠ€ 기획 슀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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λ°˜μ‘ν˜•

μ‚¬μˆ˜ 없이 μ‹œμž‘ν•˜λŠ” μ›Ή/μ•± ν”„λ‘œλ•νŠΈ μ‹€μ „ μž…λ¬Έμ„œ

 

 

νŒ¨μŠ€νŠΈμΊ νΌμŠ€μ—μ„œ 'μ„œλΉ„μŠ€ 기획' κ°•μ’Œλ₯Ό μ§„ν–‰ν•˜λŠ” ν˜„μ—… 기획자 κ°•μ‚¬λ‹˜μ΄ μ΅œκ·Όμ— 책을 λ‚΄μ…¨λ‹€. 'ν˜„μ—… 기획자 도그λƒ₯이 μ•Œλ €μ£ΌλŠ” μ„œλΉ„μŠ€ 기획 슀쿨'λΌλŠ” 책이닀. 패캠의 ν›„κΈ°λŠ” 항상 κ·Ήκ³Ό κ·Ήμ΄μ–΄μ„œ λ°˜μ‹ λ°˜μ˜ν•˜λ©° λ“£κΈ°λ₯Ό λ§μ„€μ˜€λŠ”λ°, μ˜³λ‹€κ΅¬λ‚˜ν•˜κ³  책을 κ΅¬λ§€ν–ˆλ‹€. 와......책에 λŒ€ν•œ λ§Œμ‘±λ„κ°€ ꡉμž₯히 λ†’λ‹€. λΉ„μ¦ˆλ‹ˆμŠ€, UXUI, ν”„λ‘œκ·Έλž˜λ°, 디지털 λ§ˆμΌ€νŒ…, 톡계, 데이터 뢄석 λ“± λͺ¨λ“  것을 λ‹€ μ•Œκ³  μ‹Άμ—ˆκ³ , μž˜ν•˜κ³  μ‹Άμ—ˆλ˜ λ‚˜μ—κ²Œ, 그런 컬쳐쇼크같은 직무가 λ°”λ‘œ μ΄κ±°κ΅¬λ‚˜ ν–ˆλ‹€. Product Manager(μ„œλΉ„μŠ€ 기획자)의 일을 낱낱이 νŒŒν—€μ³ λ³Ό 수 μžˆμ—ˆλ‹€. ν”„λ‘œλ•νŠΈ λ§€λ‹ˆμ €λŠ” μ •λ§λ‘œ λ‚΄κ°€ λ§‰μ—°ν•˜κ²Œ λ‹€ μ•Œμ•„μ•Όν•  것 κ°™μ•˜λ˜ 뢀뢄듀을 λ‹€ μ•Œκ³  λ‹€μ–‘ν•œ μ΄ν•΄κ΄€κ³„μžλ“€ μ‚¬μ΄μ—μ„œ λ§€λ‹ˆμ§•ν•΄μ•Ό ν•˜λŠ” μ—­ν• μ΄μ—ˆλ‹€. 이 책을 톡해, μ‹€μ „μ—μ„œ μ„œλΉ„μŠ€ κΈ°νšμžκ°€ μ–΄λ–€ 역할을 ν•˜κ³ , ν”„λ‘œλ•νŠΈκ°€ μ–΄λ–»κ²Œ λ§Œλ“€μ–΄μ§€κ³  κ°œμ„ λ˜λŠ”μ§€, κ·Έ μ „λž΅μ  μ‚¬κ³ μ˜ 여정을 ν•¨κ»˜ λ°°μ›Œκ°ˆ 수 μžˆλ‹€. 총 5개의 λŒ€ μ±•ν„°λ‘œ 이루어진 이 책을 μ±•ν„°λ³„λ‘œ μ •λ¦¬ν•΄λ³΄κ³ μž ν•œλ‹€. μ΄λ²ˆ ν¬μŠ€νŒ…μ—μ„œλŠ” κ°„λž΅ν•˜κ²Œ, μš°λ¦¬λ‚˜λΌμ—μ„œ 'μ„œλΉ„μŠ€ 기획자'라고 μΌμ»¬μ–΄μ§€λŠ” 이 역할이 μ–΄λ–€ μ‘΄μž¬μΈμ§€ μ±…μ˜ λ‚΄μš©μ„ 따라 정리해보도둝 ν•˜κ² λ‹€. 


Product Manager/ μ„œλΉ„μŠ€ κΈ°νšμžλŠ” λ­ν•˜λŠ” μ‚¬λžŒμΌκΉŒ? 

λΉ„μ¦ˆλ‹ˆμŠ€, UX, 기술 μ˜μ—­μ„ λ§λΌν•˜λ©° ν”„λ‘œλ•νŠΈ(μ„œλΉ„μŠ€)λ₯Ό κ΅¬ν˜„ν•˜κΈ° μœ„ν•΄ κΈ°νšν•˜κ³  κ΄€λ¦¬ν•˜λŠ” μ‚¬λžŒμ„ λ§ν•œλ‹€. μ‰½κ²Œ λ§ν•˜λ©΄ λΉ„μ¦ˆλ‹ˆμŠ€ λͺ¨λΈμƒμ˜ 수읡 ꡬ쑰, 고객과의 접점, 지ν–₯점 등을 μ’…ν•©ν•˜μ—¬ μ„œλΉ„μŠ€λ₯Ό λ§Œλ“€κ³  μ„±μž₯ν•˜λ„λ‘ κ΄€λ¦¬ν•œλ‹€λŠ” μ˜λ―Έλ‹€. 

 

 

 

온라인 μ„œλΉ„μŠ€ κΈ°νšμžλŠ” λͺ¨λ°”일 앱을 ν¬ν•¨ν•œ 온라인 λ„€νŠΈμ›Œν¬λ₯Ό λ°”νƒ•μœΌλ‘œ μ†Œν”„νŠΈμ›¨μ–΄λ₯Ό μ΄μš©ν•˜λŠ” μ„œλΉ„μŠ€λ₯Ό 닀룬닀. 'ν˜„μž¬ μ‹œμ μ—μ„œ 무엇을 ν•˜κ³  μ‹Άλ‹€'λŠ” μ „λž΅μ„ μ„Έμš°λŠ” 것을 λ„˜μ–΄μ„œ, μ „λž΅μ—μ„œλΆ€ν„° 그것을 μ–΄λ–»κ²Œ μ–Όλ§ˆλ§ŒνΌ κ΅¬ν˜„ν•˜λ„λ‘ λ§Œλ“€ 것이냐에 초점이 맞좰져 μžˆλ‹€. 

 

μ „λž΅ 기획이 λΉ„μ¦ˆλ‹ˆμŠ€ μƒνƒœκ³„μ—μ„œ 살아남을 λΉ„μ¦ˆλ‹ˆμŠ€ λͺ¨λΈμ„ λ§Œλ“œλŠ” 것이라면, μ„œλΉ„μŠ€ κΈ°νšμ€ μ‚¬μš©μž λ°˜μ‘μ„ 보며 κ³„μ†ν•΄μ„œ 이 λͺ¨λΈμ„ μ •κ΅ν™”μ‹œν‚€λŠ” 피봇을 λΉ λ₯΄κ²Œ μ‹€ν–‰ν•˜μ—¬ μ‹œμŠ€ν…œ μ†μ—μ„œ μž‘λ™μ‹œν‚¨λ‹€. 

 

μ„œλΉ„μŠ€ κΈ°νšμžκ°€ ν•˜λŠ” 일

1) UX와 λΉ„μ¦ˆλ‹ˆμŠ€ λͺ¨λΈκΉŒμ§€ μƒκ°ν•œλ‹€. 

고객 κ²½ν—˜ + λΉ„μ¦ˆλ‹ˆμŠ€ λͺ¨λΈμ΄ μž‘λ™ν•˜λŠ” ν”„λ‘œμ„ΈμŠ€ λ°©ν–₯μ„±κΉŒμ§€λ„ κ³ λ €ν•΄μ•Ό ν•œλ‹€. μ„œλΉ„μŠ€ κΈ°νšμžκ°€ μ„œλΉ„μŠ€ κ°œμ„ μ„ κΈ°νšν•  λ•ŒλŠ” μžμ‹ μ˜ κ²½ν—˜μ΄λ‚˜ 고객 λΆˆλ§Œμ„ 근거둜 ν•΄μ„œλŠ” μ•ˆ λœλ‹€. μžμ‹ μ˜ κ²½ν—˜μ΄ μ‹œμž‘μ μ€ 될 수 μžˆμ§€λ§Œ ꢁ극적인 μ„œλΉ„μŠ€ κ°œμ„ μ€ λΉ„μ¦ˆλ‹ˆμŠ€ λͺ¨λΈμ— λŒ€ν•œ μ „λž΅κ³Ό λ°©ν–₯에 λŒ€ν•œ λ‹€κ°λ„μ˜ 이해λ₯Ό λ°”νƒ•μœΌλ‘œ 이루어져야 ν•œλ‹€. 

 

넀이버 ν™ˆν™”λ©΄μ˜ λ³€ν™”/ 이미지 좜처: Openads

 

ex. 넀이버 λ©”μΈμ˜ λ³€ν™”λŠ” 고객 UXλ‚˜ UIλ§Œμ„ μœ„ν•œ λ³€ν™”κ°€ μ•„λ‹ˆλ‹€. κ΄‘κ³  ν”Œλž«νΌμ—μ„œ 초둝 λ²„νŠΌμ„ ν†΅ν•œ 검색과 AIμΆ”μ²œμ„ κ°•ν™”ν•œ κ΄‘κ³  ν”Œλž«νΌμœΌλ‘œ λΉ„μ¦ˆλ‹ˆμŠ€ λͺ¨λΈμ„ λ³€ν™”μ‹œν‚€λ €λŠ” μ „λž΅μ΄ μžˆμ—ˆκΈ°μ— κ°€λŠ₯ν•œ λ³€ν™”μ˜€λ‹€. 

 


 

2) 개발 ν™˜κ²½κ³Ό λΉ„μš©κΉŒμ§€ μƒκ°ν•œλ‹€.

무언가 μƒˆλ‘œμš΄ κΈ°λŠ₯을 λ„£κ³ μž ν•  λ•Œλ„ μ„œλΉ„μŠ€ κΈ°νšμžλŠ” λ‹¨μˆœνžˆ κΈ°λŠ₯적인 λͺ©ν‘œλ§Œμ„ 생각해선 μ•ˆ λœλ‹€. μ„œλΉ„μŠ€ κ°œμ„  λ°©ν–₯이 ν”„λ‘œλ•νŠΈ 전체에 λ―ΈμΉ˜λŠ” 영ν–₯κ³Ό λΉ„μš©κΉŒμ§€ 생각해야 ν•œλ‹€. 법λ₯ μ μœΌλ‘œλ„ λ¬Έμ œκ°€ λ˜μ§€ μ•ŠλŠ”μ§€κΉŒμ§€ κ²€ν† ν•΄μ„œ ν™œμš©ν•΄μ•Ό ν•œλ‹€. 

 

 

 

일상적 κΈ€μ“°κΈ°λ₯Ό μž₯λ €ν•˜λŠ” μ–΄ν”Œλ‘œ ν•œ λ•Œ μ„Όμ„Έμ΄μ…˜μ„ 일으켰던, 씀

 

ex. κΈ€μ“°κΈ° μ–΄ν”Œ '씀'은 μ•„μ£Ό μ‹¬ν”Œν•œ 앱이닀. μ €μž₯된 λͺ¨λ“  글은 'μ™„μ„±λœ κΈ€'일 κ²½μš°μ—λ§Œ μ €μž₯λ˜μ–΄ λ°μ΄ν„°λ‘œ λ³΄κ΄€λœλ‹€. μ‚¬μš©μž μž…μž₯μ—μ„œ 보면, 'μž„μ‹œμ €μž₯' κΈ°λŠ₯ λ„μž…μ„ λ„£λŠ” κ°œμ„ μ‚¬ν•­μ„ μ œμ•ˆν•  수 μžˆλ‹€. 이듀이 λ³΄κΈ°μ—λŠ”, λ²„νŠΌ ν•˜λ‚˜ λ“€μ–΄κ°€λŠ” μ•„μ£Ό λ‹¨μˆœν•œ 일이닀. κ·ΈλŸ¬λ‚˜ μ„œλΉ„μŠ€ 기획자의 μž…μž₯μ—μ„œ λ³Έλ‹€λ©΄ μ΄λŠ” μ‰½κ²Œ κ²°μ •ν•  μ‚¬μ•ˆμ΄ μ•„λ‹ˆλ‹€. λ‹€μŒκ³Ό 같은 λ¬Έμ œκ°€ 생길 수 μžˆλ‹€. 

1. μ™„μ„±λœ κΈ€ 데이터와 μž„μ‹œμ €μž₯ 데이터λ₯Ό μ–΄λ–»κ²Œ ꡬ뢄할 것인가.
2. μž„μ‹œμ €μž₯으둜 인해 증가할 μ“°λ ˆκΈ° 데이터 Gargbage Data의 μ²˜λ¦¬μ™€ λΉ„μš©μ€ μ–΄λ–»κ²Œ ν•΄κ²°ν•  것인가.

λ³΅μž‘ν•œ μƒˆλ‘œμš΄ 둜직과 개발, 그리고 μž„μ‹œμ €μž₯ 데이터가 μ¦κ°€ν• μˆ˜λ‘ λΉ„μš©μ΄ μ˜¬λΌκ°„λ‹€λŠ” μ—¬λŸ¬κ°€μ§€ λ¬Έμ œλ“€μ΄ λ°œμƒν•œλ‹€. μ”€μ˜ 수읡λͺ¨λΈμ„ κ³ λ €ν–ˆμ„ λ•Œ, 이 같은 κ°œμ„ μ€ νƒ€λ‹Ήν•œκ°€ κ²€ν† ν•  ν•„μš”κ°€ μžˆλ‹€. 

 


 

3) μ„œλΉ„μŠ€ μ „μ²΄μ˜ μ„ μˆœν™˜μ„ μƒκ°ν•œλ‹€.

 

μ„ μˆœν™˜ κ΅¬μ‘°λž€, λ°μ΄ν„°μ˜ μž…λ ₯κ³Ό μˆœν™˜μ„ 톡해 μ„œλΉ„μŠ€ μ „μ²΄μ˜ κΈ°λ°˜μ„ μž‘μ•„κ°€λŠ” 것을 μ˜λ―Έν•œλ‹€.

μ–΄λ–€ μ„œλΉ„μŠ€λ“  μ‚¬μš©ν•˜λ‹€ 보면 뢈만이 μŒ“μ΄κ³  λ°”λ€Œμ—ˆμœΌλ©΄ ν•˜λŠ” 뢀뢄이 생긴닀. ν•˜μ§€λ§Œ μ„œλΉ„μŠ€ 기획자의 관점은 단지 '뢈편'에 λ¨Έλ¬ΌλŸ¬μ„œλŠ” μ•ˆ λœλ‹€. λˆˆμ— λ³΄μ΄λŠ” νŽ˜μΈν¬μΈνŠΈλŠ” ꡉμž₯히 μ‰½κ²Œ μ ‘κ·Όν•  수 μžˆλ‹€. ν•˜μ§€λ§Œ μ„œλΉ„μŠ€ κΈ°νšμžλŠ” λΉ„μ¦ˆλ‹ˆμŠ€ λͺ¨λΈκ³Ό μ „λž΅, 개발 ν™˜κ²½κ³Ό λΉ„μš©, 그리고 μ„œλΉ„μŠ€ μ „μ²΄μ˜ μˆœν™˜ κ΅¬μ‘°κΉŒμ§€ κ³ λ €ν•˜λŠ” 폭넓은 μ‹œκ°μ„ 가지고 μžˆμ–΄μ•Ό ν•œλ‹€. 

 

 

 

 

μ›ν‹°λ“œμ˜ 연차별 연봉 평균 뢄석을 톡해 고객듀은 μžμ‹ μ˜ μœ„μΉ˜λ₯Ό νŒλ‹¨ν•  수 μžˆλ‹€. λ”°λΌμ„œ 연차별 연봉정보λ₯Ό λ‹¨μˆœ ν˜ΈκΈ°μ‹¬μ— λ“€μ—¬λ‹€ λ³΄μ•˜λ‹€κ°€λ„ 이직, ꡬ직자둜 λŒμ•„μ„œκ²Œ ν•˜λŠ” 힘이 μžˆλ‹€. 

 

 

ex. 이직정보 μ‚¬μ΄νŠΈ μ›ν‹°λ“œ μ•±μ—μ„œ, '1λ…„μ°¨, 2λ…„μ°¨, 3λ…„μ°¨'와 같이 μ—°λ„λ³„λ‘œ λ””ν…ŒμΌν•˜κ²Œ μ„œλΉ„μŠ€μ— μžμ‹ μ˜ μ—°μ°¨λ₯Ό λ“±λ‘ν•˜κ²Œ λ˜μ–΄μžˆλ‹€. 보톡 κ²½λ ₯자 μ±„μš© 곡고λ₯Ό 보면 '3-5λ…„μ°¨' λ“±κ³Ό 같이 μ—°μ°¨ λ²”μœ„λ‘œ 뽑기 λ•Œλ¬Έμ—, μ‚¬μš©μ„±μ„ 높이기 μœ„ν•΄ μ—°μ°¨ λ²”μœ„λ‘œ μ„ νƒν•˜λ„λ‘ κ°œμ„ ν•΄μ•Όν•œλ‹€κ³  ν•΄λ³΄μž. 고객 μž…μž₯μ—μ„œ λ³Ό λ•ŒλŠ” ꡉμž₯히 합리적인 μ£Όμž₯일 수 μžˆμœΌλ‚˜, μ›ν‹°λ“œ μ„œλΉ„μŠ€ μ „μ²΄μ˜ μ„ μˆœν™˜μ„ μƒκ°ν–ˆμ„ λ•Œ μ΄λŠ” λ‹€λ₯Έ λ¬Έμ œλ‹€. μ—…κ³„μ˜ 연차별 연봉 λ°μ΄ν„°λŠ” μ›ν‹°λ“œμ˜ 핡심 정보이며 수읡 λͺ¨λΈμ˜ 근간이기 λ•Œλ¬Έμ΄λ‹€.

 

ν˜Όμžμ„œ μ•± κ°œμ„  ν”„λ‘œμ νŠΈ λ“±μ˜ μ—°μŠ΅μ„ ν•  λ•Œλ„ 이같은 μ‹€μˆ˜λ₯Ό ν•˜μ§€ μ•ŠκΈ° μœ„ν•΄, ν•΄λ‹Ή μ„œλΉ„μŠ€μ˜ λΉ„μ¦ˆλ‹ˆμŠ€ λͺ¨λΈκ³Ό μ„œλΉ„μŠ€ μ„ μˆœν™˜μ— λŒ€ν•΄ νŒŒμ•…ν•˜λŠ” 것이 μ€‘μš”ν•˜κ² κ΅¬λ‚˜ μ‹Άμ—ˆλ‹€. λ‹¨μˆœνžˆ 고객이 μ‚¬μš©ν•˜λŠ” UIλ₯Ό κ³ μΉ˜λŠ” κΈ°νšμžκ°€ μ•„λ‹ˆλΌ μ—¬λŸ¬ λ°©ν–₯μ—μ„œ μ„œλΉ„μŠ€ 전체λ₯Ό λ³Ό 수 μžˆλŠ” κΈ°νšμžκ°€ 되기 μœ„ν•΄μ„œ λ§Žμ€ κ³ λ―Όκ³Ό 곡뢀가 ν•„μš”ν•˜λ‹€.  

 

 


 

μ„œλΉ„μŠ€ κΈ°νšμ—μ„œ μ€‘μš”ν•œ 것

 

 

μ„œλΉ„μŠ€ κΈ°νšμ€ UXλ₯Ό λΆ„μ„ν•˜μ—¬ 얻은 λΉ„μ¦ˆλ‹ˆμŠ€ 이슈λ₯Ό ν•΄κ²°ν•˜κ³  κ΅¬ν˜„ν•΄ λ‚΄λŠ” 것이닀. 즉 κ°€μž₯ μ€‘μš”ν•œ 것은 λ°”λ‘œ '문제 ν•΄κ²°'이닀. 문제 해결책은 UI적인 것일 μˆ˜λ„ 있고, ν”„λ‘œμ„ΈμŠ€μ— κ΄€ν•œ κ²ƒμΌμˆ˜λ„ 있고, μ‹  κΈ°μˆ μ„ λ„μž…ν•˜λŠ” 것일 μˆ˜λ„ μžˆλ‹€. μ–΄μ¨Œκ±°λ‚˜ λˆ„κ΅°κ°€λŠ” 문제λ₯Ό ν•΄κ²°ν•˜κΈ° μœ„ν•΄ UX λ°©λ²•λ‘ μ—μ„œ 힌트λ₯Ό 얻기도 ν•˜κ³ , 또 λˆ„κ΅°κ°€λŠ” UI의 ν˜•νƒœλ₯Ό μ™€μ΄μ–΄ν”„λ ˆμž„μœΌλ‘œ λΉ λ₯΄κ²Œ κ·Έλ €λ³΄λ©΄μ„œ ν•΄κ²° 방법을 찾기도 ν•œλ‹€. 방법둠 자체λ₯Ό λ°°μš°λŠ” 것보닀 '해결책을 μ°Ύμ•„κ°€λŠ” 방법'을 μ•„λŠ” 것이 μ§„μ •ν•œ μ„œλΉ„μŠ€ 기획 μ—­λŸ‰μ΄λ‹€. 


 

유레카!λΌλŠ” 생각이 λ“€μ—ˆλ‹€. μ§€κΈˆκΉŒμ§€ ν˜Όμžμ„œ '방법둠'을 μ€‘μ‹¬μœΌλ‘œ κ³΅λΆ€ν•˜λ‹€κ°€, 막상 νŒ€ ν”„λ‘œμ νŠΈλ₯Ό μ‹œμž‘ν•˜κ³ λ‚˜λ‹ˆ, 무언가 ν•œκ³„λ₯Ό 느끼고 있던 μ‹œμ μ΄μ—ˆλ‹€. 'μƒκ°ν•˜λŠ” 법'을 배우고 μ‹Άμ—ˆλ‹€. ν¬μŠ€νŠΈμž‡μ„ μ“°λŠ” κ·ΈλŸ΄μ‹Έν•œ 방법둠듀 μžμ²΄κ°€ μ€‘μš”ν•œ 것이 μ•„λ‹ˆλΌ, κ·Έ λ°©λ²•λ‘ λ“€μ˜ 본질인 '해결책을 μ°Ύμ•„κ°€λŠ” 사고'λ₯Ό ν•˜κ³  μ‹Άμ—ˆλ˜ 것이닀. 그것은 μ±…μœΌλ‘œ 방법둠을 μŠ΅λ“ν•˜κ³  λ¬΄μž‘μ • 방법둠을 μ μš©ν•˜λŠ” κ²ƒμ—λ§Œ λ§€μ–΄μžˆμ„ λ•Œ μ–»μ–΄μ§ˆ 수 μ—†λ‹€. λ­”κ°€ ν•™μŠ΅μ˜ μ±Œλ¦°μ§€κ°€ ν•„μš”ν•œ μ‹œμ μ΄μ—ˆλ‹€.  

 

 


참고자료

넀이버 ν™ˆν™”λ©΄μ˜ λ³€ν™”/ 넀이버가 μ€€λΉ„ν•˜λŠ” 2019

http://www.openads.co.kr/nTrend/article/4003/%EB%84%A4%EC%9D%B4%EB%B2%84%EA%B0%80-%EC%A4%80%EB%B9%84%ED%95%98%EB%8A%94-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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