λ³Έλ¬Έ λ°”λ‘œκ°€κΈ°

🀸‍♂️ Project Deep-Dive/✍️Deep Wide Diary

[Insight Archive] 팟캐슀트 Design Table _λ§ˆμΌ“μ»¬λ¦¬, λ°μ΄ν„°λ‘œ μ΄μœ μžˆλŠ” λ””μžμΈν•˜κΈ°

728x90
λ°˜μ‘ν˜•

Design Table 팟캐슀트 λ“£κΈ° 

ν‰μ†Œμ— 자주 λ“£λŠ” Design Table의 리슀트λ₯Ό λ‹€μ‹œ ν›‘μ–΄λ³΄λ˜ 쀑, μš”μ¦˜ '데이터'와 'λ””μžμΈ'μ΄λΌλŠ” 두 가지 ν…Œλ§ˆμ— 관심을 κ°–κ³  μžˆλŠ” λ‚΄ λˆˆμ— 제λͺ©μ΄ 탁 κ½‚ν˜”λ‹€. "λ°μ΄ν„°λ‘œ μ΄μœ μžˆλŠ” λ””μžμΈν•˜κΈ°." 2019λ…„ 2월에 ν•œ λ°©μ†‘μ΄μ§€λ§Œ, μ˜€λžœλ§Œμ— 팟캐슀트λ₯Ό λ“£κ²Œ λ˜μ—ˆλ‹€. μ‹ μ„ μ—…κ³„μ˜ ν˜œμ„±μ²˜λŸΌ λ“±μž₯ν•΄ μƒˆλ‘œμš΄ 곡식을 μ¨λ‚˜κ°€λŠ” λ§ˆμΌ“μ»¬λ¦¬μ˜ PM이 μΆœμ—°ν•œ νŒŸμΊμŠ€νŠΈμ˜€λ‹€. κ°„λ§Œμ— 쀑간에 λŠμ§€ μ•Šκ³  1μ‹œκ°„ μ’€ λ„˜λŠ” λΆ„λŸ‰μ˜ 팟캐슀트λ₯Ό μ—΄μ‹¬νžˆ λ“€μ—ˆλ‹€. 

λ‚΄κ°€ 거의 μœ μΌν•˜κ²Œ 챙겨 λ“£λŠ” 팟캐슀트 쀑 ν•˜λ‚˜μΈ, λ””μžμΈν…Œμ΄λΈ”

UXλ””μžμΈμœΌλ‘œ 였랜 κΈ°κ°„ 컀리어λ₯Ό μŒ“μ•„μ˜€λ‹€κ°€ λ§ˆμΌ“μ»¬λ¦¬μ— PM둜 ν•©λ₯˜ν•˜κ²Œ 된 'μ΄μ§€ν›ˆ λ””μžμ΄λ„ˆλ‹˜'이 μΆœμ—°ν–ˆλ‹€. 팟캐슀트 말미에 브런치λ₯Ό ν•˜μ‹ λ‹€λŠ” 이야기λ₯Ό λ“£κ³  λ°”λ‘œ κ²€μƒ‰ν•΄λ³΄μ•˜λ‹€. μ΅œκ·Όμ—λŠ” 글을 올리고 μžˆμ§€λŠ” μ•Šμ•˜μ§€λ§Œ, UX와 Data에 λŒ€ν•œ μž…λ¬Έμžλ‘œμ„œ 도움이 될 λ§Œν•œ μ΄μ „μ˜ ν¬μŠ€νŒ…λ“€μ΄ λ§Žμ•„ μ•žμœΌλ‘œ μ’…μ’… μ°Έκ³ ν•˜κ²Œ 될 것 κ°™λ‹€. ν•˜λ‹¨μ˜ λ‚΄μš©μ€, μ΄μ§€ν›ˆ λ””μžμ΄λ„ˆλ‹˜μ΄ μ–΄λ–€ λ°°κ²½κ³Ό μƒκ°μ—μ„œ, κ³ λ―Ό 끝에 λ§ˆμΌ“μ»¬λ¦¬μ— ν•©λ₯˜ν•˜κ²Œ λ˜μ—ˆλŠ”μ§€ νŒŸμΊμŠ€νŠΈμ—μ„œλ„ μ–ΈκΈ‰λ˜μ—ˆλ˜ λ‚΄μš©λ“€μ΄ 잘 μ ν˜€μžˆλŠ” 글이닀. 


<λ§ˆμΌ“μ»¬λ¦¬λ‘œ μ΄μ§ν–ˆμŠ΅λ‹ˆλ‹€> https://brunch.co.kr/@jidesign/55 


λ§ˆμΌ“μ»¬λ¦¬μ˜ ν”„λ‘œλ•νŠΈ(UX)νŒ€

이 팟캐슀트λ₯Ό λ“€μœΌλ©΄μ„œ μž¬λ―Έμžˆμ—ˆλ˜ 점은, κ·Έλž˜λ„ λ‚΄κ°€ Edwithμ—μ„œ 디지털 λ§ˆμΌ€νŒ… μ½”μŠ€λ“€μ„ λͺ‡κ°œ λ“£κ³  UX에 λŒ€ν•΄ 쑰금 곡뢀λ₯Ό ν•˜κ³  μžˆλ‹€κ³  이 뢄이 ν•˜μ‹œλŠ” 이야기듀을 μ–ΌμΆ” 이해할 수 μžˆμ—ˆλ‹€λŠ” 점이닀. 뢈과 λͺ‡ μ£Όμ „λ§Œ ν–ˆλ”λΌλ„, λ‚˜λŠ” 이 팟캐슀트λ₯Ό λ“€μœΌλ©΄μ„œ '와 λ­” 말이지? 정말 λ‚˜λž‘μ€ 거리가 λ¨Ό μ–΄λ‚˜λ” μ›”λ“œλ‹€.' 라고 μƒκ°ν–ˆμ„ 것 κ°™λ‹€. λ§μ”€ν•˜μ‹œλŠ” 이야기λ₯Ό 듀어보면 UXλ””μžμ΄λ„ˆμ΄λ©΄μ„œ, 퍼포먼슀 λ§ˆμΌ€ν„°μ΄λ©΄μ„œ, 개발자 같기도 ν•˜κ³ , λΉ„μ¦ˆλ‹ˆμŠ€ μ „λž΅κ°€μ΄λ©΄μ„œ, μœ ν†΅μ—…μžμ΄κΈ°λ„ ν–ˆλ‹€. 그게 데이터λ₯Ό 기반으둜 넓은 사고λ₯Ό ν•˜λŠ” PM의 역할인가 싢기도 ν•˜λ‹€. μ–΄μ©Œλ©΄ λ‚΄κ°€ ν›—λ‚  κ°–μΆ”κ³  싢은 관점과 μŠ€ν‚¬λ“€μ„ κ²ΈλΉ„ν•œ μ œλ„ˆλŸ΄λ¦¬μŠ€νŠΈμ˜ λͺ¨μŠ΅μ΄μ—ˆκΈ° λ•Œλ¬Έμ—, 팟캐슀트λ₯Ό 쀑간에 λŠμ„ 수 μ—†μ—ˆλ‹€. 컬리가 μ œκ³΅ν•˜λŠ” μ„œλΉ„μŠ€μ˜ κ°€μΉ˜μ œμ•ˆμ„ μ‹œκ°μ μ΄κ³  μ‹œμŠ€ν…œμ μΈ κ΄€μ μœΌλ‘œ ν•΄μ„ν•˜κ³  ν’€μ–΄λ‚΄κ³  μžˆμ—ˆλ‹€. λ‹¨μˆœνžˆ κΈ°νšμ„ λ°”νƒ•μœΌλ‘œ μΈν„°νŽ˜μ΄μŠ€λ§Œ κΎΈλ―ΈλŠ” 것이 μ•„λ‹ˆλΌ, μ‹œλ„ν•˜λŠ” λ””μžμΈμ΄ μ‚¬μš©μžμ—κ²Œ μ–΄λ–€ κ²½ν—˜μ΄ μžˆμ„μ§€, 그것이 μ‹€μ œ λΉ„μ¦ˆλ‹ˆμŠ€ μ„±κ³Ό μ§€ν‘œμ— μ–΄λ–€ μž„νŒ©νŠΈλ₯Ό κ°€μ Έλ‹€μ£ΌλŠ” 지λ₯Ό λ©΄λ°€νžˆ λΆ„μ„ν•˜λŠ” λ””μžμΈμ„ λ§Œλ“€μ–΄κ°€λŠ” 것이닀. 

 

μ§€ν›ˆ λ””μžμ΄λ„ˆλ‹˜μ΄ PM으둜 μžˆλŠ” ν”„λ‘œλ•νŠΈνŒ€(UX)μ—μ„œ μΌν•˜λŠ” 방식에 λŒ€ν•œ 이야기도 듀을 수 μžˆμ—ˆλ‹€. 1λ…„ μ „μ˜ 이야기라 μ§€κΈˆμ€ μ–΄λ–»κ²Œ λ°œμ „ν–ˆμ„ 지 κΆκΈˆν•˜λ‹€. νŒŸμΊμŠ€νŠΈμ— λ‹΄κΈ΄ 이 뢀뢄에 λŒ€ν•œ μ΄μ•ΌκΈ°λŠ” μ°Ύμ•„λ³΄λ‹ˆ, μ•„λž˜μ˜ ν¬μŠ€νŒ…μ—μ„œ 더 μžμ„Έν•˜κ²Œ μ°Ύμ•„λ³Ό 수 μžˆμ—ˆλ‹€.

 

λ§ˆμΌ“μ»¬λ¦¬μ˜ 핡심 μ„œλΉ„μŠ€, 샛별배솑

<λ§ˆμΌ“μ»¬λ¦¬ ν”„λ‘œλ•νŠΈ(UX)νŒ€μ΄ μΌν•˜λŠ” 방식> https://brunch.co.kr/@jidesign/67

 

이 λΆ€μ„œμ˜ 핡심은 λ‹€μŒκ³Ό κ°™λ‹€. 1) λ§ˆμΌ“μ»¬λ¦¬μ˜ μ„œλΉ„μŠ€κ°€ μ œκ³΅λ˜λŠ” PC Web, Mobile Web, iOS, Androidλ₯Ό 기획, 섀계, λ””μžμΈν•œλ‹€. 2) κ³ κ°μ—κ²Œ λ…ΈμΆœλ˜λŠ” κ·Έ κ²½ν—˜λ“€μ— λŒ€ν•œ 정보가 μ–΄λ–»κ²Œ 관리 & μš΄μ˜λ˜μ–΄μ•Όμ§€ κ³ κ°μ—κ²Œ κ°€μž₯ λΉˆν‹ˆμ—†λŠ” κ²½ν—˜μ΄ 제곡될 수 μžˆμ„μ§€κΉŒμ§€ κ³ λ―Όν•˜λ©°, 총체적인 업무λ₯Ό λ‹΄λ‹Ήν•œλ‹€. 이  λͺ¨λ“  μ—…λ¬΄μ˜ μ€‘μ‹¬μ—λŠ” Dataκ°€ μžˆμ—ˆλ‹€. Data Driven UX에 λŒ€ν•œ μ—­λŸ‰ ν–₯상을 μœ„ν•΄, 진행 쀑인 ν”„λ‘œμ νŠΈλ“€μ˜ λΉ„μ¦ˆλ‹ˆμŠ€ μž„νŒ©νŠΈλ₯Ό 츑정해보고, ν•΄λ‹Ή μ§€ν‘œλ“€μ„ λ¦¬λ·°ν•˜λ©° κ°œμ„ ν•΄λ‚˜κ°€κ³  μžˆμ—ˆλ‹€. λ‚΄κ°€ UXλ₯Ό κ³΅λΆ€ν•˜λ©΄μ„œ, 톡계에 λŒ€ν•œ 곡뢀λ₯Ό ν•¨κ»˜ μ§„ν–‰ν•˜λ €λŠ” μ΄μœ λ„ λ°”λ‘œ 이 지점에 μžˆμ—ˆκΈ° λ•Œλ¬Έμ— κ·€ κΈ°μšΈμ—¬ λ“€μ—ˆλ‹€.

 

 

UX와 λΈŒλžœλ“œ Creative, λ‚΄κ°€ UX에 관심을 κ°–κ²Œ 된 이유

λ§ˆμΌ“μ»¬λ¦¬μ˜ λ””μžμΈ νŒ€μ€ 크게 Creative νŒŒνŠΈμ™€ Product 파트둜 λ‚˜λ‰œλ‹€. Creative νŒŒνŠΈκ°€ 컬리의 μ½˜ν…μΈ μ™€ λΈŒλžœλ“œμ— κ΄€λ ¨λœ 업무λ₯Ό λ‹΄λ‹Ήν•œλ‹€λ©΄, Product νŒŒνŠΈλŠ” 데이터 기반으둜 κ°œλ°œμžμ™€ λ°€μ ‘ν•˜κ²Œ ν˜‘λ ₯ν•˜λ©° μ„œλΉ„μŠ€ 기획과 UXλ””μžμΈμ„ λ§Œλ“€μ–΄κ°€λŠ” λΆ€μ„œλΌκ³  μ΄ν•΄ν–ˆλ‹€. μ΄λ ‡κ²Œ κ·Έλ™μ•ˆ 두 νŒŒνŠΈκ°€ κ΅¬λΆ„λ˜μ„œ μ›Œν‚Ήμ„ ν•΄μ™”λ‹€λ©΄ μ΄μ œλŠ” 보닀 μΌκ΄€λœ λΈŒλžœλ“œ κ²½ν—˜μ„ μ œκ³΅ν•˜κΈ° μœ„ν•΄, μ’€ 더 λ°€μ ‘ν•˜κ²Œ μ›€μ§μ΄λ €λŠ” λ…Έλ ₯κ³Ό 고민이 ν•„μš”ν•œ μ‹œμ μ΄λΌλŠ” 이야기λ₯Ό μ–ΈκΈ‰ν•΄μ£Όμ—ˆλ‹€. 이 지점이 λ‚˜λ‘œμ„œλŠ” ꡉμž₯히 λ°˜κ°€μ› λŠ”λ°, λ‚΄κ°€ UX, 디지털 λ§ˆμΌ€νŒ…μ— 관심 κ°–κ²Œ 된 λ°°κ²½μ—λŠ” 'λΈŒλžœλ”©'에 λŒ€ν•œ 관심이 μžˆμ—ˆκΈ° λ•Œλ¬Έμ΄λ‹€.

 

μΌκ΄€λœ λΈŒλžœλ“œ κ²½ν—˜μ€ μ–΄λ””μ„œ μ˜€λŠ”κ±ΈκΉŒ?

κ·Έλ™μ•ˆ λ‚˜λŠ” 'μΌκ΄€λœ λΈŒλžœλ“œ κ²½ν—˜'을 μ„€κ³„ν•˜λŠ” 일을 ν•˜κ³  μ‹Άμ—ˆκ³ , μ²˜μŒμ—λŠ” λ‚΄κ²Œ μ΅μˆ™ν•œ 'μ‹œκ°, 곡간 κ²½ν—˜'을 기반으둜 컀리어λ₯Ό μŒ“κ³  μ‹Άμ—ˆλ‹€. 그런데 λͺ‡ μ°¨λ‘€μ˜ μ „μ‹œ 기획과 κ³΅κ°„λ””μžμΈμŠ€νŠœλ””μ˜€μ—μ„œ κ³΅κ°„λΈŒλžœλ“œ κ²½ν—˜μ„ 기획/μ„€κ³„ν•˜λŠ” 일을 ν•΄λ³΄λ‹ˆ, μ˜€ν”„λΌμΈμ—μ„œμ˜ κ²½ν—˜ 섀계가 μ–Όλ§ˆλ§ŒνΌμ˜ λΉ„μ¦ˆλ‹ˆμŠ€ μ„±κ³Όλ‘œ μ΄μ–΄μ§€λŠ”μ§€ ν™•μΈν•˜κΈ° μ–΄λ ΅λ‹€λŠ” λ¬Έμ œμ— μ§λ©΄ν–ˆλ‹€. λ‹¨μˆœνžˆ μŠ€ν† λ¦¬μ μœΌλ‘œ, μ‹œκ°μ μœΌλ‘œ μ² ν•™κ³Ό 논리가 μžˆλŠ” κ²ƒλ§ŒμœΌλ‘œλŠ” λΆ€μ‘±ν–ˆλ‹€. λ”μš±μ΄ λΈŒλžœλ”©μ€ λ‹Ήμž₯의 μ„±κ³ΌλŠ” λ³Ό 수 없어도 였랜 κΈ°κ°„ μˆ™μ„±μ‹œμΌœκ°€λ©° λ§Œλ“€μ–΄κ°€λŠ” κ²ƒμ΄λΌλŠ” κ·Έκ°„μ˜ 고정관념을 λ’€μ—ŽλŠ” 'λ¦°λΈŒλžœλ“œ'와 같은 κ°œλ…λ“€μ„ λ³΄λ©΄μ„œ, 단/쀑/μž₯기적 κ΄€μ μ—μ„œ λΉ„μ¦ˆλ‹ˆμŠ€ μ„±κ³Όλ‘œ 이야기할 수 μ—†λŠ” λΈŒλžœλ”©μ€ λ¬΄μš©ν•˜λ‹€λŠ” 생각을 ν•˜κ²Œ 된 것 κ°™λ‹€. λ˜ν•œ, O2O, O4O둜 λ‚˜μ•„κ°€λŠ” κ³΅κ°„μ˜ 미래λ₯Ό 보며, μ‹œλŒ€μ μΈ 흐름에 맞좰 λ‚΄κ°€ λ§Œλ“€κ³  μ‹Άμ—ˆλ˜ μΌκ΄€λœ λΈŒλžœλ“œ κ²½ν—˜μ΄ 온/μ˜€ν”„λΌμΈμ„ 관톡할 수 μžˆμ–΄μ•Ό ν•œλ‹€λŠ” 생각을 ν•˜κ²Œ λ˜μ—ˆλ‹€.

이런 λ§₯λ½μ—μ„œ '고객 κ²½ν—˜'의 효과λ₯Ό μˆ˜μΉ˜ν™”λœ λΉ„μ¦ˆλ‹ˆμŠ€ μ„±κ³Όλ‘œ 증λͺ…ν•˜λŠ” 것과, λΈŒλžœλ“œλ₯Ό κ°œμ„ ν•΄ λ‚˜κ°ˆ 수 μžˆλŠ” 데이터 κ·Όκ±°λ₯Ό μˆ˜μ§‘ν•˜λŠ” 것에 κ°ˆμ¦μ„ 느끼게 λ˜μ—ˆλ‹€. UX와 μ•±/μ›Ή μ„œλΉ„μŠ€ 기획이, 데이터λ₯Ό 기반으둜 단/쀑/μž₯기적으둜 총체적인 λΈŒλžœλ“œ κ²½ν—˜μ„ λ§Œλ“€μ–΄κ°ˆ 수 μžˆλŠ” 방법이라고 μƒκ°ν–ˆλ‹€. κ΄‘κ³  ν¬λ¦¬μ—μ΄ν‹°λΈŒλ‚˜ 퍼포먼슀 λ§ˆμΌ€νŒ…λ³΄λ‹€λŠ” μ’€ 더 μž₯기적이고 전체적인 κ΄€μ μ˜ 업무λ₯Ό λ°°μ›Œκ°ˆ 수 μžˆκ² λ‹€λŠ” 생각을 ν–ˆλ‹€. 


λ‚˜λŠ” μ›λž˜ 컬리둜 치면 μ’€ 더 CreativeλΆ€μ„œμ— κ°€κΉŒμš΄ μ‚¬λžŒμ΄μ—ˆλ‹€. μ•„λ§ˆ UX의 μ˜μ—­μ— 관심을 듀이지 μ•Šμ•˜λ‹€λ©΄, 쒀더 λ³΄κ°•ν•΄μ„œ λΈŒλžœλ“œ μ»¨μ„€νŒ… μͺ½μ΄λ‚˜ κ΄‘κ³ ν¬λ¦¬μ—μ΄ν‹°λΈŒ μͺ½μœΌλ‘œ λ‚˜κ°”μ„ ν™•λ₯ μ΄ κ°€μž₯ λ†’μ•˜μ„ 것 κ°™λ‹€. μ§€κΈˆμ€ Brand에 λŒ€ν•œ 관점을 μ΄ν•΄ν•˜λ©΄μ„œ, Data Drivenν•œ κ·Όκ±°λ“€λ‘œ Onlineκ³Ό Offline의 end-to-end μ„œλΉ„μŠ€λ₯Ό κΈ°νšν•΄λ‚˜κ°€λŠ” μ‚¬λžŒμ΄ 되고 μ‹Άλ‹€. κ·Έλž˜μ„œ λ§ˆμΌ“μ»¬λ¦¬μ˜ ProductνŒ€μ΄ μΌκ΄€λœ λΈŒλžœλ“œ κ²½ν—˜μ„ μ œκ³΅ν•΄μ•Όν•œλ‹€λŠ” μˆ™μ œλ₯Ό μ§λ©΄ν–ˆλ‹€λŠ” 점이, λ‚˜μ—κ²ŒλŠ” 쒋은 μ‹œκ·Έλ„λ‘œ λŠκ»΄μ‘Œλ‹€. 

 

μ•ˆ κ·Έλž˜λ„, μ΅œκ·Όμ— pxdμ—μ„œ λ°œν–‰ν•œ 'λ””μžμΈ μ‹œμŠ€ν…œ'에 κ΄€ν•œ 글을 읽게 λ˜μ—ˆλ‹€. κ·Έ κΈ€ κ°€μš΄λ°μ„œ 'λ””μžμΈ' κ°œλ…μ— λŒ€ν•œ λ‹€μŒ ν•˜λ‹¨μ˜ 이미지λ₯Ό 보게 λ˜μ—ˆλ‹€. λ””μžμΈμ˜ 총체적인 관점을 μ—Ώλ³Ό 수 μžˆλ‹€. 

Expanding concept of Design/ 이미지 좜처: https://story.pxd.co.kr/1434

λ‚΄κ°€ 'κ²½ν—˜'에 λŒ€ν•œ 관점을 ν™•μž₯ν•˜κ²Œ 된 것도 이런 λ§₯λ½μ΄μ—ˆλ˜ 것 κ°™λ‹€. λ¬Όλ‘  μ΄λ ‡κ²Œ ν™•μž₯ν•΄λ‚˜κ°€κΈ° μœ„ν•΄μ„œλŠ” ν•˜λ‚˜μ—μ„œλΌλ„ λΎ°μ‘±ν•œ 강점을 가지고 μžˆμ–΄μ•Ό ν•œλ‹€κ³  μƒκ°ν•œλ‹€. ν˜„μž¬, κ·Έ 뾰쑱함이 λ‚΄κ²ŒλŠ” λΆ€μž¬ν•œλ‹€κ³  μƒκ°ν–ˆκ³ , κ·Έλž˜μ„œ μ§€κΈˆμ²˜λŸΌ ν•™μŠ΅ν•˜κ³  μŒ“μ•„κ°€λŠ” μ‹œκ°„μ΄ ν•„μš”ν•˜λ‹€κ³  μ—¬κΈ΄ 것이닀.   

 

(8편의 μ‹œλ¦¬μ¦ˆλ‘œ 이루어진 Pxd의 이 글듀을 μ •λ…ν•΄λ‚˜κ°ˆ μ˜ˆμ •μ΄λ‹€.) 

<λ””μžμΈ μ‹œμŠ€ν…œ 1편, λ””μžμΈ κ°€μ΄λ“œλΌμΈ/λ””μžμΈ μ‹œμŠ€ν…œμ€ μ™œ ν•„μš”ν•œκ°€>  https://story.pxd.co.kr/1434

 

 

데이터, 데이터, 데이터!

팟캐슀트 전체λ₯Ό κ΄€ν†΅ν•΄μ„œ 핡심을 μ΄λ£¨λŠ” λ‹¨μ–΄λŠ” λ°”λ‘œ '데이터'μ˜€λ‹€. 말미에 κ°€λ©΄, Design Table의 호슀트 λ””μžμ΄λ„ˆλ‹˜λ“€μ„ 톡해, λ‹€μˆ˜μ˜ ν˜„μ—… λ””μžμ΄λ„ˆλ“€μ΄ λŠλΌλŠ” 데이터에 λŒ€ν•œ 애증을 μ—Ώλ³Ό 수 μžˆλ‹€. 비주얼에 νŠΉν™”λœ ν˜„μ—… λ””μžμ΄λ„ˆλ“€μ—κ²Œλ„ λ°μ΄ν„°λŠ” μˆ™μ œμ²˜λŸΌ 여겨지고 μžˆλŠ” 것이닀. λ‹€λ“€ 'Data Driven'에 λŒ€ν•œ 갈증과 두렀움을 λ™μ‹œμ— 느끼고 μžˆλŠ” μ‹œμ μ΄λΌλŠ” 생각이 λ“€μ—ˆλ‹€. μ§€ν›ˆ λ””μžμ΄λ„ˆλ‹˜μ€ 재차 '데이터'λ₯Ό κ°•μ‘°ν•˜λ©°, λ”λ”μš± λ””μžμ΄λ„ˆμ˜ μ€‘μš”μ„±μ„ 슀슀둜 μ–΄ν•„ν•˜κΈ° μœ„ν•΄ 데이터 기반의 사고λ₯Ό ν•  쀄 μ•Œμ•„μ•Ό ν•œλ‹€λŠ” 이야기λ₯Ό ν•΄μ£Όμ—ˆλ‹€. 데이터에 λŒ€ν•΄μ„œ μ •μ„λŒ€λ‘œ μ²˜μŒλΆ€ν„° κ³΅λΆ€ν•΄μ•Όν•œλ‹€λŠ” 뢀담을 느끼기 λ³΄λ‹€λŠ”, λ„μ²˜μ— λ„λ €μžˆλŠ” 데이터λ₯Ό 가지고 '해석'ν•˜λ €λŠ” μ‹œλ„λ₯Ό κΎΈμ€€νžˆ ν•˜λŠ” 것을 μΆ”μ²œν•΄μ£Όμ—ˆλ‹€. 예λ₯Ό λ“€μ–΄, κΌ­ GAλ₯Ό μ“°λŠ” κ²ƒλ§Œμ΄ 데이터 뢄석은 μ•„λ‹ˆλΌλ©°, μΈμŠ€νƒ€κ·Έλž¨μ— λ°œν–‰ν•œ μ½˜ν…μΈ μ— λŒ€ν•œ μ’‹μ•„μš”λ₯Ό 맀일 μΉ΄μš΄νŒ…ν•˜λŠ” 것도 데이터 뢄석이 될 수 μžˆλ‹€λŠ” 말을 ν•΄μ£Όμ—ˆλ‹€. μ™œ λΉ„μŠ·ν•œ 타 μ½˜ν…μΈ λŠ” μ’‹μ•„μš”λ₯Ό 많이 λ°›κ³  λ‚˜μ˜ μ½˜ν…μΈ λŠ” 그렇지 λͺ»ν• κΉŒ λΌλ˜κ°€, 이번 μ½˜ν…μΈ λŠ” μ™œ μ’‹μ•„μš”κ°€ 많고 μ €λ²ˆ μ½˜ν…μΈ λŠ” μ’‹μ•„μš”κ°€ μ μ—ˆμ„κΉŒμ™€ 같이, λˆ„μ λœ 데이터λ₯Ό ν•΄μ„ν•˜λ €κ³  μ‹œλ„ν•˜κ³ , μ§€μ†μ μœΌλ‘œ 이런 사고방식을 κ°€μ Έκ°€λŠ” 것이 'Data Driven'μ΄λΌλŠ” 것이닀. GAλ₯Ό μ¨λ³΄κ² λ‹€λŠ” λͺ…λΆ„μœΌλ‘œ Tistoryλ₯Ό μ‹œλ„ν•˜μ—¬, μ˜λ„μΉ˜ μ•Šκ²Œ μ—΄μ‹¬νžˆ ν¬μŠ€νŒ…λ§Œ ν•˜κ³  있던 λ‚˜λŠ” 살짝 λœ¨λ”ν–ˆλ‹€. γ…Ž....

 

μ„±κ³΅ν•˜λŠ” μŠ€νƒ€νŠΈμ—…μ˜ 곡톡점, '데이터 기반으둜 μ‚¬κ³ ν•˜κΈ°'

λ‹€μ‹œ μ—΄μ‹¬νžˆ UX와 톡계, 그리고 λΉ„μ¦ˆλ‹ˆμŠ€μ— λŒ€ν•΄ κ³΅λΆ€ν•΄λ‚˜κ°€λ©΄ λ˜κ² λ‹€. λ§‰μ—°ν•˜κ²Œ μ‹œμž‘ν–ˆλ˜ Deep Wide School의 λ°©ν–₯성이 κ²°μ½” λ§‰μ—°ν•˜κ±°λ‚˜ ν‹€λ¦¬μ§€λŠ” μ•Šμ•˜λ˜ 것 κ°™λ‹€. μ§€ν›ˆλ‹˜μ˜ 브런치λ₯Ό λ‹ΉλΆ„ν•œ 탐독해야겠닀. 가끔씩 듀어가보면 늘 쒋은 μΈμ‚¬μ΄νŠΈλ₯Ό μ „ν•΄μ£Όμ‹œλŠ” Design Table에도 κ°μ‚¬ν•˜λ‹€λŠ” 말을 μ „ν•˜κ³  μ‹Άλ‹€. 

 


참고자료

 

<λ””μžμΈν…Œμ΄λΈ”, S2E09: λ§ˆμΌ“μ»¬λ¦¬, λ°μ΄ν„°λ‘œ μ΄μœ μžˆλŠ” λ””μžμΈν•˜κΈ°> λ“€μœΌλŸ¬κ°€κΈ°

http://www.podbbang.com/ch/13590?e=22852427

 

S2E09: λ§ˆμΌ“μ»¬λ¦¬, λ°μ΄ν„°λ‘œ μ΄μœ μžˆλŠ” λ””μžμΈν•˜κΈ°

μ‚¬λžŒλ“€μ˜ ν–‰λ³΅ν•˜κ³  λ§›μžˆλŠ” 삢을 λ§Œλ“€κ³  μžˆλŠ” λ§ˆμΌ“μ»¬λ¦¬. 컬리의 λ””μžμ΄λ„ˆλ“€μ€ μ–΄λ–€ 고민을 ν•˜λ©° 컬리λ₯Ό λ§Œλ“€μ–΄λ‚˜κ°€κ³  μžˆμ„κΉŒμš”? λ§ˆμΌ“μ»¬λ¦¬μ˜ ν”„λ‘œλ•νŠΈ λ¦¬λ“œλ₯Ό 맑고 계신 μ΄μ§€ν›ˆ λ‹˜κ³Ό ν•¨κ»˜ 이야기

www.podbbang.com


<λ§ˆμΌ“μ»¬λ¦¬λ‘œ μ΄μ§ν–ˆμŠ΅λ‹ˆλ‹€>
 https://brunch.co.kr/@jidesign/55 

 

λ§ˆμΌ“μ»¬λ¦¬λ‘œ μ΄μ§ν–ˆμŠ΅λ‹ˆλ‹€

쑰금 μ‹œκ°„μ΄ 걸리긴 ν–ˆμ§€λ§Œ μ™”λ„€μš”- | 2015λ…„ μƒλ°˜κΈ°μ―€ 저와 μΉœν•œ λŒ€ν•™κ΅ 동기가 ν•œλ²ˆ 보자며 연락을 ν–ˆμŠ΅λ‹ˆλ‹€. λŒ€ν•™κ΅μ—μ„œ 저와 같은 μ „κ³΅μ΄μ—ˆκ³  μ»¨μ„€νŒ…κΉŒμ§€ 심지어 같이 μ€€λΉ„λ₯Ό ν–ˆμ—ˆλ˜ 저와��

brunch.co.kr

 

<λ§ˆμΌ“μ»¬λ¦¬ ν”„λ‘œλ•νŠΈ(UX)νŒ€μ΄ μΌν•˜λŠ” 방식> https://brunch.co.kr/@jidesign/67

 

λ§ˆμΌ“μ»¬λ¦¬ ν”„λ‘œλ•νŠΈ(UX) νŒ€μ΄ μΌν•˜λŠ” 방식

ν”„λ‘œλ•νŠΈμ˜ μ‚¬μš©μž κ²½ν—˜μ„ κ³ λ―Όν•˜λŠ” ν”„λ‘œλ•νŠΈ(UX) νŒ€μ„ μ†Œκ°œν•©λ‹ˆλ‹€- | 생각보닀 λ§Žμ€ 뢄듀이 κΆκΈˆν•΄ν•˜μ‹œλŠ” 것 κ°™μ•„μ„œ ν•œλ²ˆ 저도 λ§ˆμΌ“μ»¬λ¦¬μ˜ ν”„λ‘œλ•νŠΈνŒ€(UX)이 μΌν•˜λŠ” 방식에 λŒ€ν•΄μ„œ 이야기λ₯Ό ν•΄οΏ½οΏ½

brunch.co.kr

 

<λ””μžμΈ μ‹œμŠ€ν…œ 1편, λ””μžμΈ κ°€μ΄λ“œλΌμΈ/λ””μžμΈ μ‹œμŠ€ν…œμ€ μ™œ ν•„μš”ν•œκ°€>  https://story.pxd.co.kr/1434

 

λ””μžμΈ μ‹œμŠ€ν…œ 1편 - λ””μžμΈ κ°€μ΄λ“œ/λ””μžμΈ μ‹œμŠ€ν…œμ€ μ™œ ν•„μš”ν•œκ°€

λ””μžμΈ μ‹œμŠ€ν…œμ€ 총 8편의 μ‹œλ¦¬μ¦ˆλ‘œ κ΅¬μ„±λ˜μ–΄ μžˆμŠ΅λ‹ˆλ‹€. 1편 - λ””μžμΈ κ°€μ΄λ“œλΌμΈ/λ””μžμΈ μ‹œμŠ€ν…œμ€ μ™œ ν•„μš”ν•œκ°€(ν˜„μž¬κΈ€) 2편 - λ””μžμΈ κ°€μ΄λ“œλΌμΈ/λ””μžμΈ μ‹œμŠ€ν…œμ˜ μ’…λ₯˜ 3편 - λ””μžμΈ κ°€μ΄λ“œλΌμΈ/οΏ½

story.pxd.co.kr

 

728x90
λ°˜μ‘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