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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성의 첫 번째 원칙, '사용자를 고민에 빠뜨리지 마!'
서비스를 최대한 자명하게 만들어, 설명이 없어도 보자마자 알 수 있게끔 해야한다.
사용자는 이럴 때 고민한다.
서비스 내 복잡하고 많은 요소들은 사용자가 작업을 멈추고 불필요한 생각에 빠지게 하는 원인이 될 수 있다. 예컨대, 메뉴명에서도 귀엽고 참신한 이름, 마케팅에서 비롯된 이름, 특정 회사에서만 사용하는 이름, 익숙하지 않은 기술적인 이름 등이 그 대상이 되곤 한다. 클릭 가능 여부를 알아보기 어려운 링크와 버튼도 지양해야 한다. 사용자에게 찰나의 순간이라도 클릭 여부를 고민하는데 쓰게 하지 말아야 한다.
모든 물음표가 인지적 부하를 더하는 주의 분산 요인이 된다. 자주하는 행위에 매번 주의가 분산된다면, 그것이 모여 커다란 결함이 될 수 있다.
사용자를 고민에 빠뜨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할 항목 체크리스트
기본원칙 : 물음표를 없앤다.
✅ 내가 지금 어디 있는 거지?
✅ 어디서 시작해야 하지 ?
✅ ___를 어디에 입력해야 하지?
✅ 이 페이지에서 무엇이 가장 중요하지?
✅ 왜 여기에 이런 이름을 붙였지?
✅ 이건 사이트에서 올린거야? 광고야?
왜 사용자를 고민에 빠뜨리지 않게 해야하는가?
1. 사소한 부분에 대해 고민하지 않아도 되는 사이트에서는 힘들다는 느낌이 들지 않는다. 반면 별로 중요하지도 않은 부분에 대해 고민하게 만드는 사이트에서는 에너지, 열정, 시간이 통째로 낭비되는 듯한 느낌이 든다.
2. 알고 보면 사람들은 여러분이 만든 페이지를 보는데 우리 상상보다 훨씬 더 적은 시간을 소비한다. 그러므로, 사용자가 마법처럼 사용 방법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어야 한다.
BACK TO BASICS
다시 기본으로 돌아가서, 매일 조금씩 책을 읽으며 학습한 내용을 짧게 요약 및 메모합니다.
참고 서적 : <사용자를 생각하게 하지마! - 스티브 크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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