λ³Έλ¬Έ λ°”λ‘œκ°€κΈ°

πŸ‘©‍πŸ’»Deep Wide School/πŸ’˜Product Design

κΈ°λŒ€μΉ˜ 지도 Expectation Map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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λ°˜μ‘ν˜•

[탐ꡬ 도ꡬ]

κΈ°λŒ€μΉ˜ 지도 Expectation Mapsλž€ 무엇인가? 

-고객 여정에 따라 고객의 감정을 μ‹œκ°μ μœΌλ‘œ λ§΅ν•‘ν•˜λŠ” κ²ƒμœΌλ‘œ, 고객이 μ„œλΉ„μŠ€μ— λŒ€ν•΄ κ°–λŠ” κΈ°λŒ€λ₯Ό μ‘°μ‚¬ν•˜κ³  λ„μ‹ν™”ν•˜λŠ” 것이닀. 이 μ§€λ„λŠ” νŠΉμ • μ„œλΉ„μŠ€μ— μ΄ˆμ μ„ λ§žμΆ”κ±°λ‚˜ μ–΄λ–€ μ„œλΉ„μŠ€ λ²”μ£Όμ˜ 일반적 ν˜•νƒœλ₯Ό λΆ„μ„ν•˜κΈ° μœ„ν•΄ μ‚¬μš©ν•  수 μžˆλ‹€. 

 

 

μ–΄λ–»κ²Œ μ‚¬μš©ν•˜λŠ”κ°€

-κΈ°λŒ€μΉ˜ 지도λ₯Ό λ§Œλ“œλŠ” 데 ν•„μš”ν•œ μžλ£ŒλŠ” λ‹€μ–‘ν•œ κ³³μ—μ„œ 찾을 수 μžˆλ‹€.  

-예λ₯Ό λ“€μ–΄ μ΄ˆμ•ˆμ€ λ―Έλ””μ–΄μ˜ 보도 λ‚΄μš© 등을 λ°”νƒ•μœΌλ‘œ λ§Œλ“€ 수 μžˆλ‹€. 

-기업이 'λ°”κΉ₯세상'μ—μ„œ μ–΄λ–»κ²Œ μΈμ‹λ˜κ³  μžˆλŠ”μ§€μ™€ 같은 일반적인 μ§€ν‘œλ₯Ό μ œκ³΅ν•œλ‹€. 

-ν•œνŽΈ 고객의 생각을 ν™•μΈν•˜κΈ° μœ„ν•œ 심측 인터뷰 λ“±μ˜ 본격적인 μ—°κ΅¬λŠ” νŠΉμ • μ˜μ—­μ— λŒ€ν•œ 세뢀적인 λ‚΄μš©μ„ ν™•μΈν•˜κΈ° μœ„ν•΄ μ§„ν–‰ν•œλ‹€. 

-See, Hear, Say & Do, Think & Feel으둜 κ΅¬λΆ„λœλ‹€. 

 

μ™œ μ‚¬μš©ν•˜λŠ”κ°€

-진단 λ„κ΅¬λ‘œ μ‚¬μš©λ˜λ©° 고객의 κ΄€μ μ—μ„œ μ€‘μš”ν•œ μ„œλΉ„μŠ€ μ˜μ—­μ„ λ°ν˜€λ‚Έλ‹€. 

-고객듀이 μ§€μ†ν•΄μ„œ λΆˆνŽΈμ„ κ²ͺλŠ” μ˜μ—­μ„ μ°Ύμ•„λ‚΄κ³  κ²€ν† ν•  λ•Œ μœ μš©ν•˜λ‹€. 

예) 고객이 μ„œλΉ„μŠ€ μ œκ³΅μžμ™€ μ „ν™”λ‘œ λ§Œλ‚  λ•Œλ‚˜ ν˜Ήμ€ 직접 μ‚¬λžŒμ„ 톡해 λ§Œλ‚  λ•Œ, μ΄λ©”μΌλ‘œ λ§Œλ‚  λ•Œ κΈ°λŒ€μΉ˜κ°€ μ–΄λ–»κ²Œ λ‹€λ₯Έμ§€ 비ꡐ할 수 μžˆλ‹€. 

 

사둀

ex. ν˜Έν…”/에어비엔비 λ°©λ¬Έμ‹œ 고객 κ²½ν—˜ 감정 맡핑

이전 κ²½ν—˜κ³Ό 상관 없이 생각할 수 μžˆλŠ” 졜고의 κ²½ν—˜μ„ μƒμƒν•˜λΌ! 

 

 (1) 무엇을 보기λ₯Ό μ›ν•˜λŠ”κ°€? 

 (2) 무엇을 λ“£κΈ°λ₯Ό μ›ν•˜λŠ”κ°€?

 (3) 무엇을 λ§ν•˜κ³  μ–΄λ–€ 행동을 ν•˜κ² λŠ”κ°€? 

 (4) 무엇을 μƒκ°ν•˜κ³  λŠλΌκ² λŠ”κ°€? 

 

+λ‹€μŒμ˜ μ§ˆλ¬Έλ“€μ— λŒ€λ‹΅ν•΄λ³Έλ‹€.

1. 무엇을 μƒκ°ν•˜κ³  λŠλΌλŠ”κ°€? (무엇이 λ¬Έμ œμΈκ°€?) 
2. 무엇을 보게 λ˜λŠ”κ°€? (ν™˜κ²½, 친ꡬ, μ‹œμž₯μ—μ„œμ˜ μ†”λ£¨μ…˜)

3. 무엇을 λ§ν•˜λŠ”κ°€? (λ‹€λ₯Έ μ‚¬λžŒμ—κ²Œ λ§ν•œλ‹€, 그것에 λŒ€ν•΄ λ§ν•œλ‹€)

4. 무엇을 ν•˜λ©΄ μ’‹κ² λŠ”κ°€? (μ™Έλͺ¨, ν™œλ™, 행동)
5. ν”Όν•˜κ³  싢은 페인 ν¬μΈνŠΈλŠ” 무엇인가? (두렀움, μ§œμ¦μŠ€λŸ¬μ›€, μž₯μ• λ¬Ό)

6. λ‹¬μ„±ν•˜κ³ μž ν•˜λŠ” λͺ©ν‘œλŠ” 무엇인가? (μš•κ΅¬, ν•„μš”, μš•λ§)

 

 

ν…œν”Œλ¦Ώμ„ μ±„μ›Œλ³΄μž. Expectation Mapping - User Experience Activity/ 좜처: https://www.slideshare.net/stemaco/expectation-mapping-user-experience-activity

 

 

 

Expectation Mapping - User Experience Activity/ 좜처: https://www.slideshare.net/stemaco/expectation-mapping-user-experience-activity

 

 

+More about 

 

 

μ–Έμ œ Expectation Mapping을 μ§„ν–‰ν•˜λŠ”κ°€? 

μ΄ν•΄κ΄€κ³„μžμ™€ 고객듀과 ν•¨κ»˜ μ›Œν¬μƒ΅μ„ 진행할 λ•Œ, κΈ°λŒ€μΉ˜ 맡핑을 μ§„ν–‰ν•œλ‹€.

 

5E에 따라 사고λ₯Ό ν™•μž₯ν•΄λ³΄μž

λ‹€μŒμ˜ 방식에 따라, 무엇이 ν˜Έν…”/μ—μ–΄λΉ„μ•€λΉ„μ—μ„œ μ˜ˆμ•½ν•˜κ³  μŠ€ν…Œμ΄ν•˜κ³  κ·Έ μ΄ν›„μ˜ 과정을 졜고의 κ²½ν—˜μœΌλ‘œ κ΅¬μ„±ν•˜λŠ”λ° 도움이 될 수 μžˆμ„μ§€λ‘œ 생각을 ν™•μž₯ν•œλ‹€.

 

5E'sλž€ 무엇인가?
1개의 생각 λ‹Ή ν•œ 개의 ν¬μŠ€νŠΈμž‡, 각 λ‹¨κ³„λ³„λ‘œ 3λΆ„μ”© 생각, ν¬μŠ€νŠΈμž‡μ— 이름/μ €λ‹ˆμ˜ μŠ€ν…Œμ΄μ§€μ— 따라 λ„˜λ²„λ§μ„ ν•΄μ„œ μ§„ν–‰ν•œλ‹€. ex. ν˜Έν…”κ³Ό 에어비엔비 μ˜ˆμ‹œλ₯Ό μ΄μ–΄κ°€λ³΄μž.  

 

1. Entice 

ν˜Έν…”/에어비앀비에 당신은 μ–΄λ–»κ²Œ 맀λ ₯을 느꼈고, 정보λ₯Ό μ–»μ—ˆλŠ”κ°€?

2. Enter

μ–΄λ–»κ²Œ 제곡된 μƒν’ˆ/μ„œλΉ„μŠ€/κ²½ν—˜κ³Ό μΈν„°λž™νŒ… λ‹¨κ³„λ‘œ μ§„μž…ν–ˆλŠ”κ°€? 

 

3. Engage

전체 κ²½ν—˜ μ „λ°˜μ— κ±Έμ³μ„œ μ–΄λ–»κ²Œ κ΄€μ—¬ν–ˆλŠ”κ°€?

 

4. Exit

무엇과 ν•¨κ»˜ λ– λ‚¬λŠ”κ°€? κ·Έ λ‹€μŒμ—λŠ” 무엇이 λ°œμƒν–ˆλŠ”κ°€? 

 

5. Extend

ν˜Έν…”μ΄λ‚˜ μ—μ–΄λΉ„μ•€λΉ„λŠ” μ–΄λ–»κ²Œ 당신을 이후에 μΆ”μ ν–ˆλŠ”κ°€? 


참고자료

https://www.slideshare.net/stemaco/expectation-mapping-user-experience-activity

Expectation Mapping - User Experience Activity

These slides cover an expectation mapping workshop, a user experience activity which can be run with an individual customer, a stakeholder or an entire team.

www.slideshare.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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