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roject Deep-Dive/πŸ‘€ ν”„λ‘œλ•νŠΈ νƒμ‚¬μ‹œλ¦¬μ¦ˆ

CXλ§ˆμ € 차원이 λ‹€λ₯Έ Apple의 ARS λΆ€ν„° CS μƒλ‹΄κΉŒμ§€ μ‚¬μš©μžκ²½ν—˜

Deep Wide Studio 2021. 11. 12. 23: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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λ°˜μ‘ν˜•

점점 μ‚¬μš©ν•˜λŠ” μ• ν”Œ λ””λ°”μ΄μŠ€κ°€ λŠ˜μ–΄λ‚˜μž, κΈ°κΈ°λ³„λ‘œ μ—μ–΄νŒŸ μ—°κ²° μ΄μŠˆκ°€ μžˆμ—ˆλ‹€. λ¬Έμ œκ°€ 무엇인지 확인을 μœ„ν•΄ μ• ν”Œ CS 상담을 ν•˜λ©΄μ„œ, 감탄을 ν•˜κ²Œ λ˜μ—ˆλ‹€. 고객을 κ°λ™ν•˜κ²Œν•˜λŠ” CSλ₯Ό λ§Œλ“œλŠ” ν¬μΈνŠΈλ“€μ΄ λ¬΄μ—‡μ΄μ—ˆμ„κΉŒ 볡기해본닀. ν‰μ†Œ μœ μ„  상담을 많이 ν•΄λ³Έ 편이 μ•„λ‹ˆλΌ 비ꡐꡰ이 μ λ‹€λ§Œ.. 고객의 κΈ°κΈ° 문제 해결을 μœ„ν•œ μ• ν”Œμ˜ ARSλΆ€ν„° CSμƒλ‹΄κΉŒμ§€μ˜ 고객 지원 User jorneyλ₯Ό λΆ„μ„ν•΄λ³΄κ³ μž ν•œλ‹€.

μžμ—°μŠ€λŸ¬μš΄ μ—°κ²°μ„±

μš°λ¦¬λŠ” 주변에 μ• ν”Œ κΈ°κΈ°λ₯Ό ν•œ 번 μ“°κΈ° μ‹œμž‘ν•˜μž, 온 μ „μžκΈ°κΈ°λ₯Ό μ• ν”Œ μ œν’ˆμœΌλ‘œ μ‚¬μš©ν•˜κ²Œ λ˜λŠ” 이λ₯Έλ°” 앱등이듀을 어렡지 μ•Šκ²Œ λ°œκ²¬ν•  수 μžˆλ‹€. (λ°”λ‘œ λ‚˜..) μ• ν”Œμ— λŒ€ν•œ 높은 좩성도λ₯Ό λ§Œλ“œλŠ” 이유 μ€‘μ—λŠ”, 감각적인 λ””μžμΈλ„ μžˆμ§€λ§Œ λ°”λ‘œ 'κΈ°κΈ° κ°„ 연동성'이 μ£ΌλŠ” νŽΈλ¦¬ν•¨μ΄ μžˆλ‹€. μ•„μ£Ό λ””ν…ŒμΌν•œ λΆ€λΆ„μ—μ„œ μ²΄ν—˜ν•œ, μ• ν”Œ κΈ°κΈ°κ°„μ˜ 연동성이 μ£ΌλŠ” νŽΈλ¦¬ν•¨μ€ λŒμ΄ν‚¬ 수 μ—†λŠ” μ΅μˆ™ν•¨μ΄ λœλ‹€.
μ΄λŸ¬ν•œ 연동성이 μ£ΌλŠ” νŽΈλ¦¬ν•¨μ€, CSλ₯Ό ν•˜λŠ” μ—¬μ •μ—μ„œλ„ κ³ μŠ€λž€νžˆ λ“œλŸ¬λ‚¬λ‹€. μ• ν”Œ ν™ˆνŽ˜μ΄μ§€μ—μ„œ μ• ν”Œ ID둜 λ‘œκ·ΈμΈμ„ ν•˜μž, 'λ‚˜μ˜ 지원'νŽ˜μ΄μ§€μ—μ„œ ν˜„μž¬ μ• ν”Œλ‘œκ·ΈμΈμ΄ λ˜μ–΄μžˆλŠ” λͺ¨λ“  기기듀을 확인할 수 μžˆλ‹€. 일일이 λ‚΄ μ œν’ˆμ˜ 일련번호 등을 직접 체크해보지 μ•Šμ•„λ„, μ• ν”Œμ€ μ•Œμ•„μ„œ λ‚΄κ°€ μ–΄λ–€ μ œν’ˆμ„ μ“°κ³  μžˆλŠ”μ§€ νŒŒμ•…ν•˜κ³ , λ‚˜λŠ” 기기에 λ§žλŠ” 지원을 받을 수 μžˆλ‹€. 고객을 μœ„ν•œ λ””ν…ŒμΌν•œ λ°°λ €κ°€ 아닐 수 μ—†λ‹€.

μ•±λ“±μ΄μ˜.. ν˜„μ£Όμ†Œ

고객에 κ³΅κ°ν•˜κΈ°

μ• ν”Œμ˜ μ œν’ˆμ„ 쓰닀보면, μ‚¬μš©μžμ˜ μž…μž₯에 μ„Έμ‹¬ν•˜κ²Œ κ³΅κ°ν•˜κΈ° λ•Œλ¬Έμ— λ‚˜μ˜€λŠ” UX듀에 감탄할 λ•Œκ°€ μžˆλ‹€. 상담을 λ°›λŠ” ARSμ—μ„œλ„ μ‚¬μš©μž 곡감에 κΈ°λ°˜ν•œ μ‚¬μš©μž κ²½ν—˜μ„ ν•  수 μžˆμ—ˆλ‹€. κ·Έλ™μ•ˆ μ‚΄λ©΄μ„œ κ²½ν—˜ν–ˆλ˜ μƒλ‹΄μ›κ³Όμ˜ 1:1 전화연결을 κΈ°μ–΅ν•΄λ³΄μž. μ‹œν‚€λŠ”λŒ€λ‘œ 이것저것 번호λ₯Ό λˆ„λ₯΄κ³ , 기닀리고, 상담원과 μ‹€μ œ μ—°κ²°λ˜κΈ°κΉŒμ§€ 또 기닀리고... μ• ν”Œ ARSλŠ” 상담원과 1:1둜 μ—°κ²°λ˜κΈ°κΉŒμ§€ λŒ€κΈ° μ‹œκ°„λ™μ•ˆ, λ‚΄κ°€ μ›ν•˜λŠ” μŒμ•…μ„ μ„ νƒν•΄μ„œ 듀을 수 μžˆλ‹€κ³  μ•ˆλ‚΄λ₯Ό ν•΄μ£Όμ—ˆλ‹€. ARSλ₯Ό λ“£λ‹€κ°€ 띠용?! "λŒ€μ€‘μŒμ•…μ„ λ“£κ³  μ‹Άλ‹€λ©΄ 1번, ν΄λž˜μ‹μ„ λ“£κ³  μ‹Άλ‹€λ©΄ 2번,...." κ·Έκ°„μ˜ μƒλ‹΄μ›κ³Όμ˜ μ—°κ²° λŒ€κΈ° μ‹œκ°„μ€ κ·Έμ € μ§€λ£¨ν•œ μ‹œκ°„μ΄μ—ˆλ‹€. μŒμ•…μ΄ λ‚˜μ˜¨λ‹€ν•˜λ”λΌλ„ λ‚˜μ—κ²Œ 선택지 λ”°μœ„λŠ” μ—†μ—ˆλ‹€. κ·ΈλŸ¬λ‚˜ μ• ν”Œμ€ λ‹¬λžλ‹€. λ‘ μΉ«λ‘ μΉ« λ‚΄κ°€ κ³ λ₯Έ μ‹ λ‚˜λŠ” λŒ€μ€‘μŒμ•…μ„ λ“£λ‹€λ³΄λ‹ˆ, 상담원을 κΈ°λ‹€λ¦¬λŠ” μ‹œκ°„μ΄ 짧게 λŠκ»΄μ‘Œλ‹€. 였히렀 λ„ˆλ¬΄ 빨리 μ—°κ²°λ˜λ‹ˆ 살짝 μ•„μ‰¬μš΄ λŠλ‚Œλ§ˆμ € λ“€μ—ˆλ‹€.

μƒλ‹΄μ›κ³Όμ˜ λŒ€ν™”μ—μ„œλ„ λ‚˜λŠ” μ§€μ†μ μœΌλ‘œ '곡감받고 μžˆλ‹€'λŠ” 감정을 λŠκΌˆλ‹€. λ‚΄κ°€ μ²˜ν•œ 상황을 μ„€λͺ… λ“œλ¦¬λ‹ˆ, κ°€μž₯ λ¨Όμ € λ‚΄κ°€ κ²ͺ은 λ¬Έμ œμ— λŒ€ν•΄ 곡감을 λ°›μ•˜λ‹€. "(탄식) κ·Έλ™μ•ˆ ~μ…¨λ‹€λ‹ˆ, 정말 많이 λΆˆνŽΈν•˜μ…¨κ² μ–΄μš” ~ γ… γ… "
사싀 별거 아닐 수 μžˆλŠ”λ°, μ΄λŸ¬ν•œ 인간적인 λŒ€μ‘μ„ 톡해 'μ•„, 이 뢄은 λ‚˜λ₯Ό λ„μ™€μ£Όμ‹œκΈ° μœ„ν•΄ κ³„μ‹œλŠ” λ‚˜μ˜ νŽΈμ΄κ΅¬λ‚˜'λΌλŠ” 감정이 전달될 수 μžˆμ—ˆλ‹€. μœ μ„  상, μƒλ‹΄μ›λ‹˜μ˜ λ„μ›€μœΌλ‘œ μ—¬λŸ¬ μ°¨λ‘€ λ‹€μ–‘ν•œ 기기와 연동해보며 ν…ŒμŠ€νŠΈλ₯Ό 진행해본 끝에 λ¬Έμ œκ°€ ν•΄κ²°λ˜μž, 그뢄은 λ‚˜λ³΄λ‹€ 더 큰 기쁨과 μ•ˆλ„κ°μ„ ν‘œν˜„ν•˜μ…¨λ‹€. 마치 μžμ‹ μ˜ κΈ°κΈ°λ₯Ό 고친 κ²ƒμ²˜λŸΌ! μ—¬λŸ¬ κΈ°κΈ°μ™€μ˜ 연동성 λ¬Έμ œμ˜€κΈ° λ•Œλ¬Έμ—, μ—¬λŸ¬ 기기와 μ—°λ™ν•΄λ³΄λŠ” 과정이 μ§§μ§€λŠ” μ•Šμ•˜λ‹€. κ·ΈλŸ¬λ‚˜ κ·Έ μ‹œκ°„ λ™μ•ˆ, μ„œλ‘λ¦„ 없이 μ°¨κ·Όμ°¨κ·Ό μ•ˆλ‚΄λ₯Ό λ„μ™€μ£Όμ…”μ„œ μœ μ„ μƒμœΌλ‘œλ„ 문제λ₯Ό λ°œκ²¬ν•˜κ³  잘 ν•΄κ²°ν•  수 μžˆμ—ˆλ‹€. μ „ν™”λ₯Ό 끊기 μ „, μΉœμ ˆν•˜κ²Œ μ•ˆλ‚΄ν•΄μ£Όμ…”μ„œ κ°μ‚¬ν•˜λ‹€κ³  λ§μ”€λ“œλ¦¬λ‹ˆ.. 본인도 κΈ°κΈ° 문제λ₯Ό ν•¨κ»˜ ν•΄κ²°ν•  수 μžˆμ–΄μ„œ λ„ˆλ¬΄ λΏŒλ“―ν•˜κ³  κΈ°μ˜λ‹€κ³  ν•˜μ…¨λ‹€. μ• ν”Œ κ³ κ°μƒλ‹΄μ—μ„œ λ‚΄κ°€ λ°œκ²¬ν•œ 핡심 ν¬μΈνŠΈλŠ” λ‹€μŒκ³Ό κ°™λ‹€.

1. 고객의 λΆˆνŽΈμ— 'μΆ©λΆ„νžˆ' κ³΅κ°ν•˜κΈ°
2. 문제 해결을 μœ„ν•΄ 인내심 있게 λͺ¨λ“  여정을 ν•¨κ»˜ν•˜κΈ°
3. λ¬Έμ œκ°€ ν•΄κ²°λœ 것을 ν™•μΈν•œ ν›„, 기쁨과 μ•ˆλ„κ°μ„ ν‘œν˜„ν•˜λ©° ν•œ 번 더 κ³΅κ°ν•˜κΈ°
4. μ°Έκ³  자료λ₯Ό μ• ν”Œ 연동 μ΄λ©”μΌλ‘œ μ „μ†‘ν•˜μ—¬, μΆ”ν›„ λΉ„μŠ·ν•œ 문제 μž¬λ°œμ‹œ λ²ˆκ±°λ‘œμ›€μ„ 쀄일 수 μžˆλ„λ‘ μ‘°μΉ˜ν•˜κΈ°

λ‹¨μˆœνžˆ κΈ°κΈ°λ₯Ό κ³ μΉ˜λŠ” 것이 μ•„λ‹ˆλΌ, 기기에 λ¬Έμ œκ°€ μžˆμ—ˆλ˜ κΈ°κ°„λ™μ•ˆ
고객이 λŠκΌˆμ„ λΆˆνŽΈν•œ '감정'κΉŒμ§€ κ³ μ³μ£ΌλŠ” λ“―ν–ˆλ‹€.

μ• ν”Œμ΄λΌλŠ” λΈŒλžœλ“œμ˜ 맀λ ₯은 μ°Έ λ‹€μ–‘ν•˜μ§€λ§Œ, λ‚˜λŠ” 첨단 κΈ°μˆ μ— 더해진 인간적인 감각이라고 μƒκ°ν•œλ‹€. 'ν•˜μ΄ν…Œν¬'λΌλŠ” 단어가 λ‰˜μ•™μŠ€κ°€ μ£ΌλŠ” μ°¨κ°‘κ³  λ‚ μΉ΄λ‘œμš΄ λŠλ‚Œμ΄ μžˆλŠ”λ°, μ• ν”Œ μ œν’ˆμ€ 왠지 λ”°λœ»ν•œ λŠλ‚Œμ΄ μžˆλ‹€. λ¬Όλ‘  μ œν’ˆμ΄ μ•„λ¦„λ‹€μš΄ μ΄μœ λ„ μžˆκ² μ§€λ§Œ, λ‹¨μˆœνžˆ 미감적인 μ΄μœ λ§Œμ€ μ•„λ‹Œ 것 κ°™λ‹€. μƒκ°ν•΄λ³΄κ±΄λŒ€, μ‚¬μš©μžμ˜ μž…μž₯μ—μ„œ 깊게 κ³ λ―Όν•œ 흔적듀을 μ‚¬μ†Œν•œ κ³³κ³³μ—μ„œ 느꼈기 λ•Œλ¬Έμ΄ μ•„λ‹κΉŒ μ‹Άλ‹€.

λ¬Όλ‘  였늘 λ‚˜μ˜ κ²½ν—˜μ€, λ‚΄κ°€ μš΄μ’‹κ²Œ μ•„μ£Ό 곡감λ ₯이 λ›°μ–΄λ‚˜κ³  μΉœμ ˆν•˜μ‹  μƒλ‹΄μ›λ‹˜μ„ λ§Œλ‚¬κΈ° λ•Œλ¬ΈμΌ 수 μžˆλ‹€. κ·ΈλŸ¬λ‚˜ 였늘의 κ²½ν—˜μ„ 톡해, ν•œκ°€μ§€ λŠλ‚€μ μ΄ μžˆλ‹€λ©΄.. μ–΄λ–€ μƒν’ˆμ„ λ§Œλ“€κ³  μ„œλΉ„μŠ€λ₯Ό μ œκ³΅ν•  λ•Œ, 기술의 μš°μˆ˜μ„±λ„ μ€‘μš”ν•˜μ§€λ§Œ, κ²°κ΅­ 'μ‚¬λžŒ'이 μ‚¬μš©ν•˜λŠ” κ²ƒμž„μ„ μžŠμ§€ μ•ŠλŠ” 것이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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λ°˜μ‘ν˜•